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끄레머천다이징 통합보안장비 도입
상태바
보끄레머천다이징 통합보안장비 도입
  • 데이터넷
  • 승인 2007.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 보안 강화로 ‘세계로! 세계로!’
통합보안 장비 도입으로 해킹 완벽 대응 … 전사적 IT 활용도 ‘up’

보끄레머천다이징(대표 이창구 www.ibeaucre.co.kr)은 탄탄한 국내 기반을 바탕으로 글로벌 도약을 노리고 있는 대표적인 국내 패션의류 전문기업이다. 보끄레머천다이징은 점차 정교해지는 보안 위협에 대응하고, 글로벌 기업의 위상에 걸맞는 보안 시스템 확립을 위해 지난해 말 주니퍼의 SSG 520(Secure Services Gateway)를 도입해 전사적 보안성을 향상, 세계시장 공략을 위한 기틀을 다졌다.
I글·오현식 기자·hyun@datanet.co.krI
I사진·김구룡 기자·photoi@naver.comI

보끄레머천다이징. 다소 낯선 이름이지만, 온앤온(on & on), 더블유닷(W.), 올리브데올리브(OLIVE des OLIVE) 등의 이름은 모두들 고개를 끄덕일 만한 대표적인 여성 의류 브랜드들이다. 바로 이들 세 가지 브랜드의 모태가 바로 보끄레머천다이징으로 으뜸가는 국내 패션의류 전문기업이라 말할 수 있다.

의류패션 분야 IT 활용 ‘선도’
보끄레머천다이징의 대표 브랜드라 할 수 있는 온앤온은 한국 내 60여개 매장에서 연매출 450억원에 이르는 여성의류 브랜드로 성장한 데 이어 1999년에는 중국 시장에 진출, 중국 현지에서만 50여개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상태다. 보끄레머천다이징은 또 일본기업과의 합작법인인 올리브데올리브를 설립하고,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 론칭한 더블유닷은 중국 시장의 성공적인 연착륙에 힘입어 2006년에는 대만 시장 진출을 이뤄내는 등 보끄레머천다이징의 글로벌 전략에 힘을 더해주고 있다.
나아가 보끄레머천다이징은 2005년 9월 다각적인 브랜드의 글로벌화 추진과 더욱 안정된 사업운영을 위해 중국 독자법인인 보끄레상해를 설립, 중국 내 브랜드 사업 및 신규사업 운영의 현지 총괄 본부로 운영하는 등 글로벌 패션기업으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노리는 기업답게 보끄레머천다이징의 IT 활용도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패션의류 업계에서의 IT 활용은 생산 공정 또는 이후 관리 작업 등 일부에만 적용돼 있는 반면, 보끄레머천다이징은 생산 공정뿐 아니라 최소 디자인 작업부터 샘플링, 가봉 등에 이르는 전 과정이 전산화돼 움직이고 있으며, 제품이 생산된 이후 판매와 수금, 매장별 재고 수준까지 모두 전산 관리되고 있다.
이러한 전산관리 시스템은 온앤온, 더블유닷 등 보끄레머천다이징의 모든 브랜드에 적용돼 있으며, 중국 등 해외 진출 매장까지 연계돼 기업 효율성 향상의 밑받침이 되고 있다. 국내는 물론, 중국 등 해외 현지의 판매 관리까지 실시간 파악이 가능한 글로벌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최첨단 IT 기술을 적극 활용해 글로벌 패션의류 기업으로 행보를 가속화하던 보끄레머천다이징은 예기치 못한 암초를 만났다. 해킹, 웜바이러스 등으로 대변되는 정보보안 위협이 바로 그것이다. 기승을 부린 중국발 해킹을 비롯해 중국 검색엔진 쪽에 회사 내부 그룹웨어가 노출되는 등 보안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김종호 보끄레머천다이징 전산실 부장은 “패션의류 업계에서 선진화된 IT 운영환경을 갖추고 있었지만, 이를 100% 활용하기 위해 증가하는 공격에 효과적인 대처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했다”고 전했다.
IT를 활용해 높은 효율성을 담보하고 있었기에 최근 더욱 정교해지고 증가하는 사이버 공격에 대한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방어가 요구된 것이다. 더욱이 보끄레머천다이징은 자체 인터넷 쇼핑몰까지 운영하고 있기에 정보 보안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피부로 생생하게 다가왔다. 수많은 고객의 개인정보가 축적된 쇼핑몰 사이트의 정보보안 강화가 시급히 요청된 것이다.

