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M 대표이사
상태바
ISM 대표이사
  • 승인 1999.10.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떠한 일이든 소위 「1세대」에 속하는 개척자들에게는 특유의 공통점이 있다.
활동 폭과 양이 많아질수록 커져 가는 시장을 바라보며 즐거워하는 날보다 제대로 크고 있는가에 대한 고민으로 힘들어 하는 시간이 더 많다는 것이다.
하한수 사장도 예외는 아니다.
그 역시 어느 새 웹 사이트 개발을 통해 얻는 수익과 사업확장 등의 기쁨대신 시장에서 ISM과 자신이 존재하는 「의의」를 찾는데 목마른 웹 사이트 개발의 1세대가 돼 있기 때문이다.
하사장의 눈에 보이는 인터넷 시장의 오늘은 어떠한지, 그가 가진 정답(?)은 무엇인지 알아봤다.

ISM은 웹 사이트 개발시장에서 최고의 패키지 상품(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로 인정되고 있다. 이는 지난 94년 웹 디자인 제작에 나설 때부터 지금까지 담당한 크고 작은 일들에서 파악된 고객의 요구를 언제나 자신들만의 노하우와 제품력으로 승화시켜 왔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노력만큼 프로젝트의 가격이 정당하게 책정된 적은 한 번도 없다. 단 한번의 오점도 남기지 않으려 끊임없이 거듭하고 있는 창의력, 개발력의 대가를 현실은 모른 척 하고 있는 것이다. 뿐 아니라 프로젝트의 규모가 클수록 비용과 의사결정구조의 다단계성에 의한 실패 위험도 높아지는 비지니스 특성 역시 웹 사이트 개발사만의 고유한 비전을 만드는 데 매우 큰 걸림돌로 버티고 있다.

하한수 사장은 이러한 시장 현실에서 『 비지니스의 밑그림과 웹 사이트 개발에 대한 이해가 높은 고객사를 선택한다』 라는 웹 사이트 전문 개발사 원조(?)만의 철학을 지키려 안간힘을 다한다. 그러나 아무리 실력을 인정 받는 회사라 해도 결국은 중소기업에 불과한 ISM의 생존을 놓고 시장의 미래를 위해 하사장 자신의 철학을 고집하는 일은 무모한 도박일지도 모른다.
이에 대해 하사장은 『 어차피 올바른 가치를 가진 시장이 없다면, 1등 역시 치기어린 숫자놀음에 그치고 만다』 라고 시장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 보다 나은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고, 그 안에서 꿈을 이루며 업계의 선례로 남겨질 때 개척자들의 책임이 완수되는 것』 이라고 덧붙였다.

지금 그가 꿈꾸고 있는 ISM의 미래는 바로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성숙된 인터넷 시장의 탄생을 위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전체 매출액의 약 80%를 차지하는 웹 디자인 부문을 대폭 축소하는 한편 향후 매우 작은 규모로 만들어 질 홈페이지에서 보다 향상된 기능의 게시판을 제공하는 솔루션 사업과 포토갤러리를 통한 컨텐트 사업에 역량을 모은 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먼저 고객의 요구에 의한 웹 디자인 과정에서 발견된 각종 솔루션들의 공통점들을 파악해 패키지화 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이는 모든 고객이 웹 사이트 구축 및 운영에 있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요소들을 제공하는 작업이며, 이미 사업적 수익을 찾기 어려운 웹 개발 시장에서 오직 「사향심을 조장하는 빅이벤트」를 앞세워 「브랜드」로 승부하려는 기업들에 대한 정면대결의 선언이다.

웹 디자인 전문에서 컨텐트와 솔루션 비지니스 겸업을 선언한 하사장은 『초기 인터넷은 학술적이고 순순한 이론에서 모든 것이 출발됐다. 안타까운 것은 제대로 골격을 갖추지도 못한 채 상업주의에 물들어 기형적 성장에 치우칠 위기에 놓여 있다』 며 사업다각화의 배경을 설명했다.
한 가지 그가 인터넷 시장에서 확신하는 것은 모든 것은 사용자들이 결정한다는 것이다. 인터넷 이용자들이 상업주의를 깨닫고, 각종 소비성 유혹으로 무장된 웹 사이트에 냉담해질 때 그것을 만드는 사람들의 환상도 깨어지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보다 성숙한 인터넷 시장의 얼굴을 보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 정말 좋은 컨텐트가 마음 껏 나래를 펼칠 수 있는 토양이 만들어 지는 날 이제까지 인터넷 시장에서 얽혀진 채 널려져 있는 옥석의 구분이 이뤄질 것이다. 그 날을 위해 ISM의 오늘은 존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