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GBE 네트워크
상태바
10GBE 네트워크
  • 데이터넷
  • 승인 2007.02.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GbE으로 기존 네트워크 당면 과제 해결 ‘OK’
대표적 네트워크 기반 기술로 ‘자리매김’ … SP·기업·공공·교육 등 도입 확산

이제 10기가비트 이더넷(10GbE)은 통신서비스사업자는 물론 기업, 교육, 정부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무선랜, 사무자동화 등의 애플리케이션과 풍부한 통합 서비스를 경제적으로 지원하는 고성능 솔루션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에 기업 네트워크의 당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10GbE에 대해 실제 구축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편집자>

손영웅 //
화웨이-쓰리콤코리아 기술팀 팀장
daniel_sohn@huawei-3com.com

현재 기업 IT의 근간을 이루는 전산망은 멀티미디어 자료와 대용량 파일전송과 같은 큰 대역폭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점차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처럼 동영상 콘텐츠와 서비스가 증가하고 이에 따른 서버, 대용량 스토리지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자 기업은 기존 전산망으로는 사용자에게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뿐 아니라 기업의 기본 활동인 이익창출에 있어서도 생산성 저하를 경험할 수밖에 없다.
처리용량이 한계에 이르렀거나 이미 그 수위를 넘어선 기업, 정부 및 교육 기관의 전산망은 머지않아 운용 한계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특히 대용량의 파일 전송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은 이러한 문제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네트워크상의 기술과 인프라가 아무리 뛰어나게 설계됐다고 하더라도 사용자와 현업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 될 것이 틀림없다.
뿐만 아니라 현재의 네트워크가 직면하고 있는 또 다른 문제점은 QoS의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VoIP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고품질의 QoS 수준을 요구하는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고대역폭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패킷의 손실없이 빠른 전송에 대한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또한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10GbE 네트워크 전망
10GbE 네트워크 요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원인은 기존 네트워크가 당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10GbE는 고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이며, 10GbE과 관련된 새로운 설계와 고밀도 장비가 출시되고 있다는 것은 이제 서서히 10GbE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관련 솔루션에 대한 가격 하락도 시작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화웨이-쓰리콤(H3C)은 엔드 투 엔드에 이르는 10GbE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선도업체로 다양한 영역에 속한 모든 기업에게 10GbE 네트워크 플랫폼의 이점을 경제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H3C의 S9500, S7500, S5600, S5100 스위치들은 모두 10GbE를 지원하며, 향후 몇 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네트워크 사용 증가를 고려해 설계된 최상의 솔루션이다.
H3C의 10GbE 제품들은 경제적일 뿐 아니라 캐리어급의 높은 신뢰성, 강력한 보안, 고밀도 및 모듈화 구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다기능 IP네트워크 솔루션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디지털 그래픽, 영상 자료와 같이 고대역폭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운용해야만 하는 정부 및 교육 기관은 물론 기업들은 H3C의 10GbE 솔루션을 통해 각 산업에 특화된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고 급증하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10GE 구축 고객사례
H3C은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기업용 네트워크, 캠퍼스 네트워크뿐 아니라 데스크톱 접속 구간까지 모두 기가비트로 연결하는 뛰어난 네트워크 구성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실제 구축사례를 통해 10GbE 네트워크가 어떻게 활용돼 네트워크 성능과 고객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자.

:: 영화제작 위한 대용량 데이터 전송 실현
대기업들만이 10GbE 솔루션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영상효과나 영상처리와 같이 고용량 데이터 집약적인 기업들이 10GbE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아시아지역에서 애니메이션 및 시각효과 산업 부분의 선도기업인 홍콩센트로디지털픽쳐스(Hong Kong Centro Digital Pictures)는 지리적으로 분리된 다른 빌딩간에 엄청난 양의 대용량의 파일을 짧은 시간 내에 전송할 수 있는 고성능 네트워크가 필요했다. 이 회사의 수석 엔지니어인 혼 펑(Hon Fung)은 “각 클라이언트들의 작품은 수많은 프레임들로 제작되고 있다”며 “평균 12Mb의 용량에 해당되는 24개의 프레임들을 매초마다 전송해야 하는 셈”이라고 대용량을 처리해야 하는 네트워크의 부하를 설명하고 있다.
이에 센트로디지털은 자사의 네트워크를 H3C의 솔루션을 통해 10GbE 플랫폼으로 업그레이시켰다. 이로 인해 이 회사는 파일 전송과 직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신속해짐으로써 비디오 생산 프로세스가 놀라울 정도로 가속화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즉, 10GbE 네트워크, 강력한 L3 라우팅 기능 및 이중화된 주요 모듈들로 전체 네트워크를 구성했으며 기존 네트워크와는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수준의 네트워크 성능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 광대역 원격 네트워크 위한 10GbE
H3C가 가장 처음 10GbE를 구축한 사례는 홍콩의 정부기관인 EMSD(The Electrical and Mechanical Service Department)다. H3C은 홍콩 전역에 걸쳐 2천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접속하고 있는 EMSD의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를 위해 GbE 포트를 구축했다. EMSD는 홍콩 내의 정부 관련 빌딩, 시스템과 서비스 시설 등에 접속하는 사용자들의 증가로 지속적인 네트워크 서비스를 확장시켜야만 했다.
끊임없이 증가하는 요청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해 EMSD는 코어(Core)에서부터 에지(Edge)까지 전구간을 초고속 네트워크로 구현하길 요청했으며 중앙 데이터 네트워크와 같이 24시간 관리를 요구했다. EMSD는 향후 수년 동안 데이터, 음성 및 영상 트래픽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을 예상하고 네트워크 설계를 10GbE로 디자인했으며, 다른 정부기관에게 제공할 IT서비스까지 고려해 네트워크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H3C의 10GbE 플랫폼은 EMSD의 원격 네트워크 인프라를 지원하고, 와이어드 스피드(Wired-speed)로 10GbE 처리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VoIP, 영상 컨퍼런스, 웹 캐스팅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네트워크 기반 기술로 자리매김
현재 10GbE은 최첨단 기술의 위치에 있으며, 향후 가장 많이 사용될 기술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어떠한 규모의 네트워크든 10GbE 기술은 네트워크상에서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는 대표적인 기반 기술이 될 전망이다.
물론 현재 40GbE을 개발하는 작업이 시험적으로 진행되고는 있지만, 아직 40GbE에 대한 수요는 크지 않은 반면 10GbE은 표준화를 통한 이기종 간 호환성이 보장되고 현재 네트워크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솔루션이라는 점에서 그 활용이 분명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10GbE은 모든 네트워크 요구 사항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이상의 성능을 나타내고 있으며 빠져서는 안 될 네트워크 기반 기술로 자리를 굳혀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