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IT 자산관리의 이해 및 기능구현 사례
상태바
2. IT 자산관리의 이해 및 기능구현 사례
  • 데이터넷
  • 승인 2007.03.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 자산 관리의 이해와 구현 사례
연재순서
1. IT 포트폴리오 관리의 이해 및 구현 방안
2. IT 자산관리의 이해 및 기능구현 사례 (이번호)

전호영 //
굿어스 ITG컨설팅실 책임 컨설턴트
hoyoung.jeon@goodus.com

의사결정 효과·효율적인 IT 서비스로
비즈니스 상승

정확한 자산 관리 파악 필수 … 유지·관리 단계부터 효과 창출

IT가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수단에서 벗어나 비즈니스의 중심축으로 인식되면서 각종 시스템과 IT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많은 기업에서는 IT 자산이 전략적 우위에 놓임에 따라,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최적의 관리 방법을 찾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IT 자산 관리는 IT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설계, 기획, 결정, 조달, 입증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성공 요소가 될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IT 자산 관리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와 구현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자산관리가 무엇인지 정의하기 전에, 자산이란 용어에 대해서 먼저 정의하자. 일반적으로 재산과 같은 의미로 쓰이며, 유형, 무형의 물품, 재화, 권리와 같은 가치의 구체적 실체를 의미한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용어인 자원은 ‘Resource’로 생산의 바탕이 되는 여러 가지 물자나 인재를 의미한다. 따라서 같은 대상이라도 쓰이는 목적과 분야에 따라 다른 용어로 관리된다. 그런데 현재 우리는 같은 H/W, S/W등을 IT 서비스 제공을 위해 IT 자원으로 활용하면서 동시에 투자 및 비용 관리의 차원에서 IT 자산으로 관리하고 있다. 필자는 자원과 자산의 구분 없이 자산이라는 용어로 통일해 사용하고자 한다.
IT 자산관리란, IT 의사결정이 효과적으로 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자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관리하는 것이다.

CobiT에서 정의한 IT 자산 관리
조직이 IT에 대한 경영상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적정하며 역량 있는 자산을 적기에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MIT Sloan 정보시스템 센터에서 정의한 IT 자산 관리
IT 자산거버넌스는 기업의 전사적 전략, 조직 및 비즈니스 성과 목표와 조화를 이뤄야 하며, 기업 자산의 한 부분으로 관리돼야 한다.

자산관리의 목적
자산관리를 하는 목적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전략적 목적으로 IT 자산관리를 통해 나오는 의미 있는 정보(재무 정보, 비즈니스 정보)를 의사결정자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의사결정이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기본적 목적으로 IT 자산의 기술적/서비스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IT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 외에도 자산의 투명성 제공을 통해 법적 규제(SOX, EPA, 라이선스 규제 등) 대응, 자산의 물리 정보의 명확화를 통하여 복잡해지는 컴퓨팅 환경 대응, 증가하고 있는 기업 M&A에서 PMI(Post Merger Integrtion)단계 시 IT자산의 신속한 통합, 짧아지는 자산 라이프사이클 상황에서 자산관리 통제, 증가하는 아웃소싱 하에서 자산의 소유권 및 운영 책임의 명확화 또한 자산관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자산관리의 대상 및 관점
자산관리 대상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정보와 데이터 : 고객 데이터, 제품 카탈로그, 회사 및 사업부 비즈니스 데이터이며 주로 데이터 관리 시스템에 의해 관리된다.
2. 프로세스 : 워크플로우(Workflow), 비즈니스 프로세스, IT통제관리 프로세스(ITIL 프로세스, CobiT 프로세스 등)이며, 이는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시스템(ERP, BPM, ITSM 등)에 의해서 관리된다.
3. 인프라와 응용 : 하드웨어(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PC, OA기기 등), 표준 소프트웨어(운영시스템, DB, 미들웨어 등), 응용소프트웨어(SCM, ERP, CRM, 자체 개발 소프트웨어), IT 아키텍처 등이며 IT자산관리시스템에 의해 관리된다.
4. 인력 : 비즈니스 관계자, IT 내부 직원, 아웃소싱 업체 및 직원, 기술 역량 등이며, IT 자산관리시스템, HR시스템에 의해 관리 된다.
여기서 우리가 논의하는 자산 관리 대상은 인프라와 응용과 인력이다. 자산관리를 기업 내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산 관리 관점을 확립해야 한다. 이를 통해서 기업은 자산관리 목적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또, 자산관리 관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비즈니스 관점의 자산관리 : 자산의 비즈니스 서비스와의 연계이며, 포트폴리오 관리와 연계해 자산의 비즈니스적 중요성 관리
2. 관리적 관점의 자산관리
- 재무 정보 관리 : 정해진 비용 모델(예: Active Based Cost, 간접비 배분 모델)에 따라 각 자산의 도입/유지/폐기 비용 정보 관리, 타 조직과의 비용 정보 교환 및 조정
- 물리 정보 관리 : 자산 라이프 사이클 관리, 재고 관리, 설치 관리, 버전 관리, 라이선스 관리, 활용도 관리, 변경 및 폐기 관리, 잔량 관리 등
- 계약 정보 관리 : 라이선스 현황, 협상 및 계약, 공급자 관리, 운영 및 유지보수 관리
3. 기술적 관점의 관리 : 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최적 수준의 기술사용 관리, 아키텍처 관리 지원, 가용성 및 용량 관리
4. 보안관점의 관리 : 핵심 인력 및 자산 관리, 다른 영역과의 관계 관리
지출 관리와의 관계
- 구매(벤더와의 협상, 비용 분석)
- 벤더 관리(공급자 관계관리의 비용 측면)
- 프로젝트 관리(비용 예상, ROI 분석 시 비용 정보 제공)
수요 관리와의 관계
- 포트폴리오 관리(자산 포트폴리오 관리, 포트폴리오 관리의 비용 측면)
- 비용 청구(고객에게 비용 청구 시 기초 데이터 제공)
- 예산 수립(공급자와 비용 정보 분석 데이터 제공)
구성관리와의 관계 (ITIL의 구성관리)
- 자산에 대한 비용 정보

