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리전트테크놀러지 프로텍티어
상태바
딜리전트테크놀러지 프로텍티어
  • 승인 2006.10.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용량 25배 감소시키는 VTL 솔루션
국내 총판 인솔시스, 동종 VTL 보다 최고 80% TCO 절감 효과
오늘날 데이터의 중요성이 한층 더 고조되고 데이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데이터 보호를 위한 백업 솔루션들도 많이 다양화되며 발전하고 있다. 디스크기반의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통해 기존 전통적인 테이프 백업 방식의 한계에서 벗어나 백업 및 복구의 성능은 개선 가능하지만, 늘어나는 데이터에 따라 증가하는 디스크 인프라의 비용 부분은 기업에게 있어 또 다른 고민거리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딜리전트테크놀러지(Diligent Technoligies)의 VTL(Virtual Tape Libaray) 솔루션인 ‘프로텍티어(ProtecTIER)’는 이러한 고민의 해결책으로 기대된다. 프로텍티어는 데이터 용량을 25배 감소시켜주는 새로운 개념의 VTL 솔루션으로 인솔시스가 지난 2월부터 국내 총판 계약을 맺고 공급하고 있다.<편집자>

딜리전트테크놀러지의 프로텍티어 플랫폼은 디스크 시스템의 용량을 25배 이상 효과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을 가능케 하는 엔터프라이즈급 디스크 기반의 데이터 보호 솔루션이다. 일반적인 FC(Fiber-Channel)로 연결된 디스크 어레이를 연결시켜 사용중인 엔터프라이즈 서버에서 운영되며, 백업과 아카이브 데이터를 결합시키는 세 가지 요소인 고용량/고성능/고가용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솔루션이다.
프로텍티어는 딜리전트의 하이퍼팩터(HyperFactor) 기술에 기반한 패턴 알고리즘을 통해 중복데이터를 제거함으로써 근본적으로 요구돼는 물리적 스토리지의 비용을 극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성능, 용량, 또는 100%의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하면서도 테이프 기반의 솔루션과 취득 원가가 동등한 디스크 기반의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제공해 준다.
프로텍티어의 국내 공급을 담당하는 인솔시스 측은 “프로텍티어의 이러한 특징은 동종업계의 VTL 제품과 차별화될 수 있는 데이터 보호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설명했다.

딜리전트 프로텍티어의 이점
● 중대한 백업과 아카이브 데이터에게 더 빨리 접근하기 위해서 디스크 기반의 데이터 보호 사용
- 백업과 복구 시간을 가속화
- 백업 신뢰도 증가
- 생산성 향상
● 근본적인 비용 감소
● 100% 데이터 통합성과 가용성
● 충돌 없는 쉬운 전개
● 고용량,고성능,확장성을 인정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프로텍티어의 핵심은 하이퍼팩터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디스크기반의 데이터 보호의 경제적인 측면은 물론 사용측면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는 하이퍼팩터는 이전에 저장됐던 데이터의 요소를 확인하고 걸러내는 일련의 알고리즘에 기반해 새로운 데이터 요소들만이 디스크에 저장되도록 함으로써 디스크 용량을 절감시키게 된다. 즉, 구축 초기에는 기타의 VTL 솔루션과 큰 차이가 없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25배 이상 물리적인 스토리지 용량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혁신적인 패턴 알고리즘
하이퍼팩터는 디스크의 모든 콘텐츠의 맵과 매우 작은 레벨의 디스크 타깃의 위치를 매우 능률적인 RAM에 근거한 인덱스를 이용하여 디스크의 I/O 없이 일치되는 데이터를 찾아준다. 인덱스는 하이퍼팩터가 매우 빠르게 일치되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이는 차례로 매우 높은 시스템 레벨의 데이터 처리량 비율로 가능케 한다. 인덱스는 프로텍티어 서버에서 단지 4GB의 램을 사용해 1PB 이상으로 물리적 스토리지의 맵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단일 프로텍티어 서버는 모든 사용자 데이터의 총 25PB를 보호할 수 있다.
프로텍티어 플랫폼의 첫 번째 접근 모듈이 개방형 시스템을 위한 딜리전트의 차세대 가상 테이프 솔루션인 ‘프로텍티어VT(ProtecTIER VT)’다. 프로텍티어VT는 테이프 라이브러리와 경쟁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하이퍼팩터에 기반해 용량최적화 기술을 제공하는 첫 번째 VTL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개방형 시스템들 데이터 보호 환경에서 디스크를 배치하는 것 중에서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각광받는 기술이 VTL 기술이다. 프로텍티어VT는 근본적으로 대량의 디스크 스토리지를 활용해 관련된 자본 비용을 절감하는 동안 가상 테이프의 모든 알려진 이익을 획득하도록 한다.

프로텍티어VT, 차세대 가상 솔루션
대부분의 기업에서 3년이 지나게 되면 데이터량은 12배로 증가하게 된다. 이는 단순히 물리적인 디스크 인프라를 추가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다. 때문에 급격하게 증가하는 데이터량에 따라 디스크에 들어가는 비용적인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기업의 당면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텍티어는 저장되는 데이터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킴으로써 동일한 물리적 디스크 용량에서 실질적으로 25배의 용량을 얻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데이터 보호에 드는 비용을 매우 크게 절감시킬 수 있는 것이다. 또 VTL 구현시 표준 디스크 기반의 스토리지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발생하는 디스크 어레이의 비용 절감 효과와 함께 데이터 보호의 상위 계층에 대한 필요도 고려해야 한다.
프로텍티어가 데이터 보호의 상위계층을 제공하는 반면, 표준 스토리지를 활용하고, 디스크 용량을 획기적으로 절감함으로써 프로텍티어 솔루션은 투자비용과 총소유비용(TCO) 모두에서 테이프와 디스크 대체품들보다 큰 가격경쟁력을 획득하고 있다.
데이터 보호에서 세이브한 비용을 통해 더욱 필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에 이를 활용할 수 있다. <그림 2>에서와 같이 프로텍티어 솔루션 고객 시나리오의 범위를 통한 모든 취득가격은 테이프 라이브러리 비교 시 15~30% 낮고, 동종의 가상 테이프 라이브러리 시스템 비교 시 더 낮은 50~80% 사이에 위치한다.

■ 문의 : 인솔시스
■ 전화 : 02-785-9045
■ www.innso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