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루넷 사장
상태바
두루넷 사장
  • 승인 1999.10.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과 더불어 음성중심의 기존 유·무선사업자들이 「초고속 인터넷서비스사업」을 앞다퉈 강화함에 따라 기존 회선임대사업자들도 고객 확보차원에서 경쟁력있는 속도와 용량을 제공하기 위해 통신 환경을 초고속·초대형화로 전환하고 있다. 또 이들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적극 개발, 다양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는 가운데, 지난해 7월부터 케이블TV망을 이용한 초고속 인터넷접속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두루넷은 단기 처방의 저가 경쟁보다 광케이블의 초고속을 토대로 생활의 모든 부분에서 인터넷 멀티미디어 시대를 현실화하는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고품질의 멀티미디어 컨텐츠와 부가서비스 개발, 그리고 자가망 확대와 망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 개시 1년여만에 12만 가입자를 돌파하는 성과를 거둔 두루넷은 고객으로 하여금 인터넷 접속에서부터 컨텐츠,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커머스까지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그리고 저렴하면서도 안락하게 누릴 수 있는 인터넷 문화를 조성한다는 야심찬 전략을 수립했다. 올해 20만 가입자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는 두루넷은 2000년에는 55만명을, 그리고 2002년에는 200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올해 7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2000년에는 2,500억원, 2002년에는 7,500억원의 매출을 올려, 다가오는 21세기에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인터넷 전문회사로 부상한다는 계획이다. 세계 제일의 종합정보통신회사를 목표로 하고 있는 두루넷의 김종길 사장을 만났다.

◆ 두루넷이 서비스 개시 1년여만인 최근 10만 가입자를 넘어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같은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었던 노하우와 배경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두루넷이 통신시장에 뛰어들면서 내세운 가장 핵심적인 전략은 「서비스의 차별화」입니다. 이를 위해 두루넷은 「고객의 불편함을 사전에 해소하고 방지하며, 고객의 손과 발이 되어 자기집처럼 편안하게 모시는 것이 바로 두루넷의 몫」이라는 고객 주인정신을 갖고 서비스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고객 주인정신은 서비스 개시 1년여만에 12만 가입자를 돌파하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그러나 두루넷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안정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비스 근간이 되고 있는 HFC(Hybrid Fiber Coax) 망의 안정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NMS 구축 및 서비스 운영체계를 100% 시스템화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가입절차부터 사용단계까지 그리고 유지보수 등 모든 절차가 원스톱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체계적인 조직운영과 SO(케이블TV방송국)와의 상호 협력체계를 돈독히 함으로써 고객과 함께 「윈-윈」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두루넷은 초고속 멀티미디어 인터넷회사를 추구하는 만큼, 고품질, 고품격의 4C(Contents, Community, Communication, Commerce) 제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자체 서비스 기획팀을 활용, 컨텐츠를 개발하고 다수의 IP업체들과의 업무제휴 및 언론사, PC통신사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컨텐츠와 부가서비스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 한국통신이나 하나로통신은 물론 5대 이동전화사업자까지 음성과 데이타 통합 서비스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사업으로 전환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두루넷도 기존 전략 수정없이는 강력한 경쟁사업자들의 추격에서 벗어나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다수 통신사업자들의 인터넷서비스 시장 참여는 두루넷에게는 좋은 기회이자 위기라는 양면성을 갖고 있습니다. 먼저 다수 통신사업자들의 인터넷사업 진출은 국내 인터넷 시장의 활성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만큼 인터넷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용을 증폭시킴으로써 초고속 멀티미디어 인터넷을 표방하는 두루넷에는 상당한 이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개인 인터넷 사용자들이 아직도 전화모뎀을 사용하고 있는 현실에서 초고속 인터넷서비스에 대한 관심 증대는 저속 인터넷 사용자를 초고속시장으로 빠르게 흡수하는 촉매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루넷은 지금까지 초고속 인터넷시장의 선점을 하기 위해 초고속 인터넷 접속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전개해 왔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진정한 초고속 멀티미디어 인터넷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자체 서비스기획팀을 활용하여 다양한 컨텐츠와 부가서비스를 개발하고 방송, 언론매체와의 제휴, 다양한 정보 및 컨텐츠 프로바이더(CP)의 모집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 초고속인터넷의 시장 경쟁은 서비스 구역을 누가 먼저 확대하느냐에 따라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루넷의 서비스 확대를 위한 투자 전략 등 21세기 비전과 전략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모든 정보통신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프라라고 생각합니다. 두루넷은 차세대 정보통신서비스를 이끌 중요한 인프라인 한국전력의 광통신망과 케이블TV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두루넷의 초고속 멀티미디어 인터넷서비스를 가장 「고품질의 서비스」, 가장 「경제적인 서비스」, 가장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서비스」로 만드는 동시에 전국 서비스를 위해 1, 2차 한전 SO 제휴 확대 및 중계유선방송국과 협력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토대로 두루넷의 초고속 인터넷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목표이기도 한 국민 모두가 정보에 소외됨이 없도록 가정에까지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두루넷은 인터넷 가입자의 증가와 함께 전용선 임대와 부가 서비스 확대 등 사업 다각화로 올해 20만 가입자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00년에는 55만명을, 그리고 2002년에는 200만명을 목표로 다가오는 21세기에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멀티미디어 인터넷 전문회사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올해 매출 목표액인 700억원은 무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00년에는 2,500억원, 2002년에는 7,500억원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두루넷의 서비스가 전화모뎀보다 100배 빠른 속도라고 하지만 고객이 증가할수록 대역폭을 여러 사람이 공유하게되는 케이블모뎀의 특성상 실제의 속도는 편차가 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두루넷의 대책은 무엇인지요.

