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컴정보기술 사장
상태바
맥컴정보기술 사장
  • 승인 1999.1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과 수년 전만 해도 국내 ISP(Internet Service Provider)시장은 몇몇 장비 제공업체들만이 관심을 갖는 틈새 시장에 불과했다. 그러나 인터넷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빠른 속도와 다양한 컨텐츠 확보 등 사용자의 욕구 증대와 더불어 신규 ISP가 속속 등장하면서 ISP간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효율적인 망 구축은 물론 사후 유지보수 등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따라서 국내 통신분야에서 ISP 시장은 각 업체들의 주요 공략 대상의 하나로 자리를 굳힌지 오래다.

이처럼 ISP 시장이 주요 시장으로 급부상할 것을 이미 5년 전에 예측한 홍순익 맥컴정보기술 사장은 지난 94년에 맥컴정보기술을 설립하고 타 업체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던 ISP 중심의 네트웍 구축 및 운영 시장에 뛰어들었다.

특히 맥컴정보기술은 자네트시스템에서 모뎀과 터미널 서버 공급 및 회선운용 등을 경험한 홍사장의 지략과 예견된 인터넷 시장이 확산되면서 처음 3명으로 출발한 직원이 현재 기술 인력 약 50명을 포함 전체 80여명으로 늘어났다. 매출 역시 IMF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었던 98년에 약 8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 목표액인 150억원의 매출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맥컴정보기술은 올해 들어 지난 3년간 주력했던 모뎀, 서버, 회선운용, 망접속용 장비인 RAS 등 ISP 기반의 주력사업 외에도 지금까지의 인터넷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라우터, 홈PNA 등 인터넷 관련 장비와 응용 컨텐츠를 적극 개발, 다음달부터 공급에 나설 계획이다.

홍사장은 『네트웍 운용 및 인터넷 기반의 각종 응용단말기의 개발 판매로 특화된 인터넷 분야의 한 축을 이어감으로써 2000년에 25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고객과 주주, 그리고 직원 모두가 「윈-윈」하는 경영을 펼치겠다』며 향후 전략을 밝혔다. 맥컴정보기술의 성장 기반이 된 기술력을 앞세운 고객만족 최우선 정책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홍순익 사장을 만나 사업 전략 및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맥컴정보기술의 사업분야 및 타업체에 비해 특화된 사업전략을 소개해 주십시오.

맥컴정보기술은 1994년에 설립된 네트웍 전문업체로서 끊임없는 도전과 개척정신으로 21세기 정보화산업에 있어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겠다는 자세로 모든 일에 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상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자세와 안정적이고 편한 네트웍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신뢰성이 유니텔, 넷츠고, 하이텔, 나우누리 등 국내 대다수 ISP의 통신망 관리 및 운용을 책임지는 토대가 됐습니다.
이밖에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복잡 다양해져 가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ATM 교환기, xDSL, 광먹스, RAS 등 토탈 네트웍 솔루션의 제공을 통한 시스템 통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ISP의 망 관리 및 운용 경험을 토대로 인터넷 기반 응용 솔루션 개발 및 네트웍 솔루션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자체 브랜드로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입니다.

올해는 기존에 ISP의 통신망 운용 및 관리 지원뿐만 아니라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네트웍 서비스의 국내 회선 품질관리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이미 미국 업체와 기본 협의를 완료한 상태이며, 이에 필요한 장비를 점진적으로 국산화한다는 계획에도 합의한 상태입니다.
맥컴정보기술은 외형적인 면에서도 97년에 4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지난해 IMF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8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데 이어 매년 2배 이상의 성장을 이룰 것 같습니다. 또 올해에도 150억원의 매출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돼, 2000년에는 25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인터넷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자체 개발 제품으로 시장을 적극 공략하면 그다지 어렵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 중소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유지보수나 외국제품만의 공급으로는 한계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맥컴정보기술의 제품 개발 계획에 대해 설명해 주시지요.

5∼6년 전만 해도 몇 십만에 불과했던 인터넷 이용자가 현재 600만을 넘어서고 있으며, 그 이용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있어 인터넷은 정보검색용, 가정의 홈쇼핑용, 기업의 전자상거래용, 기업의 정보통신용 등 우리 생활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인터넷 관련 제품의 개발은 기업에 있어 당연한 것입니다.

맥컴정보기술은 올해부터 그동안 ISP 중심의 통신망 운용 및 유지보수사업에서 벗어나 그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터넷 관련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개발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공장도 마련한 상태입니다. 물론 맥컴정보기술은 기존 통신망을 운영하거나 구축하는데 필요한 멀티플렉서나 광먹스, DSU 등은 이미 자체 생산하고 있습니다.

◆ 맥컴정보기술은 94년 설립 당시부터 ISP 중심의 인터넷 틈새 시장을 적극 공략, 국내 대다수 ISP의 네트웍 유지보수 및 운용을 맡고 있습니다. 맥컴정보기술이 ISP 중심의 인터넷 유지보수 분야에서 지닌 강점은 무엇입니까.

94년 맥컴정보기술이 처음 사업을 시작할 무렵만 해도 PC통신 사용자가 적었을 뿐더러 그다지 관심을 끌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맥컴정보기술도 네트웍 장비 공급 및 구축 분야에 사업의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나우누리 통신 서비스 구축의 일부를 담당했던 것이 ISP와 인연을 맺는 계기가 됐습니다. 이때부터 네트웍 솔루션 공급 및 구축과 더불어 PC 통신을 위한 기반 장비인 모뎀과 터미널 서버, 그리고 회선운용분야에 사업을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때 21세기 정보화 산업에 있어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매개체는 인터넷이라고 확신했습니다.

