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MBER 2. CIDR
상태바
NUMBER 2. CIDR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1.0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간 가장 혁신적인 기술 Top 10
적시에 출현한 주소 절약 기술 CIDR

인터넷에 할당할 수 있는 주소가 모두 떨어지고 다음 버전의 표준을 제 시간 안에 배치할 수 없다고 가정하면 어떻게 하겠는가? 여러분은 이미 할당되었지만 전혀 사용되지 않을 수백만 개의 주소를 재생할 것이다. 그것도 빠른 시간 내에 그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CIDR(Classless Inter Domain Routing)은 원래 5개 클래스의 IP 주소를 클래스 없는 시스템으로 재구성하여 인터넷 성장을 유지해 왔다.

CIDR 이전에 IP 주소는 한 회사나 조직에서 필요한 ‘호스트’ 주소를 바탕으로 클래스별로 할당되었다. 5개 클래스 중 A, B, C는 2백만 이상의 네트워크에서 사용 가능한 3조 이상의 호스트를 제공했다. 그러나 90년 대 초까지 그러한 2백만 네트워크는 고객에게 액세스를 제공하는 ISP와 인터넷에 자체적으로 연결하려 하는 회사에 의해 탐식되었다.

모든 클래스 A 주소(1,600만개 이상의 사용 가능한 주소가 있는 네트워크) 주소가 사용되었으며, 클래스 B 주소(65,000개 이상의 사용 가능한 주소가 있는 네트워크)는 꼭 필요할 경우를 제외하면 거의 할당되지 않았다. 클래스 C 주소(254개의 사용 가능한 주소가 있는 네트워크)는 매일 할당되었고, 그 수가 급격히 감소되어 몇 달 후면 모두 없어질 것이라고 전망했었다.

문제는 IP 주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것만이 아니라 이미 할당되었지만 사용되지 않는 주소가 많다는 것이다. 클래스 A 네트워크는 125개였지만, 모두 사용이 극히 미비했다. 아메리카 온라인(America Online)은 그렇게 많은 주소가 필요한 유일한 회사이며, 그것도 모든 AOL 회원이 동시에 온라인 상태가 될 경우에만 해당된다. 극소수의 기업이 엄청난 수의 주소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일부 주소를 재생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했다.

수퍼넷이라고도 하는 CIDR은 동일한 주소 마스크를 서브넷에서 사용하여 클래스 C 네트워크 그룹을 만든다. 이전 클래스 A와 클래스 B 네트워크의 많은 부분을 재생함으로써 1,000만개 이상의 클래스 C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미래를 위한 여유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CIDR ‘솔루션’의 결점은 라우트를 확인해야 하는 네트워크 수가 많기 때문에 핵심 라우팅 테이블의 크기가 증가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CIDR 등이 없었으면 새로운 IP 버전, 즉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전환 형태인 IPv6을 더 빨리 필요로 했을 것이다. IPv6은 수 년 동안 논의되어 왔으며 CIDR이 고안될 때까지 IP 주소 부족으로 인한 새 버전이 마침내 구현될 것처럼 보였다. 현재의 32비트에 비해 전체 128비트의 주소 공간을 제공하는 IPv6은 향후 수십 년 동안 사용하기에 충분한 주소를 수용할 수 있다.

업체들은 제품에 IPv6 지원 기능을 추가하기 시작했었다. 그러나 CIDR은 보편적으로 IPv6으로 전환해야 할 긴급한 필요성을 빗나가게 했다. IPv6은 일부 장치를 무효화하고 모든 IP 장치에 다시 번호를 지정해야만 했을 것이다. 이것은 전 세계의 모든 전화 번호를 동시에 길게 변경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CIDR과 같은 대부분의 시스템은 단지 일시적인 솔루션이다. PDA, 기타 IP 사용 장치 및 계속 확장되는 웹에 의해 IP 주소 공간이 계속 소모됨에 따라 다시 한 번 주소 부족 문제를 겪게 되는 것도 시간 문제일 뿐이다. 그러나 CIDR은 1990년대 초에 임박한 재난을 방지함으로써 매우 큰 이득을 주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