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IP 텔레포니 구축
상태바
SK C&C IP 텔레포니 구축
  • 데이터넷
  • 승인 2007.0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성과 효율성은 높이고 비용은 줄이는 ‘일석삼조’
시스코 UC 솔루션 대거 도입 … 3천500회선 규모로 국내 최대

SK그룹의 IT서비스 업체 SK C&C(대표 윤석경 www.skcc.com)는 분당에 신사옥을 건립하면서 지난 2005년 7월 분당 신사옥 전체에 단일 사이트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3천500 회선 규모의 All IP 기반의 IP 텔레포니 시스템을 도입했다. 신사옥으로의 이전에 따른 좀 더 선진화된 시스템 구축과 SK그룹내 IT 리더로써 선진기술/서비스 적용이 필요했을 뿐 아니라 근무지 통합에 따른 사용자 증가로 PABX 증설이 필요했기 때문으로 이러한 고민 해결책으로 IP 텔레포니를 선택한 것. 이처럼 첨단 기술을 도입함에 따라 전화선, 케이블 등을 별도로 설치하는 복잡함을 없앤 것은 물론 업그레이드된 통신 인프라로 업무 생산성과 운영 효율성 향상, 관리 및 유지 비용절감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리며 모범적인 IP 텔레포니 구축 사례로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I글·강석오 기자·kang@datanet.co.krI
I사진·김구룡 기자·photoi@naver.comI

SK그룹의 IT서비스 업체인 SK C&C는 지난 2005년 7월 분당 신사옥 전체에 All IP 기반의 IP 텔레포니 시스템을 전격 구축했다. 단일 사이트로는 국내 최대인 3천500여 회선 규모로 비용 절감은 물론 업무 생산성과 운영 효율성 등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며 대표적인 IP 텔레포니 사이트로 공공,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SK C&C가 대규모 IP 텔레포니 시스템을 도입한 배경은 분당 신사옥으로의 이전에 따른 좀 더 선진화된 시스템 도입이 절실했기 때문이다. 즉, SK그룹 내 IT 리더로서의 선진 기술 및 서비스의 적용 필요성과 더불어 흩어져 있던 사업부들이 신사옥으로 입주하며 사용자 증가에 따른 PABX 증설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투자 및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IP 텔레포니를 선택한 것.


신사옥으로 이전에 따른 차세대 시스템 도입 절실
그러나 IP 텔레포니를 선택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다. 통화품질, 보안 등 IP 텔레포니의 안정성을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었기 때문으로 구성 용이성 및 안정성, 업무 효율성, 경제성, 확장성, 기술 트렌드,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그 결과 목적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All IP 기반의 IP 텔레포니로 가는 것이 최선이라는 답이 나왔고, 2005년 3월 시스코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으로 신사옥의 IP 텔레포니 구축에 돌입하게 됐다.
SK C&C 안재련 네트워크 서비스팀 과장은 “본사 신사옥의 네트워크와 음성 인프라 설계시 운영의 안정성과 사용자의 업무 효율성, 경제성, 그리고 새로운 트렌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 창출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고려했다”며 “시스템으로는 레거시 PABX, 하이브리드 IP 텔레포니, All IP 텔레포니 방식을 비교하는 한편 시스코, 노텔, 어바이어 등의 솔루션을 검토한 결과 시스코 제품을 선택해 All IP 기반의 IP 텔레포니를 구축하게 됐다”고 밝혔다.
까다로운 선정과정을 거쳐 데이터와 음성을 분리해 IP 텔레포니 시스템을 구축, 2005년 7월 프로젝트가 완료되며 안정적인 음성 시스템 운영으로 최적의 통화품질을 제공하는 단일 사이트로 국내 최대 규모의 지능형빌딩(IBS)이 탄생하게 됐다. 분당 신사옥에는 3천500회선 규모의 All IP 기반 IP 텔레포니 시스템이 구축됐고, 기존 남산의 SK빌딩에 근무하는 직원 및 외부 입주사 역시 IP 기반 네트워크로 모두 통합됐다.
SK C&C는 도입 시스템 방식과 솔루션을 선정하기 위해 2차에 걸친 세밀한 평가를 실시했다. 다양한 기술, 사업관리, 지원부문 등 총 23개 항목 위주의 1차 평가에 이어 회사 환경과 고려사항 등을 감안한 2차 평가를 거쳤다. 호환성 및 운영 편리성, 전문성, 경제성 및 확장성, 사용 편이성 등을 중점적으로 비교 검토한 것.
이 결과 기존 환경과의 호환성 및 운영 효율성을 비롯 네트워크 및 IP 기반의 전문 벤더, 최소 투자비용으로 사용자 추가가 용이하고, 폰 기능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우수한 시스코를 선택했다. 이에 따라 시스코 콜매니저 6대, 게이트웨이 12대, 백본 스위치 4대, IP폰 등을 비롯 영상회의, 무선랜, 기타 네트워크 장비 등을 도입해 All IP 기반의 IP 텔레포니 시스템을 구축했다. 더불어 시스코 솔루션의 확장된 모빌리티 기능을 이용해 모바일 오피스를 구현하는 한편 화상회의 시스템과도 연동이 이뤄진다.

