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확보 위한 새로운 도구 필요
상태바
경쟁력 확보 위한 새로운 도구 필요
  • 승인 2006.1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의 경쟁은 점차 심화되고 있다. 기술 발전으로 인해 지구촌이란 하나의 시장으로 국제화됨으로써 국경이 사라지는 것과 같이 집약적인 원스톱 서비스 구축 경향으로 인해 산업간 경계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 이러한 경쟁의 양상은 금융 산업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현재 금융 서비스 산업은 날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으며 국제화 경향으로 고객들은 각자의 은행 업무에 대해 보다 선별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은행의 기존 제품 및 서비스들의 상품화가 심화됨에 따라 각 은행들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고객으로부터 보다 많은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또한 금융권은 운영 자금, 내부 절차, 그리고 위험 요소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압력 역시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상황이다.
경쟁력을 유지하려는 금융권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동시에 다른 금융 기업과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 기반의 솔루션의 변혁으로 관심을 돌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금융권의 현실은 독점적이며, 까다롭고, 값비싸며, 수동 집약적인 터미널 기반의 시스템들이 주를 이뤄 기술 기반 솔루션으로의 변혁을 가로막고 있다.
금융 기업들은 더 작고, 빠르며, 똑똑한 솔루션을 요구하고 있는데, 새로운 데스크톱PC 기술을 사용해야만 인프라의 제한이나 터미널 기반의 낡은 시스템이 야기하는 경직된 구조 없이 새로운 가치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데스크톱PC를 활용한 향상된 성능과 관리 능력 및 보안 기능으로 최전방에 위치한 직원이 각자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보다 더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전환 요구는 날로 심화되고 있다.

최전방 직원 역할 다변화
심화되고 있는 금융권의 무한 경쟁 상황에서 발생된 첫 번째 변화는 은행 직원의 역할 확대다. 창구 직원이 수표 현금화 등의 단순 서비스만을 제공하고, 금융 전문가들이 별도의 영업 임무를 담당했지만, 이제 대다수의 은행들은 별도의 영업 전문가에 의존하지 않고 창구 직원들에게 교차 판매 업무를 담당시키고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창구 직원이 보다 능동적으로 일하는 데 도움을 줄 고성능 PC를 요구하고 있다.
이는 창구 직원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은행 지점의 금융 전문가들 또한 자본 시장 기업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과 유사한 컴퓨터 집약적인 특수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고성능 기업용 PC의 출현을 요구하고 있다. 고성능 PC에서 제공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을 사용해 고객의 상태 파악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차 판매율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기존 상황에서는 가능하지 못했던 일로 은행의 금융 전문가들은 네트워크에 접속된 PC를 사용해 즉각적으로 시장 기회를 포착하고, 고객에게 최고 조건의 상품을 추천하는 데 도움이 될 정보를 즉각적으로 구할 수 있게 된다.
두 번째 요소로는 전체 조직에 빠르게 급변하는 기술 요구 사항이 전반적으로 적용돼야 하는 것이다. 금융권은 수많은 고객의 요청에 의해 발생한 모든 국내외 거래를 처리하기 위해 엄청난 양의 컴퓨팅 자원을 필요로 한다. 만약 시스템 자원의 부족으로 인해 애플리케이션 정지 및 지연, 시스템 전반에 걸친 바이러스 공격 등의 문제를 겪게 된다면 은행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가 감소될 것이다.
듀얼 코어 프로세서 기반의 고성능 데스크톱PC 등장으로 인해 이러한 성능 대비 유연성의 딜레마는 사라질 수 있게 됐다. 듀얼 코어에 기반한 새로운 시스템은 민첩성과 성능의 유례없는 조화를 창출해 내는 고급 관리 및 보안 기술이 적용돼 있으며, 기존 시스템에 비해 비용 효율성과 절전 기능도 강화돼 있다. 또한 듀얼 코어 시스템은 향상된 컴퓨팅 자원을 활용해 우수한 보안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서비스 향상 위해 새로운 솔루션 필요
강력한 데스크톱 PC는 궁극적으로 절감된 운영비용, 증진된 관리 능력과 함께 뛰어난 유연성을 제공하며, 이는 곧 높은 이익과 함께 혁신적인 고객 서비스 공급 능력으로 이어지게 된다.
보안은 금융 산업의 또 다른 주요 쟁점이다. 수백억원에 달하는 보안 거래 및 고객 기밀 정보 노출의 위협은 끊임없이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악의적인 의도를 지닌 보안 공격의 차단은 금융권의 최대 도전 과제 중 하나다.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는 가상화 기법이 도입되고 있다. 데스크톱PC에 탑재된 하드웨어 기반의 특별한 가상화 성능을 바탕으로 맞춤 제작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새로운 수준의 보안 기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직원들이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동안 보안 애플리케이션들이 가상의 파티션 안의 백그라운드에서 운영됨으로써 보다 안전한 환경을 구현하게 된다. 가상화 기술을 통해 운영 체제 보안 위협으로부터 주요 보안 프로세스를 독립시키며, 바이러스성 전자 우편과 같은 위협으로부터도 확실하게 격리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의 기술발전은 단말기의 전원이 꺼져 있는 동안에도 업데이트 및 보안 관리를 구현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 보다 안전한 보안 환경을 편리하게 구현하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텔이 최근 선보인 인텔 v프로는 단말기의 전원이 꺼져 있더라도 중앙의 관리자가 원격으로 클라이인트PC의 업데이트 등을 수행할 수 있어 최대의 편리성과 안전성을 보장한다.
이처럼 새로운 데스크톱 PC의 출현은 단순히 하드웨어의 기능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하드웨어 발전과 함께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결합될 때 유례없는 우수한 관리 능력, 보안 및 에너지 효율적인 성능과 함께 운용비용 절감 및 사용자 수준의 기능성 증진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서비스 향상에 대한 다양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기술 발전으로 인해 이제 금용권은 밤이면 불을 끄고 문을 잠그는 대신에 계속해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즉, 적은 비용으로 안전하게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것이다. 새로운 기술의 탄생을 통해 금융권의 변혁의 속도는 눈에 띄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이러한 변화는 금융권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보안 문제 등으로 인해 아직 데스크톱PC보다 구형 터미널이 많이 쓰이고 있는 금융권은 듀얼코어와 가상화 기술을 활용한 기업용 데스크톱PC 도입 효과를 보다 확연하게 살펴볼 수 있는 하나의 사례일 뿐이다. 일반 기업에서도 새로운 기업용 데스크톱PC를 통해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이 가능하다.
IT의 기술 발전은 단순히 IT를 위한 것이 아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IT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면 기업은 무한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보다 향상된 컴퓨팅 자원을 제공하는 듀얼 코어와 가상화 기술 또한 마찬가지다. 무한 경쟁으로 기업 경쟁력 확보가 최고의 과제로 떠오른 지금 듀얼 코어와 가상화 기술을 통해 보다 향상된 보안 환경, 보다 향상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는 새로운 기업용 데스크톱PC로 기업의 혁신을 도모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