주니퍼 SSG로 비용효율적 보안 구현
보끄레머천다이징이 보안 강화를 위해 선택한 솔루션은 바로 주니퍼네트웍스의 SSG(Secure Services Gateway). 주니퍼 SSG는 방화벽, IPSec VPN, IPS, 웹 필터링 등을 제공하는 UTM(Unified Threat Management) 솔루션이다. 또한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 애드웨어 등의 악성코드 차단은 물론 스팸메일 및 피싱 차단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주니퍼 SSG는 보끄레머천다이징 본사와 쇼핑몰 운영서버가 위치한 분당 IDC센터 등 두 곳에 도입돼 정보보안을 책임지고 있으며, SSG 시리즈 도입 이후로 시스템 장애, 침투 사례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고 있어 보끄레머천다이징 측은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있다.
김종호 부장은 “기존 환경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중국발 해킹이나 봇과 웜 바이러스 등 악성코드에 속수무책인 경우가 많았지만, SSG 시리즈 도입으로 이러한 우려가 사라져 도입이후 현재까지 어떤 보안 사고도 발생치 않고 있다”면서 만족감을 표시했다.
주니퍼 SSG 솔루션 도입을 필두로 보끄레머천다이징은 기업 보안에 더욱 힘을 쏟고 있다. 정보사회로의 진화가 가속화되면서 IT 의존도가 심화되는 오늘날 정보 보안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기 때문이다.
보끄레머천다이징의 경우, 주니퍼 SSG의 도입과 함께 별도의 안티스팸 어플라이언스, 웹 방화벽 등을 추가 도입, 전사적 보안 향상을 꾀하고 있다. 도입된 SSG 솔루션이 통합보안 장비이지만, 다양한 보안 기능 적용시 발생할 수 있는 우려로 인해 별도의 보안 솔루션을 구비하게 됐다는 것이 김종호 부장의 전언이다.
통합보안 장비인 SSG의 장점을 십분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또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현재는 방화벽, IPS, 바이러스월 용도를 주로 사용하고 있고, 향후 통합보안 장비의 이점을 크게 살려 추가적인 보안 이슈에는 전체적인 SSG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전략이다.
김종호 부장은 “정보보안의 필요성은 인식하지만 보끄레머천다이징과 같은 중소기업에게 보안 장비에 대한 투자는 상당한 부담이 되고 있는 것 또한 엄연한 사실”이라고 지적한 후 “비용효율적인 보안시스템 확립을 위해서는 SSG의 통합보안 기능이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돼야 하며, 성능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없도록 다각적 검토를 거쳐 비용효율적인 보안 시스템을 확립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원체제·관리 용이성 향상 ‘만족’
패션의류 업계에서 IT 활용을 통한 생산성 향상의 성공사례를 구현하고 있지만, IT 인력 부족이란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은 보끄레머천다이징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여느 중소기업과 마찬가지로 보안 전문 인력 부재란 공통의 난제로 보안 강화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 보안 강화에는 동의하지만, 별도의 보안 인력을 확보하기에는 비용부담이 지나치게 증가한다는 딜레마를 보끄레머천다이징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IT의 발전이 심화되면서 보안 뿐 아니라 전체 IT의 영역이 더욱 복잡화, 전문화하고 있기에 관리 용이성 확보는 보안성 향상에 버금가는 선택 조건의 하나일 수밖에 없었다.
보안을 강화하면서도 편리한 관리 환경을 요구하던 보끄레머천다이징에게 주니퍼 SSG 시리즈 도입은 최선의 선택이 됐다. 주니퍼 SSG 솔루션은 자동 시그니처 업데이트 등으로 각종 보안 위협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함으로써 보안 강화와 관리 용이성 확보란 두 마리 토끼몰이를 가능케 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김종호 부장은 고객 지원의 측면에 있어서도 주니퍼 SSG에 대한 만족을 표시했다. 고객지원은 이전 사용하던 방화벽 솔루션의 아쉬움으로 인해 장비 선정시 크게 신경을 쓴 부분 중의 하나다. 보끄레머천다이징은 방화벽 분야에서 명성 높은 글로벌 기업인 C사 방화벽을 기존에 사용하고 있었지만, 유지보수 문제로 불협화음이 발생하면서 도입 솔루션이 무용지물이 된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김종호 부장은 “몇 차례에 걸쳐 응급조치 등에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주니퍼코리아에서 약속하는 등 기본적 지원이 기존 솔루션에 비해 우수하다”면서 “보안 솔루션과 관련된 유지보수 계약을 계속 갱신해 보안 강화를 이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보끄레머천다이징은 전세계 패션의류 시장 선도기업을 목표로 V.I.G(Value Creation, Innovation, Globalization) 전략을 가동하고 있다. 가치창출, 혁신, 세계화란 V.I.G 전략 실현은 IT가 기반이 됨은 물론이며, 보안은 V.I.G를 위한 IT의 효율성을 담보함은 물론이다. 보끄레머천다이징(Beaucre Merchandising)의 보끄레는 ‘아름다움(Beauty)’과 ‘창조(creation)’를 합쳐 탄생한 이름. 이 이름처럼 완벽한 정보 보안에 입각한 IT란 날개를 달고 전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아름다움을 전파하기를 기대한다.


