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웨어
상태바
VM웨어
  • 승인 2007.0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종 환경에서 최적의 가상화 환경 구현
VM웨어에서 출시한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 3(VI3)’는 이기종 환경의 x86 서버 및 스토리지 클러스터, 애플리케이션, OS, 하드웨어 등에 ‘시스템 인프라스트럭’ 기능을 적용시켜 최적의 가상화 환경을 구현한다. 다양한 시장 분야 적용을 위해 각 사용자 그룹에 맞게 기능을 세분화해 제공되는 VI3는 중소 규모 기업 고객의 시스템 가상화를 위한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 스타터’, 엔터프라이즈급 워크로드의 가상화를 위한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 스탠다드’ 및 자동화된 IT인프라와 데이터센터를 위한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 엔터프라이즈’ 등의 3가지 에디션으로 제공된다. <편집자>

VM웨어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 3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 3(VI3)는 가상화를 통해 기업 IT환경의 비용 대비 효율성과 관리 용이성을 극대화시키는 3세대 인프라스트럭처 가상화 소프트웨어 제품군으로 기업 시스템 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모든 종류의 x86 서버 및 스토리지 클러스터, 애플리케이션과 운영 체제(OS), 하드웨어 등에 ‘시스템 인프라스트럭처’ 기능을 적용시켜 최적의 가상화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VI3는 세계 유수 기업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가상 SMP(복수의 쓰레드를 이용한 대칭형 멀티 프로세싱)를 탑재한 ‘VM웨어 ESX 서버’와 시스템 중단 없이 가상 머신의 라이브 마이그레이션을 가능하게 해주는 툴인 V모션을 탑재한 ‘버추얼 센터’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또한, VI3는 차세대 분산 파일 시스템인 ‘VM웨어 VMFS(차세대 분산 파일 시스템)’ 상에서 ‘VM웨어 분산 자원 스케줄러(DRS)’와 VM웨어 고가용성 기능(HA), ‘VM웨어 통합 백업’ 등의 신기술을 제공한다. VI3는 이러한 통합된 기능들을 제공함으로써 더욱 광범위한 가상화 환경 구현과 관리 용이성, 자원 최적화, 애플리케이션 가용성 및 운영 자동화 등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구성요소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ESX 서버 호스트상에서 구동되는 가상 머신을 관리하는 버추얼센터 관리 서버들로 이루어진다.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는 스타터, 스탠다드 및 기업용 에디션으로 제공되며, 버추얼센터2 및 ESX 서버 3을 기반으로 한다. 버추얼센터 관리 서버는 관리 기능뿐 아니라 VMFS를 통해 공유된 스토리지를 지원하는 3대의 ESX 서버 클러스터를 호스트하는 가상 머신의 분산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를 제공한다.
DRS(다이내믹 자원 스케줄러), HA(고가용성) 및 통합 백업 등의 분산된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는 데이터센터의 유용성, 가용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킬뿐 아니라 더욱 광범위한 가상화 환경 구현과 관리 용이성, 자원 최적화 및 운영 자동화 등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VM웨어 분산 자원 스케줄러(DRS)
VM웨어 DRS는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와 함께 가상 머신의 워크로드를 지속적으로 자동 밸런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상 머신이 클러스터상에서 구동되면 DRS는 유휴자원이 풍부한 머신을 자동적으로 파악해 가상 머신을 구동할 ESX 서버 호스트를 지정한다. 만약 지정된 호스트의 상태가 변경될 경우(예를 들어 타 가상 머신의 활동이 활발해져서 지정된 자원 할당량을 초과할 경우) DRS는 이를 파악해 가상 머신의 자원 분배가 가능한 클러스터내의 다른 ESX 서버 호스트를 지정한다.
DRS는 V모션(VMotion)기능을 활용하여 구동중인 애플리케이션 및 사용자에게는 다운타임없이 자동적으로 가상 머신을 새로운 호스트로 마이그레이션한다. 결과적으로, 가상 인프라스트럭처내에 있는 모든 서버들은 지속적으로 워크로드를 밸런싱함으로써 최적의 성능을 제공한다.
DRS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 레벨을 안전하게 보장하면서 80% 이상의 자원 활용 레벨을 유지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를 구현할 수 있다. DRS는 사용자로 하여금 용량 분배 계획에 투자하는 시간을 최소화하면서 x86 컴퓨팅 환경을 위한 투자에 대한 ROI를 극대화할 수 있다.

