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국내 웹 오피스 시장 본격 개화
상태바
한컴, 국내 웹 오피스 시장 본격 개화
  • 김나연 기자
  • 승인 2006.1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웹서비스 부문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UCC(User Created Contents)의 일환인 UCD(User Created Documents) 생산을 크게 늘려줄 웹 오피스 시장이 열려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글과컴퓨터(대표 백종진, 이하 한컴), 한컴씽크프리(공동대표 백종진, 강태진)와 NHN(대표 최휘영)은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에서 신개념 웹 오피스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한컴이 세계최초로 개발한 웹 오피스인 ‘씽크프리 오피스(Thinkfree Office)’를 네이버에 도입하기 위한 것으로 3사는 지난 9월 한컴 본사에서 한컴 백종진 대표와 NHN 최휘영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업무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한 바 있다.  

이날 본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향후 3사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대두되고 있는 ‘웹 오피스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네이버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고 네이버는 연내 웹 오피스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다.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 NHN은 최초 3년간 프로그램 개발, 업그레이드 기간 중에는 매년 10억 원 씩 총 30억 원을 한컴에 지불한다.  

이로써 네이버 사용자들은 한컴의 씽크프리 오피스 서비스를 이용해 양질의 문서를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언제 어디서나 별도의 오피스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온라인 문서 작성이 가능해져 UCC(User Created Contents)의 일환인 UCD(User Created Documents) 생산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컴의 백종진 대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aaS)’가 최근 전세계 소프트웨어 업계의 화두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NHN과의 계약으로 국내에도 본격적인 웹 오피스 시대가 열렸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며 “온라인 S/W를 수용할 수 있는 인터넷 인프라가 크게 확대되면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세계 웹 오피스 시장을 한컴 씽크프리가 선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HN의 최휘영 대표는 “이번 제휴를 통해 네이버의 정보입력 인터페이스를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 시킴으로써, 누구나 자유롭고 편리하게 UCC와 UCD를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을 것” 이라면서 “이용자들에게 편의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나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