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 : GSLB 적용사례
상태바
2회 : GSLB 적용사례
  • 데이터넷
  • 승인 2007.08.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ch guide-GSLB(Global Server Load Balancing)
단순 부하분산 기능 아닌 다양한 솔루션 형태로 적용 ‘확산’

포털·SP·금융권 등 적극 도입 … 서비스 안정성·비즈니스 연속성 ‘보장’

데이터센터 이중화 및 재해복구센터의 핵심 구성요소 중에 하나인 GSLB(Global Server Load Balancing)는 포털과 인터넷서비스 제공업체, 글로벌 금융 및 IT 기업 등에서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단순한 지역적인 부하분산 개념으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솔루션으로 국내에 적용되고 있다. 지난 호 GSLB 솔루션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GSLB의 다양한 적용사례를 소개한다. <편집자>

연재순서
1회 : GSLB 소개
2회 : GSLB 적용사례(이번호)

박정식 //
청어람시스템 네트워크컨설팅 팀장
jspark@cors.co.kr

최근 많은 인터넷 포털과 인터넷서비스 제공업체, 글로벌 금융 및 IT 기업에서 GSLB 솔루션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단순한 지역적인 로드밸런싱 개념으로 적용되기 보다는 다양한 형태의 솔루션으로 적용되고 있는 추세다. GSLB의 다양한 적용사례를 살펴보자.

재해복구 솔루션
이원화된 재해복구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금융회사, 인터넷서비스 기업들은 스토리지, 재해복구 솔루션, 데이터센터, 인터넷 전용회선 등을 주센터(Primary)와 보조센터(Backup)에 구성한다. 이중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가 시스템 이중화 및 GSLB 솔루션이다. 특히 전산시스템의 안정화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금융회사나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IT기업에서 재해복구센터 구축은 필수로 자리 잡았고, GSLB 솔루션은 그 중 핵심요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 경우 GSLB 솔루션은 장애나 재난시 사이트 복구 및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기업에서는 트래픽이 폭주하거나 일부 혹은 주센터에 대한 장애시 접속하는 보조센터를 변경하거나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만 접속을 차별적으로 제어하는 데 사용된다. 또 종합적인 사이트의 가용성을 확인하고 기업에서 트래픽이 폭주하거나 일부 혹은 전체 사이트에 대한 장애시 접속하는 데이터센터를 변경하거나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만 제어해 접속하는 다양한 기업정책에 따른 방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해당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웹 서버 및 내부의 주요서버 등에 실시간 이중화 및 완벽한 백업체계를 구축해 재해 발생시에도 서비스의 중단 없이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 더불어 고객 신뢰도 향상과 투자자 보호를 강화할 수 있다.
실제 A사는 중단 없는 대고객 서비스를 위해 해당 업계 최초로 재해복구 시스템을 구축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B2C, B2B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소비자와 소매업체에 제공하는데 연속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일환으로 주센터, 보조센터로 GSLB 솔루션을 도입한 것. 이를 통해 A사는 주센터 장애, 인터넷 구간 회선 장애, 접속장비 장애, DWDM 구간 장애, DB서버, 웹서버 등의 장애시에도 사용자의 환경 변경 없이 온라인 예약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GSLB 솔루션을 통해 A사는 보다 안정적이고 연속적인 비즈니스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글로벌 기업
인터넷상에서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들에서는 여러 나라에 있는 고객들에게 보다 빠른 속도로 접속하는 환경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최적의 사이트로 접속하는 제어기능이 탑재된 GSLB 솔루션과 자사의 웹 서버들을 통해 각 국가별 최적의 사이트로 접속하도록 한다.
특히 글로벌 기업에서 공급하는 제품 구동 드라이버나 프로그램 패치 등 다양한 언어로 콘텐츠를 관리하는 사이트의 경우는 전 세계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웹사이트로 접속할 경우에 자국어로 된 서버로 접속할 수 있도록 GSLB 장비가 최적의 서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가장 빠른 응답속도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게 된다.
실제로 글로벌 기업인 B사는 자사의 대고객 서비스 웹 서버를 2개의 센터에 액티브-액티브(Active-Active)로 구성해 다양한 방식으로 인터넷 트래픽을 제어하고 있다. 향후 서비스 및 센터 확장 시에서도 사용자 환경이나 네트워크 환경 변경 없이 세계적으로 분산 설치된 서버를 단일 서버로 사용자에게 제공, 보다 빠른 시간에 이용자는 안정적이고 빠른 지역의 사이트에 접속해 해당 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국가별 IP주소에 따라 글로벌 트래픽을 분산할 수 있는 GSLB 솔루션의 기능이 최근 글로벌 기업에서 GSLB 솔루션을 도입하는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되고 있다.

