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시스템즈/BEA 웹로직 서버 10
상태바
BEA시스템즈/BEA 웹로직 서버 10
  • 승인 2007.09.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표준·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지원으로 개발자 생산성 개선
BEA 웹로직 서버 10(BEA WebLogic Server 10)은 최신 자바 플랫폼인 자바EE5(Java Enterprise Edition 5)와 새로운 웹 서비스 표준을 구현해 개발 방식을 단순화하고 SOA 지원을 통한 뛰어난 상호 운용성을 제공한다. BEA시스템즈만의 고유한 개발 모델을 적용한 BEA 웹로직 서버 10은 스프링 프레임워크 및 이클립스 기반 도구와 같은 주요 오픈 소스 기술의 추가 지원을 통해 개발자 작업 환경을 더욱 유연하게 향상시켰다. 특히 자바EE5 인증을 획득한 최초의 상용 제품으로,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획기적으로 강화된 시스템 진단 및 운영관리 툴을 제공한다. <편집자>

새로운 표준·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지원으로 개발자 생산성 개선
비즈니스와 IT 요구를 수용하면서, 비즈니스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SOA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환경으로의 이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따라서 이런 흐름에 발맞춰 새로운 서비스 인프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 하는 애플리케이션 인프라의 중요성도 더욱 증대되고 있다. 그렇다면 IT시스템의 기초를 얘기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실제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확고한 안정성, 고성능, 그리고 개발의 단순화인 것으로 나타난다. 서비스의 새로운 세계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배포하는 그 기초가 어떠한가에 그 성패가 좌우된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인프라는 SOA를 지원함에 있어 과거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다.
실제 기업 고객의 프로젝트에서 입증된 사실로, BEA 웹로직 서버는 새 버전을 배포하거나 서버 구성을 변경하거나 데이터 센터 내에서 또는 데이터 센터 간에 장애 조치를 취할 때도 애플리케이션과 그 기반 서버를 무중단 상태로 유지시켜 준다.
BEA 웹로직 서버 10은 개발자가 기업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작성해야 하는 반복적인 상용구 코드의 양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도구와 기술을 제공한다. 실제 운영 환경에서, BEA 웹로직 서버 10은 운영 팀에서 필요로 하는 도구를 제공한다.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진단 정보, GUI 관리 콘솔 및 명령줄 스크립팅이 서비스 무중단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예측하기 힘든 정전 사태가 발생한 경우에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고가용성 기능도 갖추고 있다.