맥컴정보기술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014XY의 망 관리는 네트웍 유지보수 전문업체들이 하고 있는 일반 기업의 유지보수의 개념과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014XY망의 운용 및 관리는 서버에서부터 직접 사용하고 있는 수많은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면서도 높은 기술력과 오랜 경험을 갖추고 있는 업체만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기존 모뎀, RAS 등의 통신기술에서부터 네트웍 구축에 이르기까지 두루 경험한 것이 커다란 이점으로 작용했습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의 가정까지 직접 방문해서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서비스 정신과 DSU와 CSU 연동 네트웍 등 대규모 망을 관리할 수 있는 고단위 기술의 결합이 필요한 것이지요.

맥컴정보기술이 지금까지 국내 대다수 ISP의 네트웍 운영 및 유지보수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오랜 경험을 축적한 엔지니어가 직접 24시간 네트웍 모니터링을 통해 사용자의 문제점이 발견하면 직접 방문하여 해결해 주는 기동성 있는 서비스와 통신망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 특화된 기술력 때문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 맥컴정보기술의 21세기 기업 비전이나 차별화된 경영이념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인터넷 시대에 인터넷 분야에서 가장 빠른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ISP의 통신망을 관리함으로써 인터넷의 발전 방향 및 기술 추이 등 수많은 정보를 다른 네트웍 전문업체에 비해 빨리 습득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는 향후 인터넷 기반 사업 방향 설정 및 초기 시장 선점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맥컴정보기술은 인터넷 기반의 위성통신, 무선 데이타 서비스 등에 필요한 단말기 개발 및 다양한 솔루션 사업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이밖에 ISP의 통신 서비스를 활용한 노래방 관련 컨텐츠 개발, 회선 품질 관리 서비스 등을 이미 시행중이거나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제 기업은 경영자의 개인 영달을 위한 목적이나 수단이 아니라 직원과 고객, 그리고 주주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맥컴정보기술은 지식, 신뢰, 기술경영의 경영이념을 실현하여 3년 이내에 코스닥에 등록할 예정입니다.

◆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다양한 응용 솔루션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맥컴정보기술의 인터넷 응용 시스템 통합 솔루션 사업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맥컴정보기술은 초기 3년간 모뎀, 터미널 서버, 회선 운용 등 주로 인터넷을 위한 정보통신의 망접속용 장비 공급과 종합망 운영 서비스에 진력한 결과 현재 삼성SDS, 나우콤, 한국통신하이텔, SK텔레콤, 아이네트 등 국내 대다수 ISP업체들의 네트웍 유지보수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 시대에 이같은 ISP의 유지보수 사업을 유지하고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맥컴정보기술에게 있어서는 대단한 행운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인터넷 사업자는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티 형성을 위한 컨텐츠 & 네트웍 솔루션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맥컴정보통신은 시스템 & 네트웍 통합 형태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커뮤니티 형성에 필요한 컨텐츠와 네트웍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인터넷상에서 사이버 베팅이나 또는 실시간 증권영상정보 서비스용 시스템 등 다양한 형태의 응용분야 솔루션 사업이 그것입니다. 이를 위해 인터넷 사업자와 협력을 적극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기반 하에서 네트웍 운용에 필요한 각종 응용 단말기의 개발을 통해 국내 및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입니다. 맥컴정보기술은 주 경쟁 대상을 국내 업체가 아닌 해외업체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인원 충원 등을 통해 조직을 보다 견고히 구축할 방침입니다.

◆ 최근 ADC켄트록스와 협력을 통해 라우터를 맥컴정보기술 자체 브랜드로 생산 및 판매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 기반의 정보통신 단말기 생산 및 판매사업 계획 및 전략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국내 인터넷 시장이 저속에서 초고속으로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과 더불어 각 사업자별로 별도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현재 맥컴정보기술은 보다 저렴한 가격에 지역적으로 집단 이용자 그룹을 상대로 망을 구축할 수 있는 홈PNA 제품을 한국통신진흥 및 드림라인 등 국내의 주요 사업자에게 이미 공급했으며, 이의 판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라우터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ADC켄트록스와 협력을 통해 파워를 안으로 내장하는 등 기존 ISDN 백업 라우터와 차별화된 기능을 지원하는 라우터를 개발 중에 있으며, 다음달부터 본격 판매할 예정입니다.

이밖에 네트웍 장비 이외에도 현재 각종 형태로 응용되고 있는 키오스크(Kiosk) 시스템 2개 모델을 개발하여 시판 중에 있습니다. 일반 웹 기반의 정보검색용 키오스크로 이는 일반 인터넷망과 위성 인터넷망을 선택하여 통신망과 연결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미 공공기관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 노래방에 인터넷을 접목시켜 다양한 음악과 비디오 커뮤니티를 독특하게 결합한 「My studio 시스템」을 개발하여 특허를 신청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y studio 시스템이란 무엇인지요.

요즘 인터넷 세대들은 평범한 노래방보다 자신만이 간직할 수 있는 튀는 노래방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맥컴정보기술이 쌓아왔던 인터넷 관련 노하우를 활용한 노래방에서 CD를 활용해 자신의 모습을 평생 간직할 수 있는 「My studio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향후 My studio는 노래방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음악과 비디오 커뮤니티를 독특하게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현재는 저렴한 가격에 나만의 뮤직 비디오 CD를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이미 특허를 출원한 상태로 본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