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시장의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이슈와 그 사례
상태바
공공시장의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이슈와 그 사례
  • 데이터넷 관리자
  • 승인 2006.1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별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이슈 진단 및 적용 사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
딜리버리 ‘OK’

행정 효율성·생산성 향상 … 신속한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

인승진

시트릭스코리아 부장 howard.leen@citrix.com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공공기관의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다. 홈페이지에서 세금 내역을 확인하고 납부하는 것은 물론 전자정부 홈페이지에서 각종 민원 서식이나 증명서, 행정 서류를 발급받기도 한다. 이 때문에 웹을 통한 공공 기관의 서비스 비중은 해마다 크게 늘어나는 추세다. 공공시장의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이슈와 그 사례를 살펴보자. <편집자>

연재순서
1. 교육시장
2. 인터넷 서비스
3. 공공시장의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이슈와 그 사례(이번호)

절대 다수의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공공기관의 서비스는 그 특징상 안정적이고 보장된 성능의 서비스 딜리버리가 매우 중요하다. 만약 서비스 전달에 차질이 빚어지거나 혹은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거나 심할 경우 서버가 다운돼 서비스가 중단된다면 이용자들은 큰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국가 행정 및 정책 실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공공기관은 공적인 목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효율성이 중요하다. 경영, 행정 및 업무 프로세스에서 효율적인 인프라 환경을 구축할 필요성이 크다. 무엇보다 인터넷을 통해 모든 정보가 가감없이 공유 및 소통되는 디지털시대가 도래하다보니 행정운영에 있어서 불공정이나 불투명 요소, 그리고 부당한 대우는 점차 발을 딛지 못하고 있다.
이번호에서 이러한 공공시장 환경과 함께 구체적으로 어떠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이슈가 있는지 알아본다. 더불어 어떤 기술로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순조롭게 해결하고 성공적인 서비스로 자리를 잡은 공공기관의 웹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사례로 꼽히고 있는 실제 사례도 살펴본다.

공공기관 서비스 환경의 변화와 특징
공공기관들이 웹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환경을 갖추기 시작한 것은 근래의 일이다. 선진국들의 경우 1980년대 말 전자정부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정부의 재정적자 위기 속에서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행정의 효율화를 추진하는 것을 정부 개혁의 주요 가치로 설정한 것이다. 미국의 경우 클린턴 행정부 시절에 저비용, 고효율을 목표로 정부재구축(reinventing government)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시기적으로 인터넷의 보급 확대와 맞물리게 되면서 공공 서비스 및 주요 애플리케이션을 웹을 통해 서비스하게 되고 일반인들이 인터넷을 통해 공공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국내에서 공공기관의 IT인프라 환경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면서 전자정부 구축이 본격적으로 추진된 것은 1990년대 말이다. 공공기관이 민간기업의 혁신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한 정부업무 수행방식의 혁신적 개선작업을 통해 국민의 신뢰회복을 위한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어 IT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를 활용해 정부 업무 처리 방식을 혁신하고, 이를 통해 행정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면서 국민에게 신속하고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삼고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이는 대민 행정적인 측면에서 뿐 아니라 내부적인 행정 처리와 정책 결정의 측면, 재화 및 서비스 조달 측면에서도 온라인을 통한 네트워크화로 상호 유기적인 구조를 구축했다는 측면에서 성공적인 사례로 간주되고 있다.
현재 공공기관들의 온라인 서비스는 민원, 납세, 각종 신청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뤄지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각종 민원 서신 발급 및 지원 등 이용 절차는 의외로 간단하다. 직접 공공 기관을 찾아갈 필요없이 모든 업무가 안방에서 ‘클릭’, ‘클릭’으로 해결된다. 온라인으로 접수가 가능한 민원에는 주요 민원을 거의 망라하고 있다.
또 민원 처리시 단계가 현행 3단계에서 1∼2단계로 축소되고 과정도 전자화됨으로써 민원인은 민원처리 예정일자와 처리과정을 이메일로, 처리결과를 이메일 및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고지를 받거나 해당 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확인할 수 있다. 행정 업무 프로세스가 한층 빨라진 것은 물론 서비스 이용이 한층 편리하게 된 것이다.

