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헬스 선도사업 시범서비스 본격 개시
상태바
u-헬스 선도사업 시범서비스 본격 개시
  • 강석오
  • 승인 2006.1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화 및 경제수준의 향상 등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유비쿼터스 헬스(u-헬스) 선도사업을 통해 IT와 보건의료가 결합된 u-헬스 서비스가 마침내 모습을 드러낸다.

정보통신부는 코엑스 4층 그랜드 컨퍼런스룸에서 SK텔레콤 조정남 부회장을 비롯 컨소시엄 관계자 및 국내 u-헬스 관련 전문가들을 초청, ‘u-헬스 선도사업 시범 서비스 개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시범 서비스에 돌입할 예정이다.

u-헬스 선도사업은 일반인 및 도서·산간지역 등에 거주하는 의료소외계층에게 u-헬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역 복지기관 및 의료기관을 연계한 원격진료 환경을 구축하고, 관련 IT 신기술을 적용하여 기술적·사업적 성공 가능성을 시험·검증하기 위해 시도됐다.

이번 사업의 전담기관인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은 지난 5월 의료기관, 통신사, 의료기기 제조사, 의료서비스 및 솔루션사, 언론사 등 다양한 산업군의 9개 업체로 구성된 SK텔레콤 컨소시엄을 선정해 선도사업을 추진해왔다.

개통식에서는 u-헬스 선도사업을 통해 개발된 ▲ 민간모델(당뇨질환관리 서비스, 고혈압 질환관리 서비스, 만성호흡기 질환관리 서비스, 근골격계 질환관리 서비스) ▲ 지자체모델(부산, 대구의 u-건강 모니터링 서비스, 대구의 웨어러블 컴퓨터 기반의 u-헬스 서비스, 부산의 u-원격의료 서비스) ▲ 공공모델(도서산간 방문간호/원격의료 서비스) 등 총 3개 군 8개 서비스 및 관련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민간모델은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전국 5대 도시를 중심으로 일반인 대상의 당뇨, 고혈압, 만성호흡기, 근골격계 질환 관리 서비스를 발굴해 제공한다. 시범사업을 통해 기술적·사업적 성공 가능성을 시험·검증한 후 가능성 있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상용화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공공모델은 도서·산간 지역 등 의료 취약 지역 및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한 u-헬스 서비스 모델을 발굴함으로써 정부 차원에서 취약계층에 대해 보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적·제도적 지원방안을 찾기 위한 것이다.

또 지자체 모델은 지역의 복지·요양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u-헬스 서비스 모델을 개발·적용해 지역차원의 공공서비스를 실현하고, 해당 지역의 전략산업 육성 지원으로 지역산업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정통부는 부산광역시의 u-시티 구축 전략 및 대구광역시의 웨어러블컴퓨터산업 육성정책을 u-헬스 선도사업과 연계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u-헬스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발굴·제공했다.

u-헬스 서비스는 IT 및 보건의료기술을 이용해 고령화·양극화 등 국가적 현안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u-헬스 산업 활성화를 촉진시킴으로써 유비쿼터스 시대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석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