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상태바
3.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 진강훈 시스코코리아 차장
  • 승인 2001.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강훈의 클릭! 네트워크 따라잡기
인터넷·인트라넷·엑스트라넷

그럼 인터넷은 무엇일까요? 그 의미부터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InterNet)의 인터(Inter)라는 의미는 연결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인터내셔널(International)이란 말 아시죠? 여러 나라를 묶어서 의미하는 말입니다. 또 제가 있는 사무실 옆에 있는 인터콘티넨탈호텔의 인터콘티넨탈(Intercontinental) 역시 콘티넨탈 즉 대륙을 묶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 또 있네요.^^ 인터폴(Interpol)은 국제경찰 즉 각 나라의 경찰을 묶은 것이 되는 건가요. 따라서 인터넷(InterNet)이란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묶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에 말씀드린대로 각각의 회사나 단체에서 자신들의 정보를 공유하고자 만들었던 네트워크를 좀더 많은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서로 연결하기 시작했는데 이게 바로 인터넷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Web 이란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처음 들어보셨다구요? 왜 우리가 보통 이야기하는 인터넷 주소가 맨처음에 www로 시작하자나요 ? 예를 들어 www.cisco.com처럼 말입니다. 이때 맨앞에 붙는 www 가 바로 World Wide Web의 약자라는 걸 아실겁니다. Web 처럼, 즉 정말 거미줄 처럼 인터넷은 서로 연결돼있기 때문에 거미줄을 뜻하는 Web 이란 말을 쓰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러한 인터넷은 몇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하나의 프로토콜만을 사용한다는 겁니다. 프로토콜이 뭐냐구요? 그건 대화의 규칙이라고 일단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여기서는 통신의 규칙이 되겠네요. 만약 일상생활에서도 대화시에 프로토콜이 맞지 않는다면 아마 대화는 불가능할겁니다. 즉, 한사람은 한국말로, 상대편은 한국말은 전혀 모르고 영어로만 이야기한다면 이 두 사람은 서로 프로토콜이 다르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게되면 통신, 즉 대화가 불가능하죠. 따라서 인터넷에서는 하나의 언어, 즉 하나의 프로토콜만을 사용하는데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이 하나의 프로토콜이 바로 TCP/IP라는 프로토콜이죠. TCP/IP에 대해서는 앞으로 차차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