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인식포럼, ‘바이오인증 기술과 시장전망’ 세미나 개최
상태바
한국바이오인식포럼, ‘바이오인증 기술과 시장전망’ 세미나 개최
  • 오현식
  • 승인 2007.05.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바이오인식포럼은 5월 29일 ‘바이오인증 기술과 시장전망’ 세미나를 개최, 바이오인증 기술과 시장 전망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강연에는 연세대 생체인식연구센터 김재희 소장을 비롯, 인하대학교 김학일 교수, ETRI 문기영 팀장, 상명대학교 박강령 교수, 니트젠 정순원 연구소장 등 바이오인식분야의 석학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니트젠 정순원 연구소장은 지문인식 시스템의 기본동작과 지문센서의 원리, 그리고 위변조 지문 검출기술에 대해 강연을 해 관심을 모았다. 정 소장은 이날 세미나에서 땀샘을 이용한 위조지문 검출, 상관필터를 이용한 위조지문 검출, 스펙트럼 에너지 분석을 통한 위조지문 검출기술 등에 대해 설명했으며 특히, 니트젠이 특허로 보유하고 있는 위조지문 검출 기술인 빛의 산란과 흡수, 투과성 등을 이용한 광학식 검출기술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정 소장은 특히 “신기술 개발에 따라 지문의 위변조 기술도 함께 발달하기 때문에 항상 위변조 기술을 염두에 두고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며 “본인이 지문을 빌려주지 않는 이상 위변조 지문 제작은 거의 불가능하고, 몰래 타인의 지문을 본떠 만든다 해도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하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오현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