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제품가이드 > 통신/네트워크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플러스
  • 네이버밴드
  • 카카오스토리
     
레드햇 JEMS
SOA 위한 다양한 선택 제공하는 오픈 소스 플랫폼
2007년 05월 01일 00:00:00
오픈 소스 컴포넌트 각각을 결합해 하나의 SOA 플랫폼을 구성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레드햇(www.kr.redhat.com)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인지하고 SOA를 위한 오픈 소스 플랫폼인 ‘레드햇 JEMS(JBOSS ENTERPRISE MIDDLEWARE SUITE)’를 선보이게 됐다. JEMS는 확장성을 갖춘 통합 제품군으로써 e-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생성 및 구축을 위해 사용된다. JEMS는 사용자가 자사의 비즈니스 인프라스트럭처에 알맞게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 컴포넌트들을 별도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 없이 제공한다. <편집자>

레드햇은 JEMS의 능력을 배가시키는 비즈니스 서비스 및 SOA 서비스를 제공하는 HP 및 유니시스와의 협력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와 다른 수많은 파트너와의 SOA 협력을 통해 기업 IT고객에게 유연한 시스템과 다양한 선택을 제공한다.
JEMS는 고객에게 좀 더 편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SOA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시장을 선도하는 오픈 소스 미들웨어 제품을 통합했다. JEMS를 구성하는 각각의 미들웨어 제품은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필요에 따라 몇몇 제품만을 조합해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각각의 제품을 사용해 고객은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웹 서비스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다.


레드햇 JEMS 특징
레드햇 JEMS는 착탈 가능한(플러그 앤드 플래이) 모듈 구조의 컴포넌트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이나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어떤 서버에서 호스팅되고 있는지와 관계없이 서로 협업 가능하도록 해준다. 오픈 소스 모델은 전통적인 독점 소스로 구성된 ‘슈퍼플랫폼’보다 더 높은 수준의 개방성과 유연성을 제공해주며, 오픈 소스 모델의 투명성은 레드햇이 제이보스를 통해서 고품질의 서비스와 지원을제공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해주었다.
레드햇 JEMS는 제이보스AS(JBoss Application Ser ver), 아파치 톰캣(Apache Tomcat) 및 하이버네이트(Hibernate)와 같이 각각의 분야에서 선도적인 제품으로 구성돼있다. JEMS에 새로 추가된 제품은 고객과 레드햇 파트너에게 빠르게 채택되며,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서 빠른 속도로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한다. 새로 추가된 제품에는 제이보스 포털(JBoss Portal), 제이보스BPM, 제이보스 룰스(JBoss Rules), 제이보스 트랜잭션(JBoss Transactions) 및 제이보스 메시징(JBoss Messaging) 등이 있다. 이러한 제품군들을 통합함으로써 JEMS는 SOA를 위한 기반을 제공하며 기업으로 하여금 비즈니스의 변화에 좀 더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레드햇 JEMS의 모듈화 속성은 기업이 JEMS상에서 자신들만의 개발 방식을 표준화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한다. 많은 기업이 JEMS를 구성하는 제품들 중 하나인 하이버네이트, 제이보스 캐쉬(JBoss Cache) 및 제이보스 포털과 같은 제품을 이미 자신의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개선하거나 그들 자신이 구축한 SOA의 한 축을 담당시키는데 사용하고 있다. 기업이 오픈 소스 미들웨어의 장점을 발견함에 따라, 그들은 다른 JEMS 제품을 새로운 비즈니스를 위해 추가하거나 이미 구축된 비즈니스를 오픈 소스 미들웨어를 사용해 재구축할 수 있다.

