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S/W 자산관리 세미나 ‘성료’
상태바
SPC, S/W 자산관리 세미나 ‘성료’
  • 김나연 기자
  • 승인 2006.1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SPC, 회장 최헌규)는 지난 2일 한국과학기술회관 대강당에서 소프트웨어 자산관리의 필요성과 국제동향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협회 회원사를 비롯해 국내의 모든 기관을 대상으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ISO(국제표준화기구)에서 발표한 SAM(소프트웨어자산관리) 국제표준 에디터(책임 개발자)의 강연을 중심으로 S/W 자산가치의 중요성을 알리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 관련 업계를 비롯한 정부 기관의 대거 참여로 성황리에 개최됐다.
 
최근 대다수의 기업과 유저 기관들이 S/W를 자산으로 인식하지 못한 채, 이와 관련한 정보의 미비로 인해 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동향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이번 세미나는 그들 기관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업무와 운영상의 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해 줌으로서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지난 5월 ISO의 SAM 국제표준이 발표되고, 한미 FTA를 통해 S/W 저작권 보호가 이슈화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각별히 인식되고 있어 향후 S/W 자산관리 동향의 변화기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세미나에서는 S/W 자산관리가 곧 경쟁력 상승의 지렛대 역할을 해 준다는 점이 강조됐다. 체계적인 S/W 자산관리를 통해 IT 리소스 관리를 위한 TCO를 절감하고, 이에 따라 업무 효율을 상승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그 경쟁력을 상승시킨다는 것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SAM 국제표준 ISO/IEC 19770-1 에디터인 비욘 웨스터룬드(Bjorn westerlund)가 참석해 S/W 자산관리의 절차에 대한 최초의 SAM국제표준 내용을 소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강연했다.
 
이 밖에도 한국소프트웨어저작협회의 S/W라이선스 관리법을 비롯해, S/W 자산관리 모범 기업으로 한국암웨이의 사례 발표를 통해 청중들의 S/W 자산관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도 했다. 또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KIPA)의 S/W 저작권에 관한 국가 정책과 방향에 대한 강의를 통해 S/W 자산관리의 중요성이 재차 강조되기도 했다.
 
김규성 SPC 부회장은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호가 강화되고 있는 세계적 동향 속에서 각종 사용 기관들의 S/W에 대한 자산가치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정보의 습득이 첫 번째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서 국내의 모든 기관들이 이에 대한 가치 인식을 확고히 해 더 이상의 피해를 받지 않기를 바라며, 본회는 오늘을 계기로 실질적인 교육 활동을 지속해 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나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