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MBER 8. 광대역
상태바
NUMBER 8. 광대역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간 가장 혁신적인 기술 Top 10
보다 큰 파이프…, 보다 빠른 액세스 광대역

광대역은 지금까지 가장 보편적이었던 것보다 더 빠른 속도의 네트워크 전송. 이러한 용어 정의는 해당 용어인 광대역만큼이나 일반적이다. 그러나 용어를 어떻게 정의하든 간에 대역폭의 급격한 증가는 1990년대 초에는 상상할 수도 없었던 기술을 가능하게 했다.

90년대 초, 광대역은 DS-3(45Mbps)과 OC-3(155Mbps) 연결을 통해 실행되는 전화 사업자 서비스로 시작되었다. 프레임 릴레이와 ATM이 아직 초기 단계에 있었고 전 세계가 전화와 종이 문서로 작업했다. 컴퓨터는 거의 데이터를 교환하지 않았으며, 혹시 교환할 경우에도 아날로그나 저속 전용 디지털 전화선을 사용했다.

광대역 기술은 지난 10년 간 우리 사회에 거대한 변혁을 일으켰고, 그 중에서도 인터넷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장 손꼽을 수 있다. 90년대 초 인터넷 백본은 몇 개의 45Mbps DS-3 연결을 통해 시작되었지만 오늘날 일부 섹션은 10Gbps의 속도로 실행된다.

인터넷 외에도 규모에 관계없이 현재 많은 비즈니스에서 전화 사업자 광대역 프레임 릴레이와 ATM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전 세계 대규모 데이터 저장소를 실시간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소비자의 경우, 광대역 기술은 케이블 텔레비전을 통해 더 많은 방송국과 거의 CD 수준의 사운드 품질을 제공했다.

동일한 케이블 시스템을 통해 인터넷 액세스와 같은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케이블에 만족해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광대역 기술은 수백만 개의 지붕 위에 설치된 18인치 접시 안테나로 데이터 서비스 및 수백 개의 고품질 비디오 및 오디오 채널을 전송했다.

변혁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시장을 움직이는 것이 응용 프로그램 발전인지 광대역 기술 개발인지 분간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다. 그러나 시장에서 광대역이 증가할 것이고 전송 비용이 정기적으로 인하될 것이라는 기대를 품게 되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기술 개발은 이러한 기대를 충족시켰으며, 그 주된 이유는 90년대 초 155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던 단일 빛 파장이 90년대 말 동일한 광섬유를 통해 10Gbps에 가까운 속도를 달성할 수 있었던 광학 기술의 발전 때문이었다.

음성 전송의 측면도 살펴보자. 음성 전송은 10년 전에 광섬유당 2,016개의 전화를 전송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그 수가 광섬유당 129,024개로 증가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증가는 부분적으로 각각 별도의 신호를 전송하는 여러 “색상”의 빛을 결합한 WDM(Wave Division Multiplexing) 기술 덕분이었다.

또한 이러한 노력은 계속되어 DWDM은 단일 광섬유에 보다 많은 채널을 제공한다. 다수의 소규모 회사는 계속해서 광학 네트워킹을 기본 기술로 사용하는 반면, 루슨트 테크놀로지나 노텔 네트웍스와 같은 회사는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급히 핵심 네트워크 기술을 업그레이드하여 초기 투자자들의 부를 증대시킨다.

핵심 분야 시장 외에도 비즈니스와 가정의 사용자들은 모두 저비용 고속 인터넷 액세스를 제공하는 DSL(Digital Subscriber Line) 연결과 케이블 모뎀 사용을 통해 직접적인 광대역 액세스를 활용했다. 사용자들은 한 달에 100 달러 미만으로 이전에 월 요금이 수천 달러였던 대역폭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더욱이, 광대역 네트워크 액세스는 구리나 광섬유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대도시 지역에서는 무선 네트워크가 번성하여 전화 요금 없이 빌딩 사이의 무제한 고대역폭 데이터 전송을 제공한다.

광대역 기술의 발전은 전혀 늦춰질 기미가 없다. 데이터에 대한 우리의 욕심이 무한정하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