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고성능 컴퓨팅 클러스터 강화
상태바
인텔, 고성능 컴퓨팅 클러스터 강화
  • 장윤정
  • 승인 2007.06.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텔은 사무용 슈퍼컴퓨터부터 하이엔드 페타플롭(petaflop)급 클러스터에 이르는 고성능 컴퓨팅(HPC)의 성장을 강화 및 촉진시켜 줄 새로운 기술들을 발표했다. 고성능 컴퓨팅의 활용이 학계 및 과학 분야에서 데이터센터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인텔 클러스터 레디(Intel Cluster Ready) 및 인텔 커넥츠 케이블즈(Intel Connects Cables)은 클러스터의 이용 및 설치를 간소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점점 더 큰 규모의 클러스터 시스템들이 의료 연구, 기상 예보, 컴퓨터 기반 디자인 및 금융 모델링 등의 다양한 활동에 이용되고 있다.

인텔 클러스터 레디는 클러스터 구축하고 기존의 고성능 애플리케이션 운용을 위해 반복 가능한 표준 방식을 제공함으로 클러스터된 컴퓨터 시스템의 설치, 이용 및 관리를 간소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및 기술이다. 이 프로그램에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부품에 대한 최소한의 기준을 정해 놓은 규격이 포함된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다양한 하드웨어 플랫폼 전반에 걸쳐 단 한번에 인증을 획득할 수 있어, 개발 및 제품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인텔 클러스터 레디에는 호환 가능한 HPC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소프트웨어 등록 절차와 함께 인텔 클러스터 체커(Intel Cluster Checker)를 활용하는 하드웨어 인증 절차도 포함된다. 이 도구를 이용해 클러스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부품이 정확하게 상호 연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인텔 클러스터 체커에는 결함 분리(fault isolation) 기능도 내장되어 있어, 생산성 저하 및 지원 비용 증가를 야기할 수 있는 클러스터 문제점들을 조기 감지해 기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인텔 고성능 시스템 부문의 리차드 드라코트(Richard Dracott) 총괄 매니저는 “과거에는 HPC 구매자들이 이질적인 여러 클러스터 솔루션들 사이에서 복잡함과 불확실함을 느꼈다,”라며, “인텔 클러스터 레디로 인해 장비 및 애플리케이션들이 확실히 상호연동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안심하고 클러스터를 구입할 수 있다. 클러스터를 결정해서 설치하는 데 몇 개월씩 소모하는 대신, 엔터프라이즈 서버 구입과 비슷한 방식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된 것이다”라고 말했다. <장윤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