CDN 서비스 사업자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스위칭은 경제적인 방법으로 트래픽을 제 3의 네트워크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다. 다국적 기업의 경우 자사의 인터넷 서비스를 CDN 서비스 사업자에게 의뢰해 보다 안정적이고 저렴하게 자사의 콘텐츠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CDN 서비스 사업자는 각각 인터넷 사업자 망에 자사의 서버 팜과 GSLB 솔루션 등을 구축해 각 기업들의 확장 네트워크 역할을 하면서 비즈니스 기준에 맞게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게 한다.
최근 인터넷 포털 및 서비스 기업들은 자체센터를 별도로 구축하는 것 외에도 전송속도가 중요한 서비스에 대해 CDN 서비스를 이용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으며 올림픽, 엑스포, 월드컵 등 대규모 국제 행사를 위한 인프라를 단시간에 구축하거나 초기 설비 투자비가 부족한 신생 인터넷 벤처 기업들도 필요한 회선과 네트워크 장비, 전산실 등의 인프라를 새로 구축하거나 증설하지 않고 CDN 서비스 사업자의 GSLB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다. 이 경우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을 하더라도 안정적이고 빠르게 해당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실제 최근 GSLB 솔루션을 적용해 새로운 CDN 사업에 진출한 C사의 경우 인터넷 트래픽을 제어할 수 있는 GSLB 솔루션을 통해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고객의 비즈니스 기준에 맞는 적절한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지능적으로 전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CDN 서비스 사업자에게는 지능화된 인터넷 트래픽을 제어할 수 있는 GSLB 솔루션이 필수 구성요소로 자리매김을 했다.

포털 사업자
정보검색 서비스나 커뮤니티와 같이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정 방문객을 확보해 인터넷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사업자는 가상의 공간에 커뮤니티를 형성시켜 더 많은 등록자와 홈페이지 사용량, 제공할 수 있는 정보들을 확보할 경우, 광고수입과 사용자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 수입은 상상을 초월한다. 따라서 이러한 포털 사업자들은 자사의 주요 인터넷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되더라도 안정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목적 및 내부 망 구조에 맞게 트래픽을 분산할 수 있는 GSLB 솔루션으로 이용하고 있다.
최근 공격적으로 자사의 포털 솔루션 및 관련 서비스를 확장하고 해외로 진출하는 C사의 경우 안정적인 포털 웹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여러 데이터센터에 자사의 웹 서버를 분산 설치해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여러 서버를 동일 서버로 보여주는 GSLB 솔루션을 분산 설치해 어느 한 곳에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자사의 포털 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해 광고 및 마케팅 수입을 극대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사의 포털 솔루션이 해외로 진출하는 경우에는 글로벌 기업과 같이 국가별 최적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용도로도 사용을 고려하고 있는 한편 사용자 대역의 IP주소에 따른 트래픽 제어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포털 사이트의 브랜드 가치 및 장애시의 천문학적인 손실을 보호하고, 향후 안정적인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GSLB 솔루션의 다양한 기능을 적용해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인터넷 콘텐츠 사업자
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최신 영화나 게임, 음악 등을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쉽게 공급받고 있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생성한 각종 UCC가 중요한 콘텐츠로 등장하며 재미있는 동영상 등을 인터넷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다.
최근 GSLB 솔루션을 도입한 인터넷TV 업체 E사는 자사 백본 및 ISP망, 네트워크 토폴로지, 기업 비즈니스 정책에 따라 트래픽을 분산하고 이를 통해 최종 사용자에게 많은 동영상을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GSLB 솔루션의 서버 서비스 헬스 체크 기능과 최종 사용자와 전송 서버간의 응답시간에 따른 부하 분산 기능, 사용자의 할당 IP 대역에 따른 트래픽 제어를 통해 최적 서버에 존재하는 자사의 콘텐츠를 사용자 TV에 전달한다.
따라서 GSLB 솔루션이 적용된 인터넷 콘텐츠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여러 IDC에 분산 설치된 인터넷 콘텐츠 서비스 서버들을 하나의 장소에 설치된 서버로 볼 수 있다. 즉, 사용자가 위치한 지역이나 사용자가 이용하는 ISP, 서비스 제공업체의 트래픽 정책에 따라 최적의 서버로 연결되며 갑작스런 장애로 인해 데이터센터나 중간지점의 인터넷 경로가 마비될 경우에도 사용자는 별다른 클라이언트의 환경 변경 없이도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질 수 있다.
이와 같이 GSLB 솔루션은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중요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에게 자사의 정책 및 서비스, 네트워크 토폴로지, 사용자 환경 등을 고려한 지능화된 트래픽 제어기능 제공을 통해 보다 경쟁력 있고 신뢰성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지능형 트래픽 제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자원의 지능화된 헬스 체크 기능과 대용량 DNS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하드웨어, 장비장애 시에 신속하게 페일오버를 수행하는 GSLB 솔루션의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실제 전달되는 콘텐츠 정보에 따라 트래픽을 전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전송 네트워크 장비 내에 GSLB 솔루션이 통합된 시스템을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이를 적용한 기업들은 애플리케이션 및 네트워크의 다양하고 전문화된 요구에 지능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보다 안정적인 웹 서비스 제공으로 수익개선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도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