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 UniFi 기반 무선 VoIP폰 출시
상태바
CSR, UniFi 기반 무선 VoIP폰 출시
  • [dataNet]
  • 승인 2006.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SR이 자사의 와이파이(WiFi) 기술인 UniFi 싱글칩을 기반으로 하는 VoIP폰 UniVox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CSR은 가장 최근 버전의 엑세스 포인트를 이용하는 보통의 핸드셋 배터리를 사용해 20시간의 통화시간과 400시간의 통화대기가 가능한 저전력 소모의 저가형 가정용 무선 전화기를 제조업체들이 생산할 수 있도록 UniVox를 설계했다고 발표했다. CSR은 UniVox 고객들에게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는 디자인 소프트웨어는 물론, 개념도, BOM(bill of Materials, 실제 투입량 또는 자재 마스터 리스트) 배치도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해당 BOM에 있는 부품의 총 가격은 20달러 미만이며, eBOM(electronic bill of materials)의 경우는 15달러 미만으로 책정됐다.

프로스트 앤 설리반의 부사장이자 수석 모바일 무선 분석가인 게리 퍼디(Gerry Purdy)는 “소비자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전력소모량이 낮으며 저렴한 무선 VoIP 전화기를 PC 구동 없이 사용하는 것이다.” 라며,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하는 긴 배터리 수명의 저가형 제품들만이 시장에서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CSR의 UniVox 핸드셋 레퍼런스 디자인을 통해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는 ODM 생산이 가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CSR은 저전력소모의 저가형 무선인터넷전화기를 위한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 UniFi-1 Portable 칩셋이 내장된 UniVox를 개발했다. UniFi는 CSR의 802.11b/g 싱글칩 와이파이 칩셋으로 매우 작은 칩셋의 크기(6x6mm)로 업계에서 가장 적은 전력을 소모하는 장점이 있다. CSR은 또한 UniVox 내에 자체 기술로 지능적인 전력 관리는 물론 오디오 CODEC과 반향소거(Echo cancellation), 고성능 DSP 기능의 저전력 RISC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결합한 MAP(Multimedia Application Processor)를 설계하였다. 이 밖에도, UniVox는 고품질의 음질을 제공하기 위해 802.11e와 WMM-SA를 지원함으로써, 응답시간을 짧게 하고, 지터(수직 주파수 오류)를 줄여 음성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최적화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한다. UniVox는 이 외에도 802.11i 를 지원하여 보안을 강화했다.

UniVox는 업계에서 가장 전력소모가 적은 임베디드 와이파이 솔루션을 제공한다. UniVox는 호환성이 뛰어난 액세스 포인트와 UMM-PS 모드를 사용하여 매우 우수한 전력 전략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는데, 핸드셋은 이를 통해 배터리 수명을 크게 확장할 수 있다. 이는 통화시간 측면에서, 기존의 표준 1500mAh 배터리의 수명이 8시간의 통화시간과 250시간의 통화대기를 지원했던 것에 비해, WMM-PS는 통화시간을 20시간까지 그리고 통화대기 시간을 400시간까지 연장해 냈다.

UniVox는 인증되지 않은 유저의 접근이나 도청을 방지하는 등 보안이 강화된 안전한 플랫폼이다. UniVox는 802.11i, WEP, WPA 및 WPA2 보안 표준을 지원하므로, 이를 기반으로 한 무선 인터넷 전화기들은 다른 무선 라우터 프로토콜과도 호환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 UniVox는 또한 IP와 게이트웨이 주소를 사전에 구성할 수 있어, 특정 브로드밴드나 VoIP 서비스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out of the box”무선 인터넷 전화기로 제작될 수 있다. CSR의 UniVox는 인터넷상에서 음성이나 비디오 통화 개시를 돕는 시그널링 프로토콜 표준인 SIP(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세션 개시 프로토콜) 버전 2를 사용한다. 그리고, UniVox는 VoIP 서비스 제공업체가 요구할 경우, 새로운 IAX2 프로토콜을 지원하도록 구성할 수도 있다.

CSR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 내장된 DSP 공동 프로세서는 자체 개발한 CVC(Clear Voice Capture) 울림 방지 소프트웨어가 내장되어 있어, 음성 우선을 지원하는 QoS와 결함됨으로써 사용자에게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최고의 음질을 선사한다. UniVox는 전화기의 인터페이스 및 추가적인 오디오 코덱을 추가하는 구성을 위해 기본 멀티모듈인터페이스(MMI)를 내장한 소프트웨어 개발 킷을 제공한다.

CSR의 와이파이 전략 사업부의 사이몬 핀치(Simon Finchi) 부사장은 “UniVox기반의 무선인터넷전화기는 오늘날의 DECT와 같은 가정용 전화기들을 곧 대체하게 될 VoIP 폰 기술 진화의 다음 단계라도 할 수 있다. ”라며, “CSR은 현재 시판되고 있는 무선인터넷전화기들이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널리 사용되기에는 너무 비싸고 전력 소모량이 높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UniVox를 개발했다. UniVox는 매우 저렴하고 전력소모량이 낮은 고품질의 무선 인터넷 전화기가 대중시장을 타깃으로 ODM될 수 있도록 개발됐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