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만텍코리아, URL 주소 숨기는 신종 피싱 발견
상태바
시만텍코리아, URL 주소 숨기는 신종 피싱 발견
  • 오현식
  • 승인 2007.04.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만텍코리아(대표 윤문석, www.symantec.co.kr)는 더욱 교묘해진 방법으로 위장사이트 접속을 유도하는 신종 피싱 메일을 발견했다고 밝히고, 사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시만텍이 발견한 신종 피싱은 브라우저 상태 표시줄에 실제의 합법적인 웹사이트 주소가 나타나도록 해 위장 사이트를 정상 사이트로 여겨지게 한다. 해당 링크 위로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브라우저 좌측 하단의 상태 표시줄에 나타나는 URL을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었던 전통적인 피싱과 달리 URL만으로는 피싱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워진 것.

예를 들어, 한 사용자가 Sym은행 (SymBank)라는 은행의 고객이고, 계좌 이체 확인을 위해 링크를 클릭해서 은행에 로그인 하라는 이메일을 받았지만 이는 위장사이트 접속을 유도하는 전형적인 피싱 메시지이다. 하지만 이 링크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상태 표시줄에는 다음과 같이 실제 Sym은행의 웹사이트 주소가 나타난다. 반면 이메일의 HTML 소스를 살펴보면, 실제 이 링크는 금융 정보 등을 훔칠 목적으로 개설된 피싱 사이트로 연결됨을 알 수 있다.

이런 피싱 메시지의 경우 사용자가 악성 웹 사이트임을 알아차렸을 때는 이미 악성 코드나 웜에 감염되어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더욱 큰 위협이 된다. 따라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URL 확인과 같은 단순한 방법보다는 ‘노턴 인터넷 시큐리티 2007’, ‘노턴 컨피덴셜’과 같이 이러한 범죄 시도를 사전에 차단해줄 수 있는 안티피싱 기능이 포함된 보안 제품을 반드시 설치해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시만텍코리아의 윤문석 사장은 "물론 인터넷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 링크, 파일 실행 등에 스스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겠지만, 이제 그것만으로는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기 어려워졌을 정도로 피싱이 점점 교묘해져 가고 있다”면서 “해커로부터 위협을 막을 수 있도록 인터넷 보안 제품을 사용해 문단속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