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연구소, UTM 출시로 보안 시장 공략 '고삐'
상태바
안연구소, UTM 출시로 보안 시장 공략 '고삐'
  • 오현식
  • 승인 2007.05.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연구소(대표 오석주 www.ahnlab.com)는 ‘트러스가드UTM(AhnLab TrusGuard UTM)’을 출시했다. 유니포인트 보안사업부문 인수 이후 지속적인 신제품 발표로 네트워크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는 안철수연구소는 UTM으로의 라인업확장으로 3년 내 국내 시장에서 1위를 달성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안철수연구소 김홍선 고문은 “바이러스, 웜, 트로이목마 등의 악성 코드 방어에서 10여년이 넘게 축적된 안철수연구소의 기술력이 녹아있는 3세대 UTM 기기”라고 트러스가드UTM을 정의내리며, “보안 콘텐츠와 실시간 서비스 중심으로 바뀌고 있는 네트워크 보안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트러스가드 UTM으로 주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소프트웨어 기반의 방화벽, IDS(침입탐지시스템) 중심의 1세대와 하드웨어 어플라이언스 기반의 방화벽, IPS(침입방지시스템) 중심의 2세대를 거쳐 3세대는 바이러스, 웜, 트로이목마 등의 악성 코드와 네트워크 공격을 종합적으로 처리해주는 UTM이 주도한다는 설명이다.

사실 안철수연구소의 UTM 출시는 다소 늦은 감이 적이 않다. 포티넷을 필두로 주니퍼, 워치가드 등이 이미 2~3년 전부터 UTM이란 이름의 제품으로 시장을 선점해 나가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 이에 대해 안철수연구소 측은 “트러스가드 UTM의 강점은 보안 콘텐츠(Security Contents) 기술과 네트워크 보안 기술, 그리고 실시간 긴급 대응 체계의 3요소가 긴밀하게 결합돼 탁월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라고 소개하면서, “통합보안에 맞게 최적화된 아키텍처 설계로 기존 UTM의 성능 이슈를 해결한 진정한 통합보안 솔루션이 바로 트러스가드UTM”이라고 강조했다.

트러스가드UTM은 안티-바이러스/스파이웨어/스팸 등의 보안 콘텐츠 기술과 방화벽, IPS, VPN 등의 네트워크 보안 기술, 24시간 365일 실시간 예방/대응 서비스가 화학적으로 결합돼 빠른 속도와 효율성을 제공한다. 특히 CDN 서비스를 통해 가장 신속한 대응력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이 안철수연구소 측의 강조사항이다.

핵심적인 원천 기술을 안철수연구소가 자체 보유해 높은 신뢰도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또다른 강조지점. 보안 콘텐츠 기술은 ''''트러스가드 SCM''''의 IPS와 웜/스파이웨어 탐지 기술을, 방화벽과 VPN은 ''''수호신 앱솔루트 방화벽''''의 고성능 패킷 처리 기술, 네트워크 환경 운용 경험, 애플리케이션 처리 기술, 검증된 안정성을, 그리고 IPS는 ''''앱솔루트 IPS''''의 지능형 방어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한편 트러스가드 UTM은 SSL VPN 기능이 포함돼 안철수연구소는 기존 ''''수호신 앱솔루트''''에서 지원되던 IPSec VPN과 함께 전체 VPN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특히 안철수연구소의 SSL VPN은 PC 단위 보안 솔루션과 완전히 연동함으로써 SSL VPN 연결 사전/사후에 PC를 관리해 주는 NAC 솔루션적인 특성을 구현할 수도 있다.

안철수연구소 오석주 대표는 “기존 성장 동력인 보안 소프트웨어를 필두로 트러스가드 UTM의 출시를 비롯한 네트워크 보안 제품군 라인업과 빛자루를 필두로 한 온라인 보안 서비스 사업의 본격화, 해외 사업성과의 가시화 등 글로벌 통합보안 기업의 비전을 달성할 발판을 구축했다”라고 평가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가속 페달을 밟아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오현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