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PBX
상태바
모바일 PBX
  • 데이터넷
  • 승인 2007.01.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 사용자당 평균매출액 높이는 ‘모바일 PBX’
Tech Guide /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 제공 … 모바일 사업자 신규 수익 창출

모바일 업계는 기본적인 음성 서비스가 보편화됨에 따라 부가 서비스 제공을 통해 매출 확대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유선 광대역 사업자들과 가상이동전화사업자(MVNO)들의 모바일 시장 진입이 가속화되고 있어 부가 서비스 영역에서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편집자>

유병우 //

브로드소프트코리아 부사장
byronyu@broadsoft.com

음성 서비스가 포화 국면에 접어들며 모바일 사업자들은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 분야에 주력하고 있지만 기대만큼 성장을 이룩하지 못하고 있다. 세계적인 사업자인 보다폰(Vodafone)의 경우도 매출액 대비 비음성 서비스의 비중은 17%에 불과할 정도다.
이러한 상황에서 볼 때, 사업자들이 새로운 서비스의 기회를 마련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추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유선 트래픽에 대한 모바일 네트워크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유선 환경보다 사용자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부가가치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간파해야만 한다.
오스트리아, 벨기에, 포르투갈 등에서 발생하는 음성 트래픽의 50% 이상이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서 이뤄지고 있다. 다른 유럽 국가들 역시 유사한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미국 시장의 경우, 모바일 사업자들은 장거리 사업자들의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잠식하고 있다. 통화량이 많고 휴대폰을 비즈니스 툴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 사용자들은 ‘기회의 땅’이 될 수 있다.
기업 시장은 부가 서비스와 여러 기능이 추가된 진보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채택하는 부문이다. 모바일 서비스의 보급률이 늘어남에 따라 기업용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방안은 바로 데스크폰에서 휴대폰으로 PBX의 기능을 확장하는 것이다.

