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부> ITIL의 역사
상태바
<3부> ITIL의 역사
  • 데이터넷
  • 승인 2007.08.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arket Analysis / ITIL v3 출시 총 점검
제 3부 ITIL의 역사

현업 ITIL프로세스 구현 및 경영혜택에 초점 … 국제적 커뮤니티 의견 수렴해 거듭 발전

ITIL,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 변화 수용하는 IT관리 권장지침

ITIL은 1990년 초, 영국 정부의 OGC에 의해 최초 개발됐다. IT서비스관리의 실행 지침서로서 IT관리의 모든 참조사항과 권장사항 등을 담고 있는 ITIL은 현재 유럽, 북미,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의 전 세계적인 국가들의 IT관리모델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정부기관, 기업체, 기타 조직들에 의해 빠르게 수용되고 확산되고 있다. ITIL의 역사를 살펴본다. |김나연 기자·grace@datanet.co.kr|

1907년
영국의 BTM(British Tabulating Machine)이 창립되고 이 회사는 미국의 TMC(Tabulating Machine Company of America, 나중에 IBM이 됨)로부터 펀치카드 기계에 대한 독점적인 판매권한을 갖게 된다.

1958-1959년
BTM과 Powas-Samas, ICT(International Computers and Tabulators)가 합병돼 하나의 회사가 된다.

1968년
ICT와 English Electric Computers가 합병해 ICL(International Computers Limited)이 됐는데 이것은 그 당시 떠오르는 컴퓨터 산업을 영국이 선도하고자 해 의도적으로 만들어 낸 결과다.

1968-1979년
ICL은 영국정부로부터 엄청난 금액을 지원받아 재정위기를 탈출하게 됐고 1970년대에는 ‘국산품 사용 장려 정책’을 통해 ICL시스템들은 주요 정부 부서의 대부분 업무에 사용되게 된다.

1972년
● IBM은 고품질의 ‘인포매이션 시스템’ 제공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면서 ISMA(Information System Mana gement Architecture) 모델을 개발한다.
● CCTA는 IT 기술을 이용한 공공서비스 수준 향상을 목표로 설립돼 활동한다.

1978-1979년
IBM은 BSP(Business Systems Planning) 방법론을 이용해 ISMA에 대한 개발을 계속해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1979년
마가렛 대처가 수상이 되는데 그녀는 경쟁주의 원칙을 채택해 ICL은 그 동안의 정부 지원하의 독점적 상황에서 경쟁 구도로의 전환이라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1980년
IBM의 ISMA 프로젝트는 ‘A Management System for the Information Business’라는 이름으로 공개 발간된다.

1981년
● IBM은 ISMA을 지속 연구해 두 번째 버전을 발간한다.
● ICL은 후지쯔와 협약을 통해 IBM 호환 메인프레임을 파는 것에 동의한다. 이를 통해 ICL의 주요 메인프레임 기술을 일본으로부터 공급받게 된다. 이것은 ICL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다라는 것을 처음으로 인정한 사건이 된다.

1983년
IBM은 ISMA를 지속 개선시켜 Volume 2, 3, 4를 발간한다.

1984년
대처 수상은 공공부분 입찰에 외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고 이것은 많은 비즈니스를 공짜(경쟁없는) 정부 계약에 의존하던 사실상 독점기업이었던 ICL이 IBM과 심각한 경쟁을 해야하는 상황을 만들었다.

1984-1986년
정부기관 내 직원들은 늘어나는 IBM 장비들의 운영을 위해 IBM 스타일의 운영지침을 만들려고 시도하나 CCTA에 의해 거부당한다.

1986년
CCTA(현재 OGC의 전신)는 결국 정부 내 IT 운영 관리를 위한 지침을 만드는 것을 승인해 그것의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1988년
서비스 수준관리에 초점을 둔 정부 IT 운영 지침인 GIT MM의 초안이 만들어진다. 또한 공식적인 조직에서 한 것은 아니지만 Cost, Capacity, Availability에 대한 추가적인 작업도 계속된다.

1989년
GITMM은 ITIL이라는 이름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ITIL로서는 ‘Service Level Management’가 첫 번째로 발간되고 뒤이어 ‘Help Desk’, ‘Con tingency Planning’, ‘Cha nge Management’가 출판된다.

1990년
‘Problem Management’, ‘Configuration Manage ment’, ‘Cost Management for IT Services’가 발간된다.