공공시장의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관련 이슈
공공 영역에서 중요시 되는 것은 첫 번째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 전달이다.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업무 특성상 일괄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행정업무가 있을 경우나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이용하는 서비스의 경우 가용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일정 기간동안 신청자를 받는다거나, 기한을 두고 마감을 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바로 그것이다.
예를 들어 한 국가기관의 홈페이지에서 실시되는 서비스 신청이 온라인으로 접수되는 건수가 많다. 하루 평균 접속 건은 4만여 건 정도지만 올해부터 제도가 바뀌며, 매월 초 실시하는 접수 기간동안은 동시 접속만 1만5천 건에 육박할 정도로 접속자가 폭주하고 있다. 또한 관련 정보를 찾는 이용자들로 기존에 비해 검색량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일시적으로 접속자가 몰리는 현상이 빚어졌다.
이렇듯 한정된 기간 동안 등록을 받거나 신고 마감일 같은 경우 갑자기 접속자가 폭주하게 될 때는 평소에는 네트워크가 안정적이다가도 갑자기 트래픽이 늘어나 서비스가 원활하게 운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럴 때 적절히 트래픽을 관리해 주면서 서버 부하를 줄여주지 못하면 서비스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다음으로는 민원 서비스 향상이라는 이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공공기관의 목적은 국민에게 빠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용자들에게 빠르고 편리하면서도 안전한 전자민원 서비스 이용을 돕기 위해 최적의 상태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가 이뤄져야 한다. 대다수 국민이 이용하는 공공 웹사이트의 경우 일정 이상의 속도를 보장하고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해야 한다. 공신력이 있는 사이트에서 보안 피해나 정보 유출이 있을 경우 또는 악의적인 공격으로 인해 사이트가 다운되는 경우 그 피해와 파장은 크게 불어날 수 있다.
또한 공공기관의 경우 국민의 세금으로 운용되다보니 네트워크 비용절감을 통해 운영비용을 최소화하고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점점 늘어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증가하는 절대 다수의 사용자를 지원하려는 공공기관들의 요구는 애플리케이션 인프라스트럭처 비용의 증가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그렇지만 이를 다 수용하기 위해 무작정 서버를 증설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한정된 자원으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솔루션이 필수적이다.

