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웨어 VM웨어 서버
상태바
VM웨어 VM웨어 서버
  • 승인 2006.09.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4비트 운영체제·2웨이 가상 SMP·메모리 분할 지원
가상화는 오늘날 효율적인 IT를 구현하는 중요한 기술로 부상했다. 가상화 기술을 통해 보유한 IT 시스템의 제한적인 리소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가상화와 관련해 서버 분야에서 대표주자로 평가받는 기업이 바로 VM웨어다. 서버 가상화 분야의 대표주자로 VM웨어가 자리매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던 ‘VM웨어 GSX서버’는 올해 ‘VM웨어 서버(VMware Server)’로 새로이 탄생했다. <편집자>

VM웨어 서버의 도입은 가상화 솔루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많은 혜택에 대한 첫 걸음이라 말할 수 있다. 2001년에 소개됐던 GSX 서버의 차기 제품인 VM웨어 서버는 빠르게 가상화 환경을 구현시켜줄 뿐만 아니라, 가상 머신을 통해 일반 서버를 여러 개로 파티셔닝시켜 새로운 서버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활용도를 크게 높여 준다. VM웨어 가상화 센터가 제공하는 추가기능과 결합되면 IT인프라의 중앙화된 관리를 구현할 수 있으며, IT자원의 관리와 모니터링 및 공급이 효율적으로 이뤄지게 할 수도 있다.
VM웨어 서버는 호스트 윈도우나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에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설치/구동되며, 얇은 가상화층이 실제 서버를 파티셔닝함으로써 다수의 가상 머신이 동시에 단일 서버 상에서 작동되도록 한다. 실제 서버의 컴퓨팅 리소스는 동일한 풀(pool)에서 다뤄지며, 가상 머신에 통제된 방법으로 할당된다.
VM웨어 서버의 특징 중 하나는 호스트와 다른 가상 머신들로부터 각각의 가상 머신들을 독립적으로 구별해 다른 가상 머신에 있는 특정 애플리케이션들이 서로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계됐다는 점이다. 가상 머신들 내의 데이터가 독립적인 환경으로 구성될 뿐 아니라 각각의 애플리케이션들은 오직 사전에 구성된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서만 커뮤니케이션될 수 있는 보안 환경을 기본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가상화 환경을 구현한다. VM웨어 서버가 가상 머신 환경을 일련의 파일들로 캡슐화함으로써 백업 및 이동, 카피가 용이하다는 점도 VM웨어 서버가 제공하는 이점이다.

32/64비트 운영체제 동시 작동
무료로 제공되는 VM웨어 서버는 시스템 관리자와 기업의 IT 전문 인력들이 가상화를 직접 경험하게 하는 이상적인 툴이라고 할 수 있다. 무료로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에 대한 부담이나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몇 대의 서버만 가지고 있는 소규모 기업이라도 VM웨어 서버를 통해 서버 가상화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유지보수를 위해 VM웨어가 제공하는 유료 기술 지원 서비스를 신청할 때에만 비용은 발생하기 때문에 서버 가상화의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VM웨어 서버의 특징 중 하나는 유연성이 뛰어나나는 점이다. 윈도, 리눅스는 물론 노벨 넷웨어와 솔라리스x86 등을 포함한 다양한 운영 체제를 지원한다. 오픈 시스템 운영체제의 발전에 발맞춰 64비트 윈도와 리눅스를 지원함은 물론이다. 64비트 운영체제 지원으로 필요와 가장 잘 맞는 운영 체제를 선택/사용할 수 있는 것. VM웨어 서버를 통해 하나의 물리적 시스템 내부에서 32비트와 64비트의 게스트 운영 체제를 동시 운영도 가능하다.
또한 2웨이 가상 SMP(두개 이상의 가상 CPU)와 USB 장치 및 메모리 분할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도 VM웨어 서버가 가진 특징이다. 2웨이 가상 SMP 기능을 이용해 두 개의 가상 프로세서를 하나의 가상 머신에 할당할 수 있으며, 이로써 멀티-쓰레드(multi-thread) 및 자원 집중형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더욱더 현실적이고 강력한 개발 및 테스팅 환경 구축이 가능하게 된다.
USB 장비 및 메모리 분할 기능은 VM웨어 서버를 기타 다른 서버 가상화 솔루션과 차별화하는 부문이다. 이와 관련 VM웨어코리아 측은 “호스트 기반의 서버 가상화 제품 중 USB 장치 및 메모리 분할 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VM웨어 서버가 유일하다”고 설명했다.
이식성도 뛰어나 VM웨어 서버는 VM웨어 워크스테이션, VM웨어 ACE, VM웨어 플레이어와 같은 데스크톱에서부터 데이터 센터를 위한 기업용 가상화 소프트웨어인 VM웨어 ESX 서버에 이르는 폭넓은 이식성을 자랑한다.

단일 시스템으로 복잡한 네트워크 구축
VM웨어 서버는 VM웨어 가상화 센터인 가상 인프라 관리 소프트웨어와 호환 가능하다. VM웨어 가상화 센터를 이용, 다중의 VM웨어 서버 설치를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게 해 윈도NT, 윈도2000, 윈도서버2003, 윈도XP, 리눅스, 솔라리스 x86, 넷웨어 서버 등의 설치를 하나의 콘솔로 관리할 수 있다.
VM웨어 서버는 추가적인 기능으로 강력한 네트워킹 기능을 제공한다. 단일 서버 머신 상에서 복잡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나의 가상 머신이 또 다른 가상 머신과 호스트 운영 체제 및 외부 네트워크와도 커뮤니케이션하도록 지원하는 것.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브리지 네트워킹, 호스트 온리 네트워킹, NAT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수행된다.
브리지 네트워킹(Bridged networking)은 가상 머신 상의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를 호스트상의 실제 이더넷 어댑터와 연결함으로써 가상 머신을 랜으로 연결하는 것으로, 이때 브릿지 네트워킹은 가상 머신이 고유의 IP 주소를 갖도록 할 수 있다. 호스트 온리 네트워킹(Host-only networking)은 가상 머신이 또다른 머신과 연결될 필요가 없을 때 호스트 컴퓨터와 가상 머신 간의 전용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NAT 방식은 가상 머신이 호스트의 IP주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하나의 IP 주소만 사용 가능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VM웨어 서버가 제공하는 다수의 네트워크 스위치 및 동적 호스트 구성 프로토콜(DHCP) 서비스를 이용해 맞춤형 네트워킹(Custom Networking) 구축도 가능하다. 각 가상 머신 상에서 최대 4개의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를 지원함으로써 사용자로 하여금 정교한 가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상 머신 상에서 가상디스크로 연결하지 않고도 사용되지 않은 가상 디스크 윈도 호스트 파일 상에 독립된 드라이브로 마운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VM웨어 디스크마운트 유틸리티(DiskMount Utility) 또한 VM웨어 서버가 제공하는 유용한 추가 기능이다. 윈도에서 대체 명령과 같이 작동되는 명령행 프로그램인 디스크마운트 유틸리티를 통해 가상 디스크가 파티셔닝되면 다량의 가상 디스크가 마운트될 수 있으며, 사용자는 네트워크 상의 고유 드라이브 문자를 가지고 있는 분리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디스크를 마음대로 읽고 쓸 수 있다. 또, 바이러스 감지를 위한 가상 디스크를 스캔하거나 전원이 꺼진 가상 머신 상의 호스트 시스템 안에서 파일을 옮길 수 있기는 것도 가능하다.

■ 문의 : VM웨어코리아
■ 전화 : 02-6001-3891
■ www.vmwar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