- 도입 배경 : 증가한 사이버 위협 대응
- 도입 제품 : 주니퍼 ‘SSG-520’ 2대
- 도입 효과 : 해킹 원천봉쇄·전사적 보안성 향상

인터뷰
비즈니스 기본 철통보안 ‘Good’
김종호 | 보끄레머천다이징 전산실 부장

주니퍼 SSG 도입 배경은.
중국발 해킹 등으로 보안 위협이 피부로 다가왔다. 보안 시스템이 노후화하면서 여러 허점을 노출, KISA 등에서 보안 조치 권고도 받았으며, 내부 그룹웨어가 중국 포탈사이트에 공개되는 등의 사고도 있었다. 보끄레머천다이징은 해외 지사와 연계된 글로벌 시스템이 구축돼 있는 등 IT 활용률이 높을 뿐 아니라 자체적인 쇼핑몰도 운영하고 있었기에 보안 강화가 시급했다.
장비 공급사 선정은 특별히 신경을 많이 쓴 부문이다. 기존 사용하던 C사 방화벽이 유지보수의 문제로 여러 어려움을 겪게 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전문지에서의 평가, 주변 사용자들의 경험 등 다각적인 측면을 고려했으며, 주니퍼의 경우에는 장비를 사용해본 사용자들의 평가는 물론 전문지에서의 평가 결과도 높았기에 큰 망설임 없이 선택할 수 있었다. 아울러 통합보안 장비로 비용효율적 보안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도 주니퍼 SSG를 도입하게 된 또다른 요인이다.

도입 장비에 대한 만족도는.
사용기간이 다소 짧아 평가를 내리기에는 다소 이른 측면이 있지만, 아직까지 단 한 차례도 보안 사고가 발생하지 않아 높이 평가하고 있다. 더불어 주니퍼 네트웍스가 역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고 있다는 점도 만족스러운 부문이다. 기존 사용하던 보안 솔루션의 경우에는 벤더의 지원정책이 아쉬운 점이었는데, 주니퍼 네트웍스가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안심이 된다. 보안솔루션에 대한 지속적인 유지보수 계약 체결로 완벽한 정보보안 시스템 구현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향후 보안 시스템 확장 계획은.
주니퍼 SSG 도입과 함께 스팸메일, 웹 방화벽 등 다수의 보안 솔루션을 함께 도입해 일단 급한 불은 끈 상황이다. 필요한 솔루션이 있다면 상황에 맞게 도입을 하겠지만, 아직까지는 별다른 계획은 없다. 우리와 같은 중소기업에게는 사실 보안 시스템 도입이 큰 부담인데,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통합보안 장비인 SSG의 이점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또 보안과 관련해서는 장비의 문제도 있지만, 보안 전문 인력 부재도 해결해야 할 시급한 사항이다. 기본적 사항은 유지보수 계약을 통해 해결하겠지만, 응급조치 등은 내부적으로 가능하도록 자체 역량 향상을 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