자바EE5 인증 통해 개발자 생산성 개선
비즈니스와 IT는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보다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협력 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것이 신규 서비스를 도입하는 데 필요한 시간 주기를 단축하는 데 중요하다.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서버인 BEA 웹로직 서버 10은 개발자 생산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자바EE 5 사양을 구현한다.
가장 주목할 만한 업데이트 중 하나는 새로 구성된 EJB(Enterprise JavaBeans) 3.0을 사용해 복잡한 기업 애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새로운 JPA(Java Persistence API)는 엔터티 빈을 대체하고 OR(객체관계형) 매핑을 표준화해 개발자가 자바 객체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매핑하고 이들 객체를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저장하는 방법을 단순화한다. 이것은 사용자 정보 또는 구체적인 예약사항과 같은 정보를 저장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많은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해서 정말 중요하다. BEA시스템즈는 개방형 JPA를 구현하기 위한 오픈 소스 커뮤니티 프로젝트인 OpenJPA Apache 인큐베이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애너테이션(Annotation)은 개발자들이 작성해야 하는 반복적인 상용구 코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큰 진전이다. 애너테이션은 개발자가 다양한 소프트웨어 도구와 BEA 웹로직 서버 10에 코드를 처리하거나 작업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코드에 포함시킬 수 있는 메모다. 지금까지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전달된 이 정보와 함께 별개의 파일(일반적으로 XML 기반 파일)을 포함시켜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애너테이션을 이용해 코드의 복잡성과 작성해야 하는 코드 줄 수, 모두를 줄일 수 있다.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면 별개의 배포 설명자 파일이 작동하므로 애플리케이션 배포 작업도 덜 번거롭다.
BEA 웹로직 서버 10은 개발 용이성 면에서 자바EE 5 표준사양보다 훨씬 뛰어나다. 예를 들어 BEA시스템즈의 블렌디드(blended) 개발 모델에는 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와 같이 널리 알려져 있고 유용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이 포함된다.
개발자는 BEA 웹로직 서버 10과 그에 포함된 이클립스 기반 BEA 워크숍 포 웹로직 플랫폼 IDE(BEA Workshop for WebLogic Platform IDE) 환경을 통해 손쉽게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BEA시스템즈는 고객을 위해서 현재 많이 사용되는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를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훨씬 많은 수의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롭게 개선된 웹 서비스
SOA로 이동한다는 것은 이제 애플리케이션을 서비스 형태로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BEA 웹로직 서버 10에는 주요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술에 대한 중요 업데이트가 포함된다. JAX-WS 2.0 및 JAXB 2.0을 포함한 새로운 핵심 웹 서비스 기술이 구현됐다. BEA시스템즈는 글래스피쉬(GlassFish) 커뮤니티 프로젝트(또 다른 블렌디드 개발 모델 기반의 프로젝트의 예)를 기반으로 JAX-WS 2.0을 구현하며, 이것은 자바 커뮤니티에서 지원하는 강력한 구현 기능을 제공한다. JAX-WS 2.0을 사용하면 SOAP와 같은 중요한 프로토콜과 애너테이션이 지원되므로 웹 서비스를 간단하게 개발할 수 있다.
새로운 스타일의 JAX-WS 2.0 웹 서비스에 대한 지원이 중요하지만, BEA시스템즈는 고객이 시간이 흐르면서 새로운 문서 중심적 스타일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이전의 JAX-RPC 웹 서비스 기술도 강화했다.
SOA의 지원으로 서비스를 구축할 때는 상호운용성이 중요하다. BEA시스템즈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직접 협력해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적인 웹 서비스 기술인 WCF(Windows Communication Foundation)과의 상호운용성을 테스트했다. 그 외에, BEA시스템즈는 새로운 보안 관련 웹 서비스도 그 해당 표준의 변경사항에 맞춰 구현했다.

작동 시간에서의 운영 효율성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의 개발을 단순화하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고, 이들을 매우 안정적이고 관리하기 쉬운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운영 팀에서 현재 운영 중인 서버에 변경 작업을 할 때 운영자가 실수라도 하면 고객의 신뢰도와 수익에 막대한 손해를 초래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BEA 웹로직 서버 10은 끊임없이 작동 시간을 보장할 수 있는 방향을 추구한다. 관리 콘솔에는 부주의로 인한 실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잠금-편집과 같은 기능에, BEA 웹로직 스크립팅 툴을 통해 단일 명령으로 재생하기 위해, 콘솔에 도메인 구성 변경을 자동으로 기록하는 새로운 기능이 포함된다. 이 기능은 반복적인 절차를 수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고가용성 기능은 사용자를 위해 가동 중지 상황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BEA 웹로직 서버 10은 처음부터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기술과 가동 중지가 발생할 때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MAN(met ropolitan area network) 및 WAN(wide area network)에서의 클러스터링, 전체 서버 마이그레이션 및 장애 조치가 이런 기능을 강조한 것이다.
계획되지 않은 가동 중지 상황이 발생한 경우를 대비한 자동 성능 보장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기능 향상도 BEA 웹로직 서버 10의 새로운 특징이다. 예를 들어 BEA 웹로직 서버 10에는 트랜잭션 자동 복구 서비스가 포함되며, 이 서비스는 서버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 불완전한 트랜잭션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서비스이다. 마지막으로, BEA 웹로직 서버 10은 이전 버전(이전에 사용한 경우)의 API를 지원하고 도메인 구성 도구를 통해 자동화된 도메인 업그레이드 기능을 제공해 이전 버전(v8.1, v9.0, v9.1, v 9.2)에서 기존의 BEA 웹로직 서버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도움이 된다. BEA 웹로직 서버 10은 이전 버전과도 상호 운용성을 보장한다.

■ 문의 : BEA시스템즈
■ 전화 : 02- 7676-800
■ www.be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