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 프로그램에 적합한 로드 공유
상태바
응용 프로그램에 적합한 로드 공유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니스 분야에서 로드 균형이라는 용어는 응용 프로그램을 목표로 하는(HTTP처럼) 또는 IP 수준 스위칭을 목표로 하는 솔루션을 의미했다. 로드 균형 솔루션은 짧은 트랜잭션이 많은 응용 프로그램에 매우 적합하다. 따라서 로드 균형은 종종 웹 서버간에 로드를 분산시키기 위해 웹 서버 세트 앞에 사용되었다. 이렇게 하면 사이트 확장성과 가용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가장 간단한 솔루션은 연속 DNS이다. 즉 여러 IP 주소가 동일한 한 개의 DNS 이름을 공유하는 것이다. DNS 서버로 쿼리가 발생하면 서버가 반환된 IP 주소를 회전시킨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로드 균형 프로그램이 향상되면 라운드 로빈(round-robin) DNS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서버에 로드가 많아서 응답하지 않을 때 알려줄 수 있고 해당 시스템에 대한 웹 요청 수를 제한할 수 있다.

웹 서버는 로드 균형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이지만 IP를 기반으로 하는 기술은 모두 이 기술이 제공하는 향상된 안정성과 확장성을 이용할 수 있다. 로드 균형이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은 여러분의 사용자와 고객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다. 로드 균형은 고가용성만큼 비싸거나 복잡하지 않으면서 동일한 수준의 가동률을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수준 협정(SLA)을 충족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솔루션은 하늘에서 준 선물이 아니다. 잘못하면 응용 프로그램의 병목 지점이 아닌 다른 곳에 확장성을 추가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진정한 병목 지점이 모든 웹 서버가 의존하는 데이터베이스에 있지 않을 경우, 많은 웹 서버에 HTTP 로드 균형 스위치를 설치해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대기열이 더 길어지기만 할 뿐, 기대했던 개선은 전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로드 균형된 응용 프로그램에 로드 균형된 서버간에 쉽게 복제할 수 없는 동적 데이터가 많을 경우에도 로드 균형이 최선의 솔루션이 아닐 수 있다. 단일 로드 균형 서버를 추가하면 단일 실패 지점을 추가하게 된다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