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플로우 이론
상태바
3.플로우 이론
  • 강시철 메타 비 경영연구원 사장
  • 승인 2001.0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Marketing & Management
사이버 공간의 시장에서는 고객들이 새로운 태도나 심리적 속성을 보인다는 연구가 지난 3~4 년간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대개의 인터넷 마케팅 프로그램들이 전통적인 시장에서의 소비자 행동을 기반으로 고객들과의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CRM 프로젝트들을 보아도, 고객들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설명해 주는 변수들에 온라인 상에서 고객들이 보여 주고 있는 새로운 행동과 심리적 변화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을 자주 보게 된다.

이번 글에서는 온라인 소비자 행동에 대한 많은 이론들 중에서도 고객들과의 관계를 맺고 유지해 나가는데 가장 중요한 이론으로 대두되는 플로우(Flow)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플로우의 정의
심리학 연구에서 출발한 구성(con- struct) 개념인 플로우는 여러 가지 정의를 내리고 있는 다차원적인 구성 개념이나, 인터넷 마케팅에서는 몰입한 상태에서 느끼는 신체적, 정신적 만족감으로 정의되고 있다.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월드에서 활동하려면 웹 상에 나와 있는 여러 솔루션들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적인 지식과 운용 능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인터넷 이용은 어느 정도 기술과 도전이 필요한데, 이들을 습득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이용자들은 몰입을 하게 되고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이때의 심리적인 상태를 묘사한 말이 바로 플로우다.

플로우는 웹 사이트를 항해하는 동안 기계적 상호 작용에 의해 촉진되고 지속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인터넷을 항해하는 동기이자 특정 웹 사이트에 탐닉하게 하며, 다시 방문케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플로우가 인터넷 광고 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터넷 광고가 이용자의 관여 정도와 사용 기술(능력)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Cho & Leckenby, 1999).

인터넷 광고는 클릭이나 등록, 구매 등의 능동적 반응을 중시하는 고 관여적 커뮤니케이션이다. 따라서 어떤 사이트를 항해하다 몰입을 통한 만족감을 경험하게 되면 광고 메시지에 대해서 더 잘 반응을 한다는 것이다 (이시훈, 2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