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컴기업을 위한 구조조정 가이드
상태바
닷컴기업을 위한 구조조정 가이드
  • Web Business
  • 승인 2001.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구조조정에 대한 개념접근을 제대로 하자.
구조조정이란 한 기업이 위험할 때는 생존력 확보를 위해서, 또 여유가 있을지라도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언제든지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2. 대책없는 감원대신 효율적인 연봉정책을 사용하라.
닷컴의 인력은 곧 자산이나 다름없다. 무작정 감원하기보다는 연봉계약제를 도입하여, 철저하게 능력에 따른 연봉제를 실시한다면 시장변화에도 보다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 이다. 물론 수익성이 없는 사업부서나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이 없다면 과감하게 감원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3. 시설투자비용을 과감하게 줄여라.
당초 테헤란밸리가 닷컴들의 보금자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초고속 광케이블 네트워크망이 갖춰져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네트워크 환경은 이제 보편화되었다. 임대료가 비싼 테헤란밸리를 떠나 홍대입구나 송파, 방이동 지역으로 이사해 내실을 기하는 벤처인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월 임대료가 테헤란밸리에 비해 40% 가량 싸다. 그럴듯한 포장에 더 이상 매달릴 필요가 없다.

4. M&A를 두려워하지 말라.
M&A는 기업의 생존력 확보와 동시에 시너지 효과를 노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구조조정 방안이다. 더 이상 경영권에 목숨걸지 말고 기업가치가 하락하기 전에 M&A를 추진하다.

5. 스스로를 재점검하라.
내가 과연 투자가라면 자신의 기업에 투자하겠는가. 초심으로 돌아가 자금문제와 경영전략을 총체적으로 재점검하라. 경영지표를 열어보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라.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