1991년
● 5월 2일: 영국과 네덜란드에서 참가한 ITIL 사용자 그룹이 결성된다.
● 6월 15일: 영국에 본부를 둔 IT 인프라스트럭처 매니지먼트 포럼(ITIMF)이 제안돼 ITIL 사용자 그룹을 대체하고자 함.
● 11월 7일: ITIMF가 정식 출범.
● 또 다른 ITIL 책인 Software Control&Distribution이 발간.

1992년
Availability Management 발간. 제1회 ITIMF 컨퍼런스가 영국에서 열림.

1997년
ITIMF가 현재의 itSMF로 바뀜.

2000년
ITIL 버전 2인 Service Support 출판.

2001년
ITIL 버전 2인 Service Delivery 출판. CCTA는 OGC의 일부가 됨.

2002년
Application Management, Planning to Implement IT Ser vice Management, ICT Infrastructure Management 발간.

2003년
Software Asset Management 발간.

2004년
itSMF 인터내셔널 출범.

2005년
OGC에서 ITIL 개정에 대한 계획 발표.

2007년
ITIL V3 발표.


● 측정 대상
● 측정 방법
● 적합한 측정 기준
● 측정 결과를 사용해 성과를 입증하는 방법

IT 프레임워크 DICTIONARY
⊙ ISO 27001 - 인포매이션 시큐리티 매니지먼트 시스템
ISO27001은 기업 및 기관이 정보보호 리스크에 노출되는 것을 감소시키기 위한 모델과 세부 지침을 제공하는데, 이는 정보 보호 관리 시스템(ISMS)을 통해 구축된다. 기업 및 기관은 비즈니스활동을 영위하면서 계속해서 바뀌는 다양한 정보 보안 리스크 프로필을 경험하게 되는데, ISO27001시리즈 하에 구축된 ISMS는 계획된 운영 및 개선 사이클을 통해 기업 및 기관의 성장과 궤를 함께 한다.

⊙ ISO/IEC 20000 - ITSM 스탠다드
ISO/IEC 20000 은 IT 서비스 관리의 공식 표준이다. ISO 20000은 일종의 관리 표준으로 프로세스와 메커니즘의 구축 및 유지를 다뤄서 프로세스와 메커니즘간의 연관성과 개선을 보장한다. 표준의 핵심 내용은 국제 표준 기관(ISO)에 의해 보유, 유지되는데 반해, 국가별 표준 단체들은 목록, 참조와 같이 국가별로 연관된 추가 내용을 직접 발행한다.

⊙ IT Service CMM - the IT Service Capability Maturity Model
IT Service CMM은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및 기관 대상의 성숙모델로, 그 목적은 두 가지로 분류된다. 즉, 현재 IT 서비스 제공자의 성숙도를 평가하고, 기업 및 기관의 IT서비스 프로세스를 개선시키기 위한 방향을 제공하는 것이다.

⊙ IT 밸런스드 스코어카드
IT 밸런스드 스코어카드(IT Balanced Scorecard)는 IT 성과를 측정, 관리해 비즈니스에 부합하는 IT를 가능케 하는 기구다.

⊙ COBIT - Control Objectives for Information and related Technology
COBIT 4.0은 34개 프로세스에 있는 광범위한 IT활동을 정리, 체계화하는 고차원적인 프로세스 모델이다.

⊙ M_o_R - Management of Risk
M_o_R은 효과적인 리스크 조절에 도움이 되는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지칭하는데, 리스크는 긍정적인 기회이던 혹은 부정적인 위협이던지 불확실한 결과로 정의된다. 리스크는 어떤 해프닝의 가능성과 실제로 일어난다면 예상되는 임팩트에 대한 조합으로 평가된다.

⊙ ITIL - the IT Infrastructure Library
ITIL은 세계에서 IT서비스관리에 대한 베스트 프랙티스 지침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즉, 고품질의 IT서비스를 위한 일련의 통합 프로세스를 설립하는 데 보편적으로 허용되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 MSP - Managing Successful Programmes
MSP방법론은 소기의 결과를 달성하고 전략적으로 중요한 혜택을 실현하기 위해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체계적인 접근방법이다.

⊙ PRINCE2 - PRojects IN Controlled Environments
PRINCE2는 모든 형태의 프로젝트를 위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일컫는 말이다.

⊙ PMBoK - the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PMBoK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와 관련된 지식, 개념, 기술 그리고 스킬 등을 집대성한 다큐먼트 가이드다.

⊙ ICB - IPMA Competence Baseline
ICB는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적성 표준으로 어떠한 부문에도 제한돼 있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