통신속도라고 하는 개념은 케이블모뎀 등과 같은 터미널 장비의 성능보다는 통신관로에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케이블모뎀이 10Mbps의 통신속도를 제공한다는 의미는 일정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통신선로환경에 의해 가능하게 되고, 또한 이 관로를 이용하는 가입자의 수 및 이용 데이타의 양에 따라 속도는 당연히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두루넷은 케이블모뎀의 성능이 최대한 구현될 수 있는 HFC(Hybrid Fiber Coaxial)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HFC망은 구리동선이나 동축케이블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의 넓은 통신대역폭(Bandwidth)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늘어나는 가입자로 인해 파생될 수 있는 통신속도의 저하에 유연히 대처할 수 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고객들의 속도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두루넷은 효율적인 셀 분할과 셀에 따른 적정 가입자 수를 배정하는 등 최상의 통신환경이 구현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최적화 설계를 통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품질보증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드림라인과 유·무선사업자들이 속속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사업에 참여하면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 과열로 인한 가격경쟁이 예고되면서 중복투자, 과잉경쟁으로 치달아 경쟁력 상실도 우려된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습니다. 두루넷은 이같은 경쟁체제에 어떻게 대응할 계획이신지요.

통신시장의 개방으로 선진기술을 가진 외국 통신사업자들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초고속 인터넷시장에 불고 있는 국내 업체간 제살깎기식 경쟁에 대해 모두가 우려하고 있습니다.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는 가격을 내릴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요금인하에만 경쟁의 초점을 맞춘다면 인터넷서비스의 품질하락을 초래하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이같은 서비스의 품질 저하는 자칫 잘못하면 최근 활성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초고속 인터넷에 대한 이미지와 분위기를 삽시간에 흐려 놓을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사업자에게 큰 손해로 다가올 것임은 너무도 당연하겠지요.

두루넷은 요금 경쟁은 지양하고 중장기적인 서비스 차별화에 전력투구할 것입니다. 또한 기술 진보에 따른 서비스 고도화를 조기에 완료하고 국내 통신사업자간 서비스 융합, 연구개발, 마케팅에 공동 노력과 보조를 맞춰나갈 계획입니다.
인터넷 사용자가 두루넷 서비스를 통해 초고속 인터넷 접속에서부터 멀티미디어 원격교육, 각종 주문형서비스, 전자상거래 등 생활의 모든 부분에까지 광케이블망의 초고속을 이용해 집에서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다시 말해 지금까지와는 차별화된 총체적 멀티미디어 시대를 현실화하는데 주력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품질의 멀티미디어 컨텐츠와 부가서비스를 개발함과 더불어 자가망 확대와 망안정화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지름길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드림라인과 하나로통신이 중계유선사업자와 연계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두루넷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의 이미지가 퇴색되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두루넷의 초고속인터넷만이 지니고 있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두루넷만의 특화된 서비스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광케이블망을 이용해 전화모뎀을 사용하는 인터넷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쾌속의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두루넷 서비스는 케이블TV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화선과는 전혀 무관하며, 서로 다른 대역폭을 사용하기 때문에 케이블 TV의 시청에도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케이블TV와 전화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화 모뎀이나 ISDN은 월 60시간 사용 시 전화요금만 해도 약 6만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두루넷 서비스는 전화선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화 사용료를 별도로 부담할 필요가 없으며, 월정액의 요금만 납입하면 전화요금 부담없이 인터넷을 무한정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서비스를 받기 위해 필요한 동축 케이블과 케이블 모뎀, 랜카드 등의 하드웨어와 웹브라우저, 전자메일, 채팅, 각종 플러그 인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지원 부분을 두루넷의 직원이 고객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설치해주는 「원스톱 설치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 24시간 연결서비스, 초고속에서만 가능한 주문형 오디오/비디오 서비스, 주문형 CD타이틀 서비스, 실시간 브로드 캐스팅 뉴스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향후 통신서비스 시장은 애플리케이션과 번들링, 그리고 컨텐츠 사업 등의 강화로 나타날 것 같습니다. 두루넷이 최대주주로 대표이사를 겸임하고 계시는 인터넷쇼핑몰 업체인 메타랜드와의 사업연계에 대해 설명해 주시지요.

메타랜드와의 연계사업은 두루넷이 중점을 두고 있는 4C(Contents, Communication, Community, Commerce)중 바로 커머스를 위한 것입니다. 케이블TV망을 이용한 초고속 인터넷쇼핑서비스가 바로 그것입니다. 두루넷이 최대주주로 투자하고 있는 인터넷쇼핑몰업체인 메타랜드는 디지탈조선, LG전자, 참존화장품 등 5백여개 업체가 입점한 전자상거래 업체로, 지난해 3월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현재 일일 접속 수 3천여건, 월평균 1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취급품목 종류도 식품, 가전, 서적 외에 여행 등 서비스 상품까지 포함해 모두 3만여개가 넘습니다. 메타랜드는 현재 국내의 어떤 쇼핑몰업체보다도 가장 큰 노하우와 데이타베이스를 확보하고 있어 이를 두루넷의 서비스와 연계할 경우,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두루넷 가입자로 하여금 다양하고 좋은 상품을 편리하면서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