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TA 개발 프로세스
상태바
8.TA 개발 프로세스
  • 박성범 한국솔루션 대표이사·기술사
  • 승인 200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기술구조 개발 프로세스
정보기술관리는 정보기술 개발을 위한 전략적 방향과 원칙을 제공하며,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통합된 엔터프라이즈(EI)를 달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정보기술구조 개발 프로세스는 정보기술구조 개발을 위한 핵심적인 작업수행 단계로서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선택/개발된 전사적 구조 프레임워크, 정보기술구조로 구성된다. 이번호에는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선택/개발된 전사적 구조 프레임워크, 그리고 정보기술구조에 대해서 고찰한다.


I. 엔트프라이즈 개발 프로세서

1. 전사적 구조

정보기술구조 개발 프레임워크의 입력요소로서의 엔터프라이즈를 조직 전체를 나타내는 각 관점(View)들의 집합을 표현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전사적 구조의 구성요소로는 업무프로세스, 정보흐름 및 관계, 응용, 데이터 서술 및 관계, 기술기반을 들 수 있고, 조직의 특성에 따라 몇 개의 서브구조로 구성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구성요소가 관련된 서브구조에 포함되어야 한다.

정보기술관리 전략은 정보기술관리의 구성요소로서 조직의 정보자원 관리를 위한 전략적 방향과 원칙을 제공하며 정보기술구조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정보기술관리 전략 계획은 각 부서의 정보자원관리를 위한 전체적인 방향과 지침을 제공하며 정보기술관리를 위한 조직의 비전, 궁극적인 목표와 세부목표, 성과측정,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등을 수립한다. 그리고 정보기술관리는 기능 관리자들이 프로세스들과 데이터 그리고 정보시스템을 개선하여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통합된 엔터프라이즈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연방의 전사적 구조

(1) 업무 구조(Business Architecture)
조직의 임무, 비전, 목표를 지원하기 위하여, 조직이 수행하는 업무를 상위 수준의 분석을 하고 업무활동 단위로 구분하여 표현한 것이다.

(2) 데이터 구조(Data Architecture)
업무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주요 데이터의 종류를 정의한다.

(3) 응용(Application)
업무기능을 지원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주요 응용의 종류를 정의한다.

(4) 기술기반(Technogy Infrastructure)
업무기능을 지원하고 데이터를 관리하는 응용들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기술 플랫폼을 정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