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디지털기회지수(DOI) 3년 연속 세계 1위
상태바
한국, 디지털기회지수(DOI) 3년 연속 세계 1위
  • 김나연
  • 승인 2007.05.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 정보통신분야 전문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은 전 세계 181개국을 대상으로 2007년도 디지털기회지수(DOI; Digital Opportunity Index)를 측정해 지난 16일 발표했다. 이 발표에서 한국은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다.

디지털기회지수(DOI)는 정보통신 인프라 보급, 기회제공 및 활용도에 대한 11가지 지표를 이용해 한 나라의 정보통신 발전 정도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이다. 특히 본 지수는 인터넷, 이동전화 요금비율을 통한 기회 제공 정도를 측정할 뿐만 아니라 초고속 무선 인터넷 접속 현황 등을 이용한 최신 IT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디지털기회지수(DOI)는 지난 2005년 11월에 개최됐던 계정보사회정상회의(WSIS)에서 최초로 발표됐며, 이 회의에서 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도구로써 공식 인정됐. 그리고 디지털기회지수(DOI)의 개발에는 ITU뿐만 아니라 UN 무역개발회의(UNCTAD), LBS(London Business School) 등도 참가해 제적으로 공신력이 높다.

또한, 올해 8월 개최 예정인 아세안 정보통신장관회의에서 아세안 국가의 정보격차 측정 지표 마련을 위한 아젠다로 상정될 정도로 국제적 인지도가 높은 지수이다.

이번 디지털기회지수(DOI)의 순위는 일본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덴마크와 아이슬란드도 작년과 동일하게 각각 3위와 4위를 기록했다. 네덜란드는 작년에는 9위였으나 올해는 6위로 상승했며, 타이완도 10위에서 7위로 상승했다. 그 외 미주 지역에서는 캐나다가 17위, 미국이 20위를 차지했으며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모리셔스가 58위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김나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