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슴도치플러스, ‘아이디테일’로 오픈ID 대중화 ‘앞장’
상태바
고슴도치플러스, ‘아이디테일’로 오픈ID 대중화 ‘앞장’
  • 오현식
  • 승인 2007.07.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연구소(www.ahnlab.com)의 사내벤처 TFT인 ‘고슴도치플러스’(www.hedgeplus.net)는 오픈소스단체인 태터네트워크재단(www.needlworks.org)과 제휴, 자체 개발한 오픈ID(Open ID)인 ‘아이디테일(www.idtail.com)’을 태터네트워크재단의 블로그 툴인 ‘텍스트큐브(구 태터툴즈)’에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아이디테일은 팀 블로그를 지원하며, 블로그 설치가 간편하게 구조를 개선한 텍스트큐브를 사용하면 오픈ID를 기반으로 블로그 관리를 할 수 있다. 또한 오픈ID를 만들 때 기본으로 고슴도치플러스의 ‘아이디테일(IDtail)‘을 만들 수 있다. 오픈ID란 하나의 ID로 여러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 서비스로, 오픈ID를 지원하는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쉽고 편리하게 로그인할 수 있다. 하나의 ID와 비밀번호만 기억해두면 되고, 본인의 인증 정보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로그인 인증과 서비스 이용이 분리된다는 점에서 기존 로그인 방식과 다르다. 즉, 오픈ID는 인증 전용 웹사이트(오픈ID 프로바이더)에서 인증을 하고, 인증 후에는 원하는 웹사이트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오픈ID는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 해외의 경우, 라이브저널(www.livejournal.com), 설치형 블로그의 대명사인 워드프레스(www.wordpress.com) 등이 대표적이며, 소셜 미디어 서비스인 디그닷컴(www.digg.com)도 오픈아이디 채택을 준비 중이다. 국내에서는 텍스트큐브와 펌핏(www.pumfit.com)을 비롯해 미투데이(www.me2day.net), 스프링노트(www.springnote.com), 라이프팟(www.lifepod.co.kr) 등에서 오픈ID를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아이디테일을 비롯해 마이아이디넷, 아이디피아 등이 오픈ID를 발급하고 있다.

고슴도치플러스는 이번 텍스트큐브의 오픈ID 채택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오픈ID 대중화에 본격 앞장설 계획으로, 이에 앞서 6월 20~23일 SEK 2007 전시회에서 ‘아이디테일’을 본격 선보인 바 있다. 현재 베타 서비스 중인 아이디테일은 3분기 중에 정식 서비스될 예정이며, 고슴도치플러스는 정식서비스와 함께 오픈ID 기능 외에도 아이덴티티 플랫폼을 통한 인맥 구축 서비스(SNS ; Social Networking Service)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현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