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취약점 이용한 웜 피해 급증
상태바
윈도 취약점 이용한 웜 피해 급증
  • [dataNet] 장윤정 기자
  • 승인 2006.09.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 보안 취약점인 MS06-040을 이용한 웜 공격이 끊이지 않고 있어 사용자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 백신 개발업체 뉴테크웨이브는 ‘뉴테크웨이브 기술연구소’를 통해 8월 악성코드를 분석한 결과 MS 윈도의 보안 취약점을 공격하는 형태의 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8월 9일 처음으로 MS06-040 취약점을 공격하는 웜 ‘Win32.HLLW.Nert’ 가 등장했고 이후 MS06-040 취약점을 추가한 IRC봇 계열의 웜 들도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는 것.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악성코드는 지난달에 비해 19.14%의 증가량을 보였다. 전체 웜의 증가율은 19.59%, 암호유출 트로이목마는 ‘Gavir 웜’ 증가로 인해 7월 대비 26.76% 증가 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이메일 웜과 네트워크 웜 중 이메일 웜은 증가하지 않은 반면 지난 3월부터 계속 감소세를 유지하던 네트워크 웜이 8월 34.15%나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고 뉴테크웨이브는 밝혔습니다. 네트워크 웜은 8월에 발표된 MS 보안 취약점인 MS06-040을 이용한 웜의 출현과 암호유출 트로이목마를 전파시키는 복합형 악성코드인 Gavir(네트워크 웜 + 바이러스) 변종의 지속적인 등장이 원인입니다.

윈도 보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아 MS06-040 취약점에 노출된 시스템의 경우에는 백신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라도 ‘마우스 클릭이 안 되는 증상 또는 60초 카운트(60초 후 PC가 재부팅되는 현상)’ 등의 시스템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네트워크상에서 취약점 공격을 받은 시스템의 정상적인 윈도 서비스가 오류를 일으킴으로써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며, 향후에도 마이크로소프트의 보안 취약점인 MS06-040을 이용한 악성코드는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뉴테크웨이브 기술연구소 최재혁 팀장은 “방화벽이나 패킷 필터링 등으로 MS06-040 취약점 공격을 방어를 할 수 있으나 윈도 보안 업데이트를 실행해야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Win32.HLLW.Gavir 과 같이 암호유출 트로이목마를 설치하기 위한 웜이나 중국발 웹 페이지 해킹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장윤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