VM웨어 고가용성 기능(High Availability)
VM웨어 고가용성 기능(HA)은 가상 머신상에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사용이 편리하고 비용 효율적인 고가용성을 제공한다. 하드웨어 오류로 인한 ESX 서버 호스트의 손실은 클러스터상의 자원 풀이 축소됐음을 의미한다. HA는 오류가 있는 호스트상의 가상 머신을 동일 클러스터의 다른 ESX 서버 호스트상에서 재설정 및 재시작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버추얼센터 글로벌 스케줄러(VirtualCenter Glob al Scheduler)는 가상 머신을 어디 호스트에 지정할지를 결정함으로써 자원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A는 자원 풀에 항상 충분한 자원이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서버 오류의 경우 타 호스트 서버상의 가상 머신을 재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VM웨어 통합 백업(Consolidated Backup)
VM웨어 통합 백업은 랜으로 연결돼 있지 않은 백업을 위한 사용하기 편리한 중앙집중형 기능으로써 파일 레벨의 가시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VM웨어 통합 백업은 파일 시스템의 일관성을 위해 가상 머신상의 애플리케이션을 정지한 후 구동되고 있는 가상 머신의 스냅샷을 촬영함으로써 백업 프로세스를 중앙집중화한다.
가상 디스크 스냅샷은 이 후 테이프 또는 디스크 디바이스상으로 백업할 수 있는 표준 백업 에이전트를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 백업 프록시 서버로 설치된다. VM웨어 통합 백업은 유명 백업 유틸리티와 통합되어 시스템상에 즉시 도입될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된다.
VM웨어 통합 백업은 가상 머신의 구동을 방해하지 않고 운영된다. 백업 프로세싱은 ESX 서버 호스트상에서 진행됨으로 가상 머신상의 주요 애플리케이션이 구동되는데 필요한 CPU 및 네트워크 자원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시스템 운영에 대한 방해 없이 백업이 이뤄지며, 프로덕션 서버에도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VI3는 이외에도 실행중인 가상 머신을 다운타임없이 지속적인 서비스 가용성과 완벽한 트랜잭션 무결성을 유지하면서 하나의 물리적 서버에서 다른 서버로 라이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기능인 V모션(VMotion), ESX 서버의 중앙 관리자 역할을 하는 버추얼센터 매니지먼트 서버(Virtual Center Management Server), 가상 머신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스토어(Datastore), 가상 머신 자원 및 호스트를 생성하고 관리 및 모니터링을 위한 주요 인터페이스인 버추얼 인프라스트럭처 클라이언트(Virtual Infrastructure Client) 및 관리자와 사용자를 위한 가상 머신 액세스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버추얼 인프라스트럭처 웹 액세스(VI Web Access) 등의 최신 기술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편리성, 시스템 안정성 및 효율성을 제공한다.

주요 기능 및 이점
VI3는 최적의 가상화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다음과 같은 중요한 혜택을 제공한다.

· VI3는 가상화 환경을 위한 관리용 솔루션인 ‘버추얼센터’와 통합해 사용됨으로써 엔터프라이즈급(Enterprise-scale) 관리성과 서비스 수준(Service-level)의 자동화를 통한 효율성, 유연성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 VI3는 최신 기종의 x86 서버와 스토리지, 네트워크 장비 등을 가상화 플랫폼에서 통합함으로써 서버와 스토리지, 네트워크 가상화를 구현해 용이한 관리성 및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 VI3는 단일 환경 내에 복잡하게 구성된 200여종 이상의 서버, 스토리지 시스템 및 관리 소프트웨어 등을 대상으로 정밀 테스트 작업을 거침으로써 고객들로 하여금 안전하게 모든 종류의 산업 표준 데이터센터 하드웨어 상에서 가상화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윈도, 리눅스, 넷웨어 및 솔라리스 등의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운영된다.

■ 문의 : VM웨어코리아
■ 전화 : 02-6001-3897
■ www.VMwar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