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텍, 전자공증 특허 획득
상태바
이니텍, 전자공증 특허 획득
  • 오현식 기자
  • 승인 2006.1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보안 전문기업 이니텍(대표이사 김재근)이 사이버 로펌 기업 로마켓아시아와 공동으로 ‘전자문서의 공증 장치 및 그 방법’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는 공증 신청자의 인증서를 이용해 신청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전자문서의 해쉬값을 공증센터의 비밀키로 암호화된 전자서명을 첨부함으로써 해당 전자문서가 법무법인에서 제공하는 공증과 동일한 법적효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전자 공증 방법이다.

이니텍은 “전자상거래에 국한됐던 기존 온라인 전자문서 공증 시스템과는 달리 법무법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법적효력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하며, “이를 통해 현행 공증 제도에서 발생하는 이용자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과 불편함, 법무법인의 업무 비효율성 등과 같은 낭비요소들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법률 공증이란, 중요한 거래에 관하여 증거를 만들어 둠으로써 후일 발생할 분쟁이나 범죄를 사전 예방하고, 권리자의 권리실행을 신속·정확하게 하기 위해 공증인이 사실을 증명하는 제도. 하지만, 현재 공증을 얻고자 하는 사용자는 공증을 위해 법무법인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할 뿐 아니라, 공증 처리를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소모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했다. 또한 법무법인의 경우에도 비교적 간단한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직접 대면 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이 떨어지고, 제공 서비스에 대한 지역적 제약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이니텍 김재근 대표이사는 “현재 우리나라에는 공인인증서가 1천만장 이상 보급돼 있으며, 전자문서에 대한 법적 효력이 점차 많은 분야에서 인정되고 있어 이번 특허 획득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가겠다” <오현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