호스티드 PBX 서비스
PBX 솔루션은 최근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기업들이 사용하는 진보된 호스티드 PBX 서비스는 높은 대역폭 접속과 VoIP 등의 향상된 기술의 가용성을 비롯 아웃소싱 서비스의 성장에 기인해 날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호스티드 서비스 모델은 PC 및 웹 환경과의 통합이나 그 밖의 향상된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해 최종 사용자와 관리자들을 위한 제어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호스티드 서비스는 사업자들에게는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해주며 기업들에게는 고가의 장비와 유지 및 보수비용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호스티드 PBX 서비스가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향상된 기능은 기업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수준의 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회사 전화를 휴대폰으로 연결시킬 수도 있고 자동 응답이 가능하며 클릭을 통한 다이얼링, 콜센터, 비디오 텔레포니, 인스턴트 메시지 등의 기능은 사업자들이 수익을 높일 수 있는 호스티드 PBX의 수많은 기능 중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뿐 아니라 여러 개의 단말기와 전화번호, 서비스 구성, 음성 수신함 등의 관리 업무를 없애주기 때문에 기업 사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단순화해준다. 그 결과 커뮤니케이션 관리에 대한 시간도 줄어들며 기업 사용자들과 관리자들의 커뮤니케이션 제어도 향상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보다폰의 경우 중소기업들을 위해 기존 PBX를 모바일로 확장한 ‘Company caller with Mobile Exchange’라는 서비스를 운용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회사로 전화를 걸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통화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그 결과 보다폰의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가 높아져 가입자 전환률(churn)이 줄어들게 됐다. 또 사용자들은 유선 전화 가입을 중단하고 추가 요금을 이동전화 요금에 지불하는 데에도 아무런 거부감이 없어 사업자는 부가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된다.
일부 진보된 사업자들은 기업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호스티드 PBX 서비스를 이미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제공되고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들은 이동전화의 교환기(MSC)나 지능형 네트워크(IN) 등 핵심적인 PBX나 센트렉스(Centrex)와 같은 기능 및 성능을 제공하지 못하는 기술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모바일 PBX 애플리케이션
현재의 모바일 사업자들은 서킷 교환망의 GSM/CDMA 기능이나 기본적인 콜 처리 기능 등이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 MSC나 IN 기능을 토대로 할 경우, 보다 많은 서비스들의 구현이 가능하지만 호스티드 PBX와 같이 네트워크를 토대로 한 솔루션의 경우 보다 폭넓은 서비스가 가능해지는 동시에 향후 제공되는 서비스와도 손쉽게 통합해 제공될 수 있다. 문제는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에게 제공되기에 앞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바꿔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수직적인 통합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무선 업계에서의 VoIP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사업자의 MSC나 단말기 또는 무선 네트워크를 바꾸지 않고도 호스티드 PBX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면 브로드소프트의 브로드웍스(BroadWorks) 모바일 PBX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플랫폼을 도입할 경우 사업자들은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를 사용, 모바일 단말기로 PBX와 같은 기능을 확대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사업자들은 선호하는 서비스와 콜 처리를 사용자의 휴대폰이나 집 전화 등 여러 단말기에 단일 번호(one-number)로 제공할 수 있다.
모듈 방식의 VoIP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도입함으로써 사업자들은 현재 계획중인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단계별로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현재 제공하고 있는 모바일 PBX를 비롯해 풀(full) 호스티드 PBX나 PBX 솔루션으로의 모바일 기능 확장 등 향후의 서비스를 동일한 플랫폼에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유선 PBX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모바일 사용자에게 PBX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사업자들이 신규 애플리케이션 도입에 있어 수평적인 액세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플랫폼인 IMS(IP Multimedia Subsystem)의 도입을 진행함에 따라 IMS 아키텍처가 규정한 대로 PBX를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버로 PBX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기타 고부가가치 애플리케이션
다른 고부가가치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콜센터와 콘텐츠 전송을 들 수 있다. 콘텐츠 전송 애플리케이션은 오디오와 비디오 콘텐츠 전송을 위한 프레즌스 및 콜 관련 트리거(trigger)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사무실 네트워크를 벗어나게 될 경우 프레즌스 서버가 콜 상태를 점검해 여행 정보나 날씨 업데이트를 제공하도록 콘텐츠 서버에 신호를 보낼 수 있다. 사용자가 콘텐츠 서버에 음성 명령어를 전송해 뉴스나 비디오 클립을 요청할 수도 있다.
모바일 사업자들은 사용률을 높이고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발굴하기 위해 IMS 아키텍처를 도입하고 있다. 호스티드 PBX 플랫폼의 가치는 그 자체로 매우 높다는 것이 입증됐다. 사업자들이 진보된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북유럽 지역의 경우, 호스티드 PBX 플랫폼을 토대로 한 서비스를 위해 유선 전화의 사용을 중단하는 기업들이 많은 편이다.
MVNO 역시 특화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데 있어 모바일 PBX를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로부터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MVNO들은 특정 고객 부문을 목표로 한 전략의 토대로 이러한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PBX의 기능이 주로 기업 분야와 관련이 있지만 기업에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기능을 일반 모바일 가입자나 기업에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휴대폰이 모든 가족 구성원들에게도 보급되고 있기 때문에 사업자들이 가족 요금제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으며 유선과 모바일 기술의 융합이 소비자 시장으로의 PBX 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그룹별 착신 지정 서비스나 단축 번호, 콜 포워딩 등의 진보된 가족 서비스와 결합된 매력적인 요금제도는 충분히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가능성이 높다. 기업 고객들을 위한 호스티드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가족 패키지 형태는 목표 가입자 그룹에 대한 전환률은 줄이고 충성도는 높일 수 있다.
IP 기술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사업자들이 새로운 매출을 창출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새로운 기회의 장을 열어주고 있다. 벨소리는 모바일 사업자의 대표적인 신규 수익원이다. 이와 같이 모바일 PBX의 통합된 고부가가치 애플리케이션은 기업 사용자와 일반 소비자들 모두에게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