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웍스코리아, 고정 소수점 연산 지원 툴박스 기능 강화
상태바
매스웍스코리아, 고정 소수점 연산 지원 툴박스 기능 강화
  • 김나연
  • 승인 2007.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스웍스코리아(대표 함창만 www.mathworks.co.kr)는 부동 소수점의 고정 소수점 변환 기능을 한층 강화하고, 고정 소수점의 MATLAB 알고리즘 실행속도를 컴파일된 C 코드 속도로 대폭 개선한 고정소수점 툴박스 2(Fixed-Point Toolbox 2)를 발표했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Fixed-Point Toolbox 2는 설계 엔지니어들이 MATLAB내에서 임베디드 알고리즘을 최적화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워크플로우를 보장함으로써 설계 반복 작업은 보다 신속하게 수행하면서 동시에 변환 오류 발생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부분의 임베디드 신호처리 및 제어시스템은 디지털신호처리기(DSP), 마이크로컨트롤러, ASIC및 FPGA에서 구현하기 위한 고정 소수점 알고리즘을 필요로 한다. 이 과정에서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자들은 부동 소수점을 고정 소수점으로 변환할 경우에도 알고리즘의 올바른 작동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매스웍스의 Fixed-Point Toolbox 2는 부동 소수점을 고정 소수점으로의 변환 프로세스를 능동적으로 수행하고, 알고리즘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데이터 로깅 및 데이터 타입 결정의 기능을 담고 있다. 이에 임베디드 엔지니어들의 고민을 손쉽게 해결해 준다.
또 Fixed-Point Toolbox 2는 가속화된 시뮬레이션 모드를 추가로 지원함으로써 고정 소수점 MATLAB 알고리즘의 실행 속도를 최대 1천배까지 향상시켜 준다.
 
매스웍스코리아의 함창만 대표는“고정 소수점 개발 시 보통 MATLAB, C, 어셈블리, HDL과 같은 각기 다른 언어로 표현된 설계를 관리해야 하는데 이러한 작업엔 많은 시간이 소모되며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며 “이번에 출시된 Fixed-Point Toolbox 2는 새롭게 보강된 기능들을 통해 엔지니어들이 MATLAB 내에서 고정 소수점 알고리즘의 설계 검증 및 트레이드오프 분석 등 전체 워크플로우를 완벽히 보장함으로써 시간은 절감하면서 오류 발생 가능성은 줄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Fixed-Point Toolbox 2는 엔지니어들이 시스템 시뮬레이션, 시스템 검증, 임베디드 C 코드의 자동 생성을 할 때 고정소수점 툴박스를 이용함으로써 시뮬링크내에서 고정 소수점 MATLAB 알고리즘을 보다 용이하게 다룰 수 있다. 구현된 알고리듬은 MATLAB과 시뮬링크에서 동일한 고정소수점 표현방식을 쓰기 때문에 설계 엔지니어들은 동일한 단일 환경에서 설계를 완료할 수 있다.  
매스웍스 Fixed-Point Toolbox 2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유닉스, 리눅스, 매킨토시 플랫폼에서 모두 운영 가능하다. <김나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