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온·오프라인 통합 전략
상태바
4.온·오프라인 통합 전략
  • 김대중 홍익인터넷 e-Biz 컨설팅 BU 이사
  • 승인 200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오프라인 기업 통합 전략
지난호 브랜드 전략에 대한 독자 여러분들의 다양한 문의와 관심에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 많은 질문들 중에서 기억에 남는 것은 “브랜드 전략도 일시적으로 우리 곁을 지나가는 트랜드(Trend)의 하나로 해석해야 하는 것인가”라는 것이었다. e-비즈니스의 도입으로 인해서 브랜드의 가치가 더욱 중시되는 경향이 있다.

브랜드 전략도 트렌드인가?
이렇게 브랜드가 중요하게 대두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선택의 폭이 너무 넓어짐으로 해서 소비자들은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 많은 고민을 해야 하지만, 이러한 고민을 한 순간에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브랜드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웹에서는 훌륭한 검색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검색엔진이 너무 많아서 일반 유저의 입장에서는 무엇이 좋은 지를 알 수가 없다는 점에서 문제가 제기되고 이것을 명쾌하게 풀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우리에게 익숙한 검색 사이트, 바꾸어 말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야후, 라이코스, 엠파스, 한미르 등을 찾아간다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각 기업의 브랜드 전략은 더욱 더 중요성을 띠게 될 것이다.

이번호에서는 지금까지 이야기했던 것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해서 명쾌한 해답을 얻기 위한 온오프라인 통합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지금까지 e-비즈니스에서는 온라인에서 시작한 기업이 오프라인 기반의 온라인업체보다 경쟁우위를 보여 왔지만 앞으로는 오프라인에서 출발해서 온라인으로 이어지는 기업이 순수 온라인 업체보다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자료의 요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시너지(Synergy)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기업이 최후의 승자가 될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완벽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통합전략을 살펴보면, 다음의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