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데이터베이스 엔진
상태바
우수한 데이터베이스 엔진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 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때는 표면 뒤쪽의 실상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차세대의 우수한 웹 아이디어가 있으며, 즉시 이 아이디어를 온라인에 실현하고 싶어한다고 가정하자. 여러분께 필요한 것은 아이디어를 실행할 소프트웨어와, 모든 웹 사이트의 심장이자 영혼인 우수한 데이터베이스 엔진이다. 그럼 어떻게 이 중요한 구성 요소를 선택해야 할까? 실제로 이것은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오라클은 자사 제품이 대부분의 큰 전자 상거래 사이트를 실행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는 MS SQL 서버 7.0을 통해 적극적인 공세를 펴고 있으며, 점차 실행하는 웹 사이트 수가 증가하고 있다.

반면, 중소 규모의 설치에서는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인 MySQL과 PostgreSQL을 사용하는 수가 늘고 있지만 그다지 큰 호응은 얻지 못했다. MySQL은 이제 막 GPL(GNU Public License)이 되었고 PostgreSQL은 리눅스 배포에 함께 제공된다.


■ 주요 제품

다른 대안들이 존재하지만, 이들 중 일부는 오직 하나의 시장 세그먼트에서만 틈새 시장을 찾거나(예를 들어, 사이베이스 데이터베이스는 금융 부문에서 강력한 기반을 갖고 있음) 보다 적은 수의 대규모 클라이언트를 가지고 있다(인포믹스 데이터베이스). 아이비엠의 DB2는 시장 점유율이 크며 많은 플랫폼에서 실행되지만 많은 경우에 아이비엠 하드웨어나 컨설팅 서비스에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오픈 소스 대안들이 있지만 MySQL이나 PostgreSQL만큼 보편적이거나 지원 기능이 우수하지는 않다.

브랜드 이외의 요소가 등식에 추가된다. 이러한 고려 사항으로는 비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최적의 플랫폼, 원하는 성능과 신뢰성 및 데이터베이스 엔진에서 요구되는 응용 프로그램 성격 및 서비스 유형 등이 있다.

데이터베이스 엔진을 먼저 결정함으로써 이 문제에 접근할 수도 있다. 그런 다음, 엔진 선택에 따라 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및 추가 비용이 결정된다. 또는 기존 시스템에 가장 적합한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수 있다. 어떤 접근 방법을 선택하든 간에 결정을 내리기 전에 모든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