분산 분석 장치 테스트
상태바
분산 분석 장치 테스트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잡한 인터네트워크를 감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여러분이 직접 감시하는 것만큼이나 우수한 3개의 분산 네트워크 분석 장치를 테스트했다.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동시에 여러 곳에 존재할 수는 없지만 큰 네트워크를 제어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러한 능력을 절실히 필요로 했을 것이다. 본지도 물리적 법칙에 거역할 능력을 제공할 수는 없지만 그 차선책인 분산 분석 장치를 살펴보았다.

네트워크 장애의 원인을 즉시 파악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필수적인 도구인 분석 장치는 네트워크 트래픽 유형을 빨리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또한 이 장치를 통해 각 패킷의 내부를 살펴보고 웹, 미들웨어 및 클라이언트/서버 기반 응용 프로그램의 작동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성능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단지 일부 소프트웨어 설정을 재구성해야 할 수도 있고, 또는 코드를 다시 조정해야 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도록 벤더에게 압력을 가해야 할 때도 있다. 때로는 네트워크를 리엔지니어링해야 할지도 모른다. 기억해야 할 것은 네트워크 성능 문제가 발생할 경우 누군가가 큰 불편을 겪게 된다는 사실이다.

스니퍼, 경쟁 제품 한발 앞서
시라쿠스 대학 리얼월드 연구소에서 실시한 테스트에서 우리는 관리자가 원격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여러 개의 완전 이중 네트워크를 분석할 수 있게 도와 주는 제품을 찾고자 했다. 이 제품은 또한 패스트 이더넷과 기가비트 이더넷도 지원해야 했다. 이러한 작업 능력이 있는 3개의 제품이 제출되었다.

RMON 4.0이 있는 스니퍼 테크놀로지(Sniffer Technologies)의 분산 스니퍼 시스템(Distributed Sniffer System)이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되었지만 액터나(구 반델 골터만[Wandel Goltermann]의 도미노NAS(DominoNAS)나 익스플로러 하드웨어 포드가 있는 쇼미티 시스템즈 서베이어 3.1(Shomiti Sys tems Surveyor 3.1) 등의 모든 제품이 스위치 및 라우터 기능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의 문제를 원격으로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었다. 휴렛팩커드의 자회사인 애질런트 테크놀로지는 테스트 받기를 거절했다.

결국 막상막하의 경쟁이긴 했지만 스니퍼의 DSS가 두드러진 몇 가지 기능을 통해 우위를 보였다. 먼저, 이 제품을 사용할 경우 여러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동시에 GUI에 액세스하여 캡처 결과를 볼 수 있다. 다른 결정적 요인은 스위치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스니퍼뷰(SniffView) 콘솔에는 스팬 포트에서 감시하는 포트를 원격으로 변경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 포함되며, 또한 SNMP를 통해 통계 자료를 취합한다. 이러한 기능은 원격 액세스 카테고리에서 DSS가 높은 점수를 받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가격에 대해서는 점수를 주지 않았지만, 스니퍼의 솔루션은 가장 가격이 싼 편이다. 그러나 쇼미티의 기가비트 이더넷과 패스트 이더넷 포드는 네트워크의 어디에나 독립적으로 배치될 수 있기 때문에 유연성이 더 크다. 또한 액터나와 쇼미티가 테스트 당시에 베타 버전의 제품을 새로 출시했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베타 버전은 우리가 살펴볼 만큼 완성도가 높지는 않았지만 이 기사가 발행될 때쯤이나 그 후에는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을 수도 있다.

분산 분석 장치가 필요한 대부분의 네트워크에서 패스트 이더넷을 실행하거나 적어도 일부 기가비트 이더넷 추가를 고려 중이라고 가정했다. DSS의 경우, 두 가지 미디어 유형이 모두 PC에 장착되었다. 쇼미티는 독립적인 익스플로러 포드를 제공했고, 액터나 도미노NSA는 각 미디어에 대해 독립적인 도미노 포드를 제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