자산관리 구현 단계
자산 관리를 구현 하는 단계는 크게 전략 수립, 평가, 실행, 관리의 4단계로 이뤄져 있다. 그리고 각 단계는 반복적으로 이뤄진다.

1. 전략수립 단계 : 자산관리의 당위성을 확보하는 단계
- 인력 : 경영진의 지원 확보, 비즈니스 부서, CIO, CFO의 자산관리 역할 및 책임 정의
- 프로세스 : 비즈니스 전략적 과제와의 연계, 성과 측정 방안 수립, IT 포트폴리오 관리 연계 및 IT 자산관리 성능 측정(성숙도 측정), IT 서비스 지원, SLAs 정의 및 불이행에 따른 패널티
- 기술 : EA/ITA와의 연계, 하드웨어 사용자 프로파일, 소프트웨어 라이선싱 및 업그레이드 계획, 네트워크 및 통신 요구 사항
2. 사전 평가 단계 : 실행 이전에 자산관리에 대한 설계단계
- 인력 : 스텝 요구 사항(내부 충원 또는 아웃소싱), 비즈니스 부서 구매 요구 사항 재확인
- 프로세스 : 자산관리 라이프 사이클 관점에서 자금 확보 프로세스, TCO, 비용 모델 확립, 벤더 평가 및 선정 기준 개발, 자산 항목 관리 수준 선정
- 기술 : 타 시스템(ERP, CMDB)과의 상호 연동성 점검
3. 실행 단계 : 자산관리를 실제 구현 하는 단계
- 인력 : 교차 업무(Cross Functional) 수행 팀 수립, 우호적인 부서부터 단계적 배포(Roll Out)
- 프로세스 : 기술라이프 사이클 관리(구매, 설치, 사용, 폐기 설정,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교체 기준 설정 등)
- 기술 : 전략적 시스템(헬프데스크, 서비스데스크, SMS, NMS, APM, HR/ERP, SCM 등)과의 집적화
4. 관리 단계 : 자산관리 효과를 지속적으로 입증하는 단계
- 인력 : 의사소통 대상 선정(비용 감소, ROI, 타 서비스(포트폴리오 관리, EA/ITA, ERP 등) 성능 지원)
- 프로세스 : 평가기준 목표 대비 비교 우위 분석(벤더 성과, 내부지원, 비용 절감 고객 만족도 등)
- 기술 :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리포트 분석(재무적 모델링, 비즈니스 계획, 비용 억제 등)

자산관리 라이프 사이클
자산을 라이프사이클로 관리해 IT자산이 최적으로 사용되고 통제됨을 확보한다. 또한 이를 통해 얻은 정보는 자산의 TCO 관리에 제공될 수 있다. H/W, S/W, 인적 자산, 문서 자산을 라이프사이클 관점에서 관리하는 프로세스는 <그림 5>와 같다.
EA/ITA, IT 포트폴리오 관리, ITSM과의 연계
IT 자산관리는 EA/ITA, IT 포트폴리오 관리, ITSM과 연계되어 구현될 때 더 가치가 있다.
EA/ITA로부터 아키텍처 정보를 받아 자산 항목의 분류와 관련된 정보를, IT 포트폴리오관리로부터 IT 자산의 전략적/재무적 중요도 및 위험에 대한 정보를, ITSM으로부터 IT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받고, 반대로 IT자산관리는 자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서로간 연계 효과를 가질 수 있다.
효과적인 자산 관리는 자산의 최적화와 자산 생산성의 개선으로 연결되며 이는 기업의 수익을 향상시킬 것이다.
이렇게 IT 자산관리가 비즈니스적으로 가치가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업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관점, 관리 관점, 기술관점, 보안관점을 토대로 IT 자산관리가 이뤄져, 이해관계자들이 의미있는 자산 관리 정보를 토대로 기업의 수익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