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운불우(密雲不雨)가 아닌 태평성대(太平聖代)를 맞이하자
상태바
밀운불우(密雲不雨)가 아닌 태평성대(太平聖代)를 맞이하자
  • 승인 2007.01.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신문이 2006년 병술년의 사회, 경제, 정치 등을 총정리하는 사자성어로 ‘밀운불우(密雲不雨)’를 선정했다. 밀운불우(구름은 빽빽하나 비가 되어 내리지 못하는 상태)는 주역에 나오는 말로 ‘여건은 갖춰졌으나 일이 성사되지 않아 답답함과 불만이 폭발할 것 같은 상황’을 뜻한다.

다른 시각일 수도 있겠지만, 국내 IT산업도 별반 다를 게 없다. 최근 몇 년간 풀릴 듯 풀릴 듯 하면서 순탄하게 풀리지 않는 시장 상황에 IT업계의 불만이 폭발 직전의 임계점인 밀운불우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다.

지난해 국내 IT산업은 전체적으로 ‘장기불황’이 바로 이런 것이라고 입증이라도 하듯, 한 달 한 달을 힘겹게 보낸 기업이 적지 않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익히 알고 있다. 이처럼 업종 불문하고 고전에 고전을 면치 못한 것이 사실이지만, 어김없이 다시 새해가 밝았다. 너나 할 것 없이 모두들 희망을 품에 안고 새로운 한해를 보내겠다는 신념과 각오로 무장한 채 힘찬 발걸음을 내딨었다.

새해 출발점에서 우리가 몸담고 있는 국내 정보통신산업에 대해 한번 곰곰이 생각해 보자. 600년 만에 한 번 찾아온다는 황금돼지해인 정해년(丁亥年)의 새해 벽두부터 왠 궁상이냐며 핀잔을 줄지도 모르겠지만.

국내 정보통신산업이 30여 년이 넘는 연륜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형만 커졌을 뿐 글로벌하게 내세울 만한 작품이 무엇이며, 달라진 것은 또 무엇이 있는가. 더불어 실력 쌓기는 뒷전인 채 눈앞의 이익만을 위한 마구잡이식 덤핑 경쟁, 앞 뒤 안 가리는 사람 및 제휴선 뺏어오기, 시장원리에 어긋나는 힘 있는 기업의 횡포, 경쟁사 헐뜯기, 일관성 없는 정책, 소프트웨어는 공짜라는 인식 등 ‘이래서는 안 되는데’ 하면서도 매년 우리가 되풀이하고 있는 ‘고질병’이라는 것이다.

고름은 절대 살이 되지 않는다. 사소하지만 아주 중요한 일들이 해결되지 않고서는 우리가 때만 되면 부르짖는 IT강국의 거창한 구호는 한낮 공염불에 불과할 뿐 아니라 영원히 태평성대(太平聖代)가 아닌 밀운불우에 머물러 있을 수도 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듯이 정해년에는 곪은 곳이 있으면 과감히 짜내고 상처가 아물도록 치료를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개인은 개인대로, 회사는 회사대로, 또 국가는 국가대로 각각의 분수와 위치에서 지금까지의 잘못된 관행이나 악습은 과감히 털어내고 새로운 한 해를 보냈으면 한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이 한 두 가지일까 마는 꼭 그렇게 해야 하고 절대 이뤄내야만 한다. 우리에게는 한눈 팔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올 한 해, 아니 영원히 독자 여러분의 가슴 속에 사랑, 희망, 기쁨, 행복, 재물 등과 같은 좋은 단어들만 가득 채워지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