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나테크놀로지
상태바
세나테크놀로지
  • 승인 2007.02.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사적인 전산 시스템
콘솔 통합으로 관리 효율성 향상
오늘날 기업의 전산환경에는 다양한 이기종 장비와 수많은 시스템들이 공존하고 있다. IT 환경의 이러한 복잡성은 보유한 전산 자원 관리를 새로운 이슈로 부상시키고 있다. 세나테크놀로지의 VTS Ⅱ는 기업 내 모든 전산시스템의 콘솔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해 복잡한 IT 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편집자>

세나테크놀로지
VTS Ⅱ 시리즈

세나테크놀로지(대표 김태용 www.sena.co.kr)가 선보인 ‘VTS Ⅱ’ 시리즈는 네트워크를 통해 기업 내 모든 전산시스템의 콘솔을 통합 관리하는 지능형 콘솔 서버다. 이를 통해 전사 IT 자원을 중앙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특히 VTS Ⅱ 시리즈는 다양한 이기종 환경을 지원함으로써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복잡한 IT 환경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최근 기업의 전산실이나 데이터센터의 네트워크 환경은 중저가 서버를 활용한 클러스터링 컴퓨팅, 리소스 가상화와 네트워크 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소용량 시스템의 집적화와 분산화 배치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런 변화는 전산 자원의 수적 증가뿐 아니라 이기종화와 다양화를 필연적으로 가져오고 있으며, 네트워크 서비스의 안정성과 관련 장비의 데이터 로그 관리/보관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의 네트워크 환경은 리눅스 서버들의 비중이 차츰 높아지고 있는 경향을 보여 다양한 이기종 장비들의 콘솔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지능형 콘솔 서버를 필요로 하고 있다.
VTS Ⅱ 시리즈는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지능형 콘솔 서버로, 전산 자원의 예기치 않은 장애 발생 시 원격 제어 기능을 통해 관리자가 직접 해당 지점까지 가지 않고도 네트워크를 통해 시스템 콘솔에 접속하거나 전원 제어를 통해 신속한 시스템 복구를 수행할 수 있어 빠른 복구를 지원한다. 또한 평상시 장비로부터의 각종 시스템 메시지를 받아 저장함으로써 장애 원인을 추후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이력 관리 지원 기능도 내장돼 있다.

안정적·효율적 IT자원 관리
VTS Ⅱ 시리즈는 4/8/16/32/48 포트로 구성돼 있다. 시리얼 접속과 네트워크를 통한 원격 접속을 모두 지원, 시스템의 위치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장애 복구 또는 모니터링 등의 통합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VTS Ⅱ 시리즈는 제품 자체의 안정성도 한층 높였다. 파워와 이더넷을 이중화하고, 자체 모뎀을 내장해 전원 공급에 문제가 생기거나 이더넷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하는 등의 비상사태에서도 안정적으로 IT 자원을 관리하도록 한 것. 아울러 IPv4/v6 듀얼 스택을 지원함으로써 기존 IPv4 주소 체계에서 뿐만 아니라 향후 IPv6 기반으로의 진화 시에도 활용이 가능해 중복 투자를 방지한다.
펄(Perl) 스크립트 엔진 내장도 VTS Ⅱ 시리즈의 특징이다. 펄 스크립트가 내장으로 전산 시스템의 장애나 오류 발생 시 VTS Ⅱ 시리즈는 사전에 입력된 처리 방식대로 자동 장애 복구를 수행하거나, 이상 유무를 관리자에게 통보할 수 있다. 스크립트를 통한 자동화 기능은 VTS Ⅱ를 전산 시스템이 장애 없이 원활히 동작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로 자리매김하게끔 만들어 주는 것이다.
현재 HP, IBM, 델, 썬 등 다양한 서버 벤더들은 서버 관리를 위한 자체적인 프로토콜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사 서버에 각종 관리 기능을 탑재해 판매하고 있다. VTS Ⅱ시리즈는 iLO(HP), IPMI(인텔/IBM), DRAC(델), ALOM(썬)과 같은 서버 관리 프로토콜을 지원, 유사 시 서버들의 콘솔에 접속하거나, 전원을 리부팅하고, 서버 리소스/온도/습도 등의 각종 상태를 감시하도록 하고 있다. 다양한 프로토콜 지원으로 이기종 서버들을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나아가 콘솔 접속을 통한 관리뿐만 아니라 KVM 등을 이용해 여러 대의 서버들을 GUI(Graphical User Interface)에 접속, 관리하는 하는 환경을 위해서 프리KVM(Free KVM) 연결 기능도 제공한다. 프리KVM 연결 기능은 윈도 원격 데스크톱 연결, VNC 등의 원격 제어 소프트웨어를 VTS Ⅱ에 효과적으로 연동시킴으로써 KVM 스위치 연결과 유사하게 각종 서버들을 관리할 수 있게 한다.
VTS Ⅱ 시리즈는 세나의 전원 제어 장치, VTS PM은 물론 베이텍(Baytech), 서버테크(Servertech) 등 타사 원격 전원 제어 장치와도 연동해 유사 시 장비의 전원 리부팅을 가능하게 한다. 총체적인 장애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게 함으로써 IT자원을 보다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강력한 데이터 로깅 및 보안
VTS Ⅱ 시리즈는 IT 자원들로부터의 콘솔 메시지를 저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VTS Ⅱ 시리즈의 PCMCIA 슬롯 또는 USB 포트에 PC 카드나 USB 메모리를 연결해 콘솔 접속된 모든 장비들로부터 콘솔 메시지를 연결하거나 VTS Ⅱ 시리즈에 내장된 시스템 로그(syslog) 프로그램, NFS 클라이언트 또는 삼바(samba)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네트워크 저장소로 로깅하는 것이다. 시스템 메시지의 이력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저장, 로그 메시지의 유실 가능성을 줄여 차후 장애 원인 분석에 로그 파일이 사용될 수 있게 한다.
또한,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메시지가 발생하면 SNMP 메시지를 통해 경보를 발생하고, 이메일을 통해서 관리자에게 발생 이벤트에 대해서 통보하며, 포트에 연결된 장비를 자동 인식해 장비의 설치 변경에 신속히 대처하는 등 다양한 콘솔 포트 관리 기능을 지원한다.
강력한 데이터 보안을 위해 VTS Ⅱ 시리즈는 SSH 등 터미널 접속 보안 뿐 아니라, 사용자 인증 보안인 래디우스, LDAP, TACACS+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더불어 사용자 그룹에 의해 포트 접속을 관리할 수 있게 하며, Custom PAM(Pluggable Authentication Modu les)에 의해 전체적인 접속 보안을 관리할 수 있게 해 한차원 높은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VTS Ⅱ 시리즈의 도입 효과
VTS Ⅱ 시리즈를 기업 전산실 또는 데이터 센터의 IT 자원 관리에 도입하게 되면 전산 환경의 100% 온라인 달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며, 적은 투자 비용으로 기존의 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해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VTS II 시리즈의 지능화, 통합화, 자동화, 이중화와 확장성 증대로 인해 IT 관리자가 원하는 효율적인 IT자원 관리 기능을 만족시킬 수도 있다.
장비 장애 복구 시간의 대폭 감소, 사용자 조작 이력 관리 가능, 서버 가용성 극대화 및 다운 타임 최소화, 콘솔 메시지 저장에 따른 장애 사후 원인 및 사용자 조작 이력 관리 등이 VTS Ⅱ 시리즈의 도입 효과다.

■ 문의 : 세나테크놀로지
■ 전화 : 02-529-7024
■ www.se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