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퍼, 차세대 서비스 인식 코어 라우터 발표
상태바
주니퍼, 차세대 서비스 인식 코어 라우터 발표
  • 강석오
  • 승인 2007.06.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니퍼코리아(대표 강익춘 www.kr.juniper.net)는 차세대 서비스 인식 코어 네트워크인 T1600 코어 라우터를 발표하고, 서비스 인식 기능을 에지에서 차세대 네트워크의 코어로 확장하는 새로운 전략을 전격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T1600 코어 라우터는 업계 최고 수준의 1.6Tbps 처리 성능을 단일 하프랙 섀시로 제공한다. 또한 기존의 시스템을 서비스 인식형 차세대 네트워크로의 전환을 보다 용이하게 하는 것은 물론 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보다 기민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험 기반 서비스를 더욱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T1600는 주니퍼의 10여 년 동안의 코어 라우팅 기술 혁신을 토대로 개발됐으며 뛰어난 확장성과 향상된 서비스로 높은 투자대비 효율을 실현해 준다.

멀티섀시 구축을 위해 설계된 T1600는 단일 표준 7피트 랙에서 최고 3.2 Tbps 처리량으로 확장할 수 있어 경쟁사 대비 2배 이상의 집적도를 제공한다. 또한 전력 소모를 최소화해 경쟁 제품보다 전력 소모가 30% 낮고, 냉각 요구도 30% 적어 운영을 최적화하고 총 소유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주니퍼는 새로운 T시리즈 개발을 통해 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점차 증대되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기민하게 대처하면서 확장에 따른 비용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T1600은 폭 넓게 설치된 주노스(JUNOS) 운영체제와 기존 T시리즈 라우터의 공유 컴포넌트를 활용해 T640 라우터에 원활한 업그레이드 경로를 제공한다.

T1600는 주노스 운영체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주니퍼의 가장 최신 기술이 그대로 축적돼 있다. 이 제품은 네트워크 관리자에 부담을 줄이고 운영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일관된 운영이 이뤄지도록 하고 시스템이 어떤 서비스의 중단 없이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최근 발표된 효율적인 코어 비디오 배포 및 광 네트워크 통합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한 P2MP(point-to-multipoint) MPLS 기능은 물론 광 전송 및 IP 인프라스트럭처에서 서비스 기민성과 상호 운영성을 제공하는 10GE 광 인터페이스 및 40Gbps 인터페이스 카드 등을 비롯한 모든 주노스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T1600는 다른 여타의 주니퍼 라우터 제품과 마찬가지로 최근 발표된 SRC(Session Resource Control) 제품군을 통해 관리된다. 이와 같은 혁신적인 접근법을 통해 철저한 서비스 제어를 수행하는 것은 물론, 멀티플레이 애플리케이션 VoD와 브로캐스트 비디오는 물론 FMC(Fixed Mobile Convergence) 및 IMS(IP Multimedia Subsystem)와 같은 기타 많은 솔루션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다.

한편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차세대 네트워크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면서 고객의 데이터 용량 및 처리량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코어에서의 서비스 인식 기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주니퍼는 기민성 및 개방성을 갖춘 맞춤형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비전을 근간으로 서비스 제공업체들에게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방식으로 서비스 인식 기능을 코어에 직접 제공할 수 있는 탁월한 접근법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비전 실현을 위해 주니퍼는 패킷 처리, 정책 및 제어, 서비스 계층 간의 기능이 명확하게 분리된 혁신적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된 차세대 네트워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주니퍼는 최상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민성과 애플리케이션을 네트워크 리소스에 연결할 수 있는 개방성을 갖췄으며 이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NGN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니퍼 매트 콜론 아태지역 총괄 CTO는 “IP-TV 및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급속한 성장을 뒷받침해야 한다는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코어 라우터 시장은 새로운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며 "코어 라우터 벤더들은 제품 라이프 사이클을 확장하고 새로운 확장성 제공해야 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업무 중단 없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해야 한다. 주니퍼는 T1600의 출시를 통해 이러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주니퍼코리아 기술팀장인 서익수 상무는 “주니퍼는 혁신적인 기술 개발로 업계를 주도해 왔으며 T1600은 지난 십여 년 간의 주니퍼의 끊임없는 노력과 투자의 결과라 할 수 있다. T1600의 발표를 통해 주니퍼는 서비스 인식 차세대 코어 전반에 걸친 안정성을 기반으로 2배의 고성능을 제공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고객들은 보다 신속하게 단기간 내에 매출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며 "주니퍼는 업무 중단 없이 비용 효율적으로 T640에서 T160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며 기업은 이를 통해 차세대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기민한 개방형 주문형 솔루션을 전격 전환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니퍼 T1600 코어 라우터는 오는 4분기에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강석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