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S(IP Multimedia Subsystem)
상태바
IMS(IP Multimedia Subsystem)
  • 데이터넷
  • 승인 2007.05.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비용 절감과 서비스 혁신 가능한 ‘IMS’
서비스 제공자 위한 새로운 기회 … IMS 도입으로 경쟁력 한층 강화

IMS(IP Multimedia Subsystem)가 빠른 속도로 유무선 컨버전스를 위한 아키텍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전 세계 통신사업자들은 차세대 네트워크상에서 진보되고 수익창출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IMS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광대역 무선 사용자들을 위한 진보된 서비스 제공이 통신사업자들의 성공을 위한 조건의 일부라면, 또 다른 하나는 인터넷전화(VoIP)와 개발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킬러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IP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이용한 서비스 전송이다. 계속되는 애플리케이션 혁명은 기업과 가정용 고객의 필요성에 반응한다. <편집자>

이성권 //
브로드소프트코리아 부장
sklee@broadsoft.com

오늘날 전형적인 서비스 제공자의 인프라스트럭처는 음성, 데이터, 동영상과 무선을 개별적으로 지원해주는 이기종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이러한 방식은 비효율적일 뿐 아니라 비용이 많이 들고 유연성도 떨어진다. 이와 반대로 IMS는 서비스 제공자들과 사업자들이 이기종 네트워크에 구애 받지 않고 상호 연동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이러한 아키텍처는 코어 스위칭, 전송 및 애플리케이션 구성요소를 하나의 공유된 네트워크 컴포넌트로 통합해 모든 기능을 관리한다.
IMS는 유무선 및 케이블 접속과 더불어 인터넷전화(VoIP), 데이터 및 멀티미디어 트래픽 전송을 위해 공유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여러 이기종 네트워크를 설치하거나 관리하는 대신 IMS는 하나의 코어 레벨에서 네트워크를 관리하며 전화, PC, 비디오, TV 등과 같은 다양한 트랜스포트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서비스 제공자들은 개별 애플리케이션을 다양한 디바이스에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서비스를 번들로 제공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인 IMS 방식은 운영비용을 줄여주고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해준다.

독창적인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자들은 차별화를 통해 기존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다. IMS가 바로 이에 해당된다.
IMS는 서비스 제공자들로 하여금 매출을 호전시키고,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혁신적인 새로운 IP 음성, 데이터와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해준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유무선, 패킷 네트워크와 사용자 경험을 강화해주는 애플리케이션과 특정 시장이나 특정 고객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사이에서 네트워크 컨버전스가 가능하다.
IMS 아키텍처를 구축한 서비스 제공자들은 여타의 전송 요소로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하나의 코어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융합 서비스를 신속하게 강화하고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로드웍스 모바일 PBX 솔루션을 유선 PBX에 통합할 수도 있으며, 상호 애플리케이션에 강화된 서비스를 추가할 수도 있다.
다른 한편으로 가정에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업자가 동영상 서비스를 추가하고자 할 경우 IP-TV 비디오 서버를 추가함으로써 사업자는 코어 IMS 플랫폼을 통해 유무선 전화, TV, PC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동영상과 음성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다.
더 높은 수준으로 IMS를 이용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자들은 IMS 코어 관리 하에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코어 네트워크 상단의 애플리케이션 계층에 놓여 있는 IP-TV와 음성 서버의 레지덴셜 솔루션을 통해 서비스 제공자는 TV 스크린을 통해 전화가 왔음을 알리는 ID 표시 기능과 전화를 받거나 상대방에게 음성 메일을 보낼 수 있는 리모트 컨트롤 기능 등과 같은 결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는 프레즌스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사용자의 프레즌스에 기반한 이 애플리케이션은 특정 통화자에게 특정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통화를 원하지 않을 경우 특정인의 전화를 차단하거나 통화자를 표시해준다. 이 경우에 IMS 코어는 애플리케이션 계층에 있는 음성 서버, IP-TV 서버 및 프레즌스 서버와 상호연동 한다. 이처럼 IMS는 강화된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해줄 수 있어 유럽, 미국 등 해외에서는 애플리케이션 결합이 개발되고 있다.
이외에도 IMS는 사업자들에게 아키텍처로부터 각 애플리케이션을 분리하게 함으로써 보다 큰 편리성을 제공한다. 이는 전통적인 네트워크와 달리 서비스 제공자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더욱 빠르고 쉽게 추가하고자 할 때 해당 벤더가 아닌 다른 벤더로부터도 구입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동일한 코어 네트워크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서비스 제공자는 경쟁사들과 쉽게 서비스를 차별화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코어 네트워크를 변경하지 않고 추가하거나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기 때문이다.

IMS 구축
기본적인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의 도입은 IMS 아키텍처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첫 단계다. 최초의 애플리케이션은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이므로 차후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는 것은 새로운 서버 또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추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를 좀 더 쉽게 검증하고 설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예전의 레지덴셜 음성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가정하자. 그것은 IMS 위에 놓이는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이므로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를 포함해야 한다.
그러나 첫 번째 서비스를 적용한 후에 코어 네트워크를 변경하지 않고 IP-TV와 같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추가를 원할 수 있다. 따라서 인프라스트럭처 내에서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신속하게 새로운 서비스를 적용한다면 타임투마켓을 개선할 수 있고, 구축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IMS 실행
한 번에 완전하게 IMS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이 많은 사업자들에게 그리 쉬운 선택이 아니므로 프로젝트 단위별로 IMS를 실행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에는 두 가지의 시나리오가 있다.
A라는 서비스 제공자는 기존의 스위치 시스템을 그대로 두고 스위칭 네트워크 상단에 IMS 아키텍처를 설치한다. 이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스위치를 액세스 포인트로 사용하며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해 IMS를 이용하는 것이다.
서비스 제공자 B는 같은 방식으로 이동 전화와 일반 전화를 사용한다. 이 경우에는 IMS 네트워크는 기존의 휴대폰을 레버리지하면서 모바일 네트워크 위에 위치한다. 이 두 가지 예에서 알 수 있듯 사업자들은 완전한 All IP 네트워크가 구축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도 기존의 네트워크를 유지하면서 IMS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IMS 기회
IMS는 새로운 서비스를 신속하고 저렴하게 도입하기 위해 고안된 네트워크 아키텍처다.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IMS도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성장하고 진화해갈 것이다. IMS는 오늘날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진보해가는 기술과 마찬가지로 더 나아질 것이다.
많은 사업자들이 일부 프로젝트 단위로 IMS를 도입해 서비스를 시작해보고 싶어 하는데 IMS 실행에 있어서 정해진 원칙은 없다. 다만 통신사업자들은 시장 경쟁에 뒤지지 않고 자사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지금 IMS를 도입해야 할 것이다.
IMS는 서비스 제공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창출하고 적용하며 대체하도록 해준다. 이는 흥미로운 새로운 서비스를 신속하게 선보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 번들화 해주는 이상적인 아키텍처다.
구글이나 스카이프와 같은 강력한 기존 인터넷 서비스사업자들에 대응하기 위해 IMS의 이점, 즉 타임투마켓을 개선하거나 영향을 최소화하고, 운영비용을 낮춰 운영을 효율화하는 등의 레버리지를 통해 서비스 제공자들은 수익 호전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