레드햇 JEMS 구성 요소
레드햇 JEMS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제이보스 AS(JBoss Application Server): J2EE 웹 서비스를 호스트하기 위해 사용되며,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내에서 배치되는 수많은 서비스를 상호 운용하기 위한 핵심 플랫폼이다.
- 아파치 톰캣(Apache Tomcat): 자바 서블릿 및 자바서버 페이지 기술의 구현을 위해 사용되는 서블릿 컨테이너이다.
- 하이버네이트(Hibernate): 강력한 고성능 쿼리 서비스로써, 자체 내의 SQL 익스텐션 및 네이티브 SQL 또는 다른 객체 지향형 기준 및 이그잼플API(ExampleAPI)를 사용하여 쿼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제이보스 캐쉬(JBoss Cache): 자주 액세스되는 자바 객체를 저장해놓음으로써 e-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기 위한 제품이다. 불필요한 데이터베이스 액세스를 제거함으로써 네트워크 트래픽을 감소시키고 어플리케이션 확장성을 증대시킨다.
- 제이보스 포털(JBoss Portal) & 제이보스 jBPM: 비즈니스를 각각의 프로세스단위의 조합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단일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필요로 하는 SOA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 제이보스 룰스(JBoss Rules): 비즈니스 규칙 엔진으로써, 비즈니스 프로세스 내에서 동적인 프로세싱, 서비스 레벨 및 기타 비즈니스 규칙에 기반한 지능적인 라우팅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 제이보스 트랜잭션(JBoss Transactions): SOA상에 배포된 어플리케이션이 오픈소스 트랜잭션 프로세싱의 강력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제이보스 메시징(JBoss Messaging): 2006년 후반 출시된 제이보스 ESB(JBoss Enterprise Services Bus)의 핵심 트랜잭션 기반 기술로써 자바 비즈니스 인테그레이션(JSR-208) 스펙을 포함한 수많은 SOA 표준을 지원한다.
- 제이보스 웹 서버(JBoss Web Server): 자바 서버 페이지(JSP), 자바 서블릿 기술, 마이크로소프트 ASP.NET, PHP 및 CGI등을 위한 단일의 고성능 구축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다.

SOA 주요 계층 및 컴포넌트
레드햇은 SOA내의 어플리케이션 관점에서 본 주요 논리적 계층으로 ‘클라이언트’와 ‘리소스’ 및 그 둘을 연결하기 위한 표현 계층(Presentation Tier), 비즈니스 계층(Business Tier) 및 중계 계층(Intermediary Tier), 이렇게 세 가지의 중간 계층들로 구분한다.
이러한 구분은 비즈니스를 손쉽게 확장 가능하도록 할 뿐 아니라, 비즈니스에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어플리케이션이 변경돼야 하는 경우를 줄임으로써 에러 발생률을 최소화한다. 이 시스템에는 도메인 객체(Domain Object, JEMS에서는 전형적인 자바 객체들임), 비즈니스 서비스(Business Service) 및 테크니컬 서비스(Technical Service)의 세가지 기본 요소가 존재한다.

- 클라이언트 계층은 사용자와 시스템간에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관리한다. 이 계층은 HTML을 해석하고,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표현하고, 사용자의 입력을 인지하며 때로는 어플리케이션에 관련된 기본적인 문법 검사를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 표현 계층은 클라이언트가 비즈니스 계층과 상호 작용하기 위한 전혀 새로운 방식을 제공하며, 비즈니스 서비스가 여러 애플리케이션간에 서로 공유될 수 있도록 한다.
- 비즈니스 계층은 비즈니스 서비스를 구현하는 작업을 담당하며, 비즈니스 서비스가 표현 계층에 서비스 지향적인 인터페이스로써 동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 중계 계층은 규칙 엔진, 프로세스 엔진, 워크플로우 엔진, 쿼리, 변환, 영속성 서비스 같은 테크니컬 서비스를 제공한다.
- 리소스 계층은 데이터베이스, 비즈니스 규칙 저장소(Business rules repository)같은 기업의 리소스를 공유하는 장소이다. 이 리소스들은 중간 계층 내의 테크니컬 서비스로부터 접근될 수도 있다.

SOA 표준에 대한 JEMS의 지원과 상호운용성
JEMS는 SOA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업계에서 널리 채택되어온 핵심 자바 관련 기술과 XML 및 웹 서비스 표준을 제공하고 있다. JEMS가 제공하는 이러한 표준 기술은 ISV, 파트너사 및 고객으로 하여금 이기종 제품을 통합할 수 있는 상호 운용성을 제공한다. 또한, 업계에서 인정받는 솔루션을 선보이기 위해 J2EE 제품의 구체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자바 커뮤니티 프로세스(JCP)와 같은 타 벤더들과의 컨소시엄에서 활발하게 협력하고 있다.

■ 문의 : 레드햇 코리아
■ 전화 : 02-528-0890
■ www.kr.redhat.com
ⓒ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인기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인사·동정·부음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사명: (주)화산미디어 | 주소: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124길 26 유성빌딩 2층 | 전화: 070-8282-6180 | 팩스: 02-3446-6170
등록번호: 서울아03408 | 등록년월일: 2014년 11월 4일 | 발행년월일: 2003년 12월 17일 | 사업자등록번호: 211-88-24920
발행인/편집인: 정용달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강남-01549호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하석 | 호스팅 사업자: (주)아이네임즈
Copyright 2010 데이터넷.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t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