시스코 솔루션으로 대규모 IP 텔레포니 구축
SK C&C는 신사옥 이전 일정과 신규 솔루션으로 안정적인 마이그레이션을 고려해 단계별 추진 전략을 수립, 랩 테스트는 물론 신사옥에 샘플용을 사전 구축해 시범 운영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했다. 본사와 서울사무소간에 DWDM망을 구축하는 한편 신사옥 환경에 적합토록 사전 구성 및 단계별 이전과 구축으로 업무 연속성을 보장했다. 더불어 상황실 운영을 통해 사용자의 요청이나 장애 등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데이터와 음성 네트워크 분리를 통해 바이러스 침해 사고를 방지하는 등 보안성도 확보했다.
특히 SK C&C는 IP 텔레포니 구축을 통해 본사와 서울사무소간의 통신비용은 물론 관리비용 절감 효과 역시 톡톡히 보고 있다. 데이터와 음성의 통합으로 별도의 전화용 케이블 공사가 불필요해 투자비용을 절감했을 뿐 아니라 2005년 7월부터 2006년 3월까지 9개월간 기존 PABX와 대비해 분석한 결과 전화요금, 운영비용 등에서 약 5억원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난 것.
더불어 기존 PABX 운영과 비교해 운영 인력 등 투입되는 리소스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조직개편이나 수시로 드나드는 외부 개발인력의 자리배치 시에도 별도의 케이블 공사없이 IP폰만 가지고 움직이면되기 때문에 이동성이나 업무 효율성이 한층 개선됐다. 또 컴팩트한 장비 사이즈와 부대시설 통합을 인해 통신실의 상면을 절약할 수 있는 부수적인 효과도 얻고 있다.
SK C&C 박진덕 네트워크 서비스팀 과장은 “IP 텔레포니를 구축함에 따라 데이터와 음성의 통합에 따른 NGN 환경으로의 컨버전스 등 새로운 트렌드로의 빠른 전환이 가능해진 것은 물론 운영 효율성, 투자 및 비용절감 효과가 바로 나타났다”며 “기존 아날로그 전화기에는 없던 IP폰의 다양한 부가기능 이용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로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는 물론 생산성이 한층 높아졌다”고 덧붙였다.

IP 텔레포니 사업 본격 강화
SK C&C는 신사옥 이전에 따른 대규모의 IP 텔레포니 시스템 구축을 통해 비용절감과 더불어 업무 생산성 향상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가운데 이번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IP 텔레포니 설계 및 구축과 함께 인터넷전화 등 별정통신 2/3호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미 호스티드 IP 텔레포니 고객 확보를 비롯 휴맥스에 IP 텔레포니를 구축한 가운데 기업, 대학, 공공 등으로 시장을 본격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 과장은 “국내 최대 규모의 IP 텔레포니 사이트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활용한 최적의 솔루션 제공으로 IP 텔레포니 설계 및 구축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으로 시스코 IPCC 파트너십 취득도 추진중”이라며 “기업의 통신비용 절감이나 구내전화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이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별정통신 2/3호 사업 역시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성공리에 구축된 IP 텔레포니 인프라를 새로운 솔루션 발굴과 상품 개발 등 신규 비즈니스를 활성화할 수 있는 기반으로 적극 활용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규 비즈니스 확대 기반으로 적극 활용”
박진덕 | SK C&C 네트워크 서비스팀 과장

All IP 기반 IP 텔레포니 구축 배경은.
분당 신사옥으로의 이전에 따른 좀 더 선진화된 시스템 도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특히 SK그룹내 IT 리더로서의 선진 기술 및 서비스의 적용 필요성과 더불어 흩어져 있던 사업부들이 신사옥으로 입주하며 사용자 증가에 따른 PABX 증설이 불가피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투자 및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IP 텔레포니를 선택했다. 이 과정에서 구성 용이성과 안정성을 비롯 업무 효율성, 경제성, 확장성, 기술 트렌드,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한편 다양한 기술, 사업관리, 지원부문 등 총 23개 항목의 1차 평가에 이어 회사 환경과 고려사항 등을 감안한 2차 평가를 통해 시스코 솔루션을 도입했다.

IP 텔레포니 구축 이후 효과는.
데이터와 음성의 통합으로 별도의 전화용 케이블 공사가 불필요해 투자비용을 절감했을 뿐 아니라 본사와 서울사무소간의 통신비용은 물론 관리비용 절감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실제로 2005년 7월부터 2006년 3월까지 9개월간 기존 PABX와 대비해 분석한 결과 전화요금, 운영비용 등에서 약 5억원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운영 인력 등 투입되는 리소스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IP폰의 다양한 부가기능 이용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로 이동성이나 업무 생산성이 한층 개선됐다. 특히 성공적인 프로젝트 완료로 신규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향후 인프라 활용 계획은.
국내 최대 규모의 IP 텔레포니 사이트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활용한 최적의 솔루션 제공으로 IP 텔레포니 설계 및 구축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으로 시스코 IPCC 파트너십 취득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인터넷전화 등 별정통신 2/3호 사업 확대도 본격화할 계획인 가운데 이미 호스티드 IP 텔레포니 고객 확보를 비롯 휴맥스에 IP 텔레포니를 구축한 가운데 기업, 대학, 공공 등으로 시장을 넓혀 나갈 예정이다. 성공리에 구축된 IP 텔레포니 인프라를 새로운 솔루션 발굴과 상품 개발 등의 신규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발판으로 적극 활용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