서지 프로텍션·리퀘스트 스위칭으로 서비스 안정성 보장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최적화 솔루션은 이와 같은 공공 분야에서의 서비스 딜리버리 이슈를 처리해 줄 수 있는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공공기관의 특성상 일괄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행정의 경우 갑자기 신청자가 몰려 트래픽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게 되더라도 서지 프로텍션 기능으로 순간적인 폭주를 방어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요청/응답 트랜잭션의 전체 수명 주기를 관리해 엔드 포인트 유저에서 서버로 또는 서버에서 엔드 포인트 유저로 애플리케이션 요청을 가장 효율적으로 연결 및 제어하게 된다. 또한 클라이언트와 서버 중간에서 서버가 처리할 수 있는 정도까지만 리퀘스트를 전달하고 반복되거나 악의적인 요청, 필요없는 요청을 걸러주기 때문에 서비스 중단 위험도를 낮추고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리퀘스트 스위칭 기능은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지속적인 접속을 통해 수백만명의 사용자에서 몇 대의 서버에 이르는 요청을 멀티플렉싱해 표준 인터넷 프로토콜의 사용을 최적화한다. 전송 프로토콜 관련 매개 변수를 조정해 서버가 네트워크 용량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며, 이에 따라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할 수 있어 사용자 응답 시간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소스 IP, 쿠키, SSL 세션 ID 등의 세션 관리로 애플리케이션 서버 및 DB 서버의 불필요한 부하를 제거하고 접속을 보장할 수 있다. 만약 서버 장애 발생 혹은 최대 허용 트래픽을 초과하게 될 경우에는 웹 애플리케이션 응답 속도가 매우 느려지거나 아예 중단될 수가 있는데, 이럴 경우 이용자들은 대개 다시 접속을 시도하게 마련이다.
이 때 접속 장애 메시지를 띄워 접속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인가를 보여주는 기능도 가능하다. 이용자는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을 전달받을 수 있어 마냥 답답하게 기다릴 필요가 없게 되고, 서버 쪽에서는 불필요한 트래픽이 늘어나게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한층 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데이터 압축으로 대역폭 축소 및 비용 절감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시스템은 웹과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 계산 능력을 많이 소모하는 작업을 투명하게 오프로드해 기존의 서버 팜이 보다 많은 사용자를 처리하고 우수한 성능을 클라이언트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백엔드 서버의 모든 TCP 접속 관리 작업을 처리해 로드가 많은 애플리케이션 서버의 CPU 이용도를 크게 낮춰주게 된다. 이를 통해 서버에 더 많은 이용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사용 공간을 제공할 뿐 아니라 전체, 혹은 일부 서버의 사용 수명을 연장해 주기도 한다.
또한 정적 및 동적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에 대한 통한 콘텐츠 캐싱을 통해 웹 애플리케이션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반입 작업을 크게 줄여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요청할 때 메모리 내의 캐시로부터 직접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고성능 캐싱은 애플리케이션 인프라스트럭처가 자주 요청되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생성해야 할 필요를 없애주기 때문에 서버 부담을 줄여준다.
효율적인 데이터 압축을 통하여 데이터의 양을 줄이고 대역폭 요구 조건을 절감하는 기술은 이미 이전 회에 소개된 바 있다. 이에 덧붙여 왠(WAN)이나 기타 원격장소에서 접속하는 사용자 등 모든 사용자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실제로 이 솔루션을 설치한 결과 기존 100메가 회선이 60~70메가로 줄어들어 비용 감소의 효과를 얻는 경우가 많다. 성능 개선과 동시에 압축, 로드 밸런서, SSL 가속 기능을 함께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을 도입한다면 애플리케이션 경로에 복잡한 기기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진다. 다양한 제품을 설치, 관리할 필요성이 없어지므로 네트워크 관리 및 운영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이러한 기능의 솔루션을 활용해 성공리에 운영하고 있는 예가 있다. 중앙 정부 과세 기관의 온라인 세금납부 서비스가 그것이다. 이 사례에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솔루션 도입을 통해 어떤 효과를 거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민원 서비스 개선한 온라인 세금 납부 서비스
중앙 정부 과세기관의 온라인 세금 납부 서비스는 웹으로 전달되는 공공 서비스 중 가장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 서비스는 납세자가 세무서를 방문할 필요없이 온라인으로 국세의 신고, 고지, 납부, 민원 등 전 과정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 서비스다. 2002년 4월에 개통된 이후 3년째인 2005년 2월, 5천만명이 방문한데 이어 불과 1년 5개월 경과한 2006년 7월, 방문자수 1억명을 돌파한 바 있다.
온라인 세금 납부 서비스는 신고 기간 외에도 전자 신고를 연습해 볼 수 있는 기능 제공, 영세사업자를 위한 간편전자신고(One-Clik)서비스 실시, 신고·납부 내역을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등 이용자 편리성 향상을 위한 기능개선 노력을 지속하며 이용자들의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전자신고를 도입한 직접세 분야의 경우 지난해 기준으로 전자신고 비율이 법인세 94.4%, 소득세 44.2%라는 획기적인 성과를 거뒀다.
원천세, 부가세 신고, 현금 영수증 서비스와 같은 대중적인 서비스는 신고 기간 중 많은 이용자가 몰리고 있다. 부가세 신고 기간 중 마감일에 신고자가 폭주해 서비스가 정지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자, 정부 기관에서는 급격한 트래픽 증가에도 안정적인 서비스 전달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최적화 솔루션을 도입했다.
먼저 1차 캐시 서버의 CPU 100% 사용에 의한 서비스 정지를 보호하고 부가세 신고 폭주시에도 서비스 다운을 방지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였다. 또한 콘텐츠 스위칭을 통해 콘텐츠를 분리했다. 필요한 서버 자원의 수를 줄여 기존 서버 보다 많은 로드를 지원할 수 있게 되므로 페이지 재생이 더욱 빨라지게 되는 것은 물론 애플리케이션 성능 및 가용성을 극대화하는 효과를 거두려는 것이었다.
솔루션 도입 이후 TCP 오프로드와 리퀘스트 스위칭 기능으로 캐시 서버의 성능 향상과 과다한 트래픽에 대한 서버 보호를 동시에 이룰 수 있게 됐다. 부가세 신고 기간에 리퀘스트가 폭주하더라도 이를 적절히 막아주는 서지 프로텍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캐시 서버를 보호하고 웹 서버 커넥션 조절을 통해 전체적인 서비스 다운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됐다.

이상으로 3회에 걸쳐 현재 산업별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에 관한 이슈를 짚어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과 성공적인 사례를 알아봤다. IT와 네트워크 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인터넷 이용의 보편화는 현대인의 일상생활뿐 아니라 의식구조까지 바꿔놓았다.
앞서 살펴본 교육, 인터넷, 공공시장은 물론 의료, 금융, 제조, 통신, 미디어 산업 등 모든 전반적인 영역에서 그 비중이 늘어날 전망이다. 사용자의 폭발적인 증가와 점점 복잡해지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서비스 안정성 및 비용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최적화 솔루션의 필요성도 점점 커지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