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취재 - HP 아태지역 엔터프라이즈 미디어 서밋
상태바
현지취재 - HP 아태지역 엔터프라이즈 미디어 서밋
  • 승인 2006.08.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터프라이즈 인프라·솔루션 시장에서 HP 주도권 강화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전략 대폭 강화 … 기업 민첩성 적응력·경쟁력 향상

HP는 지난 7월5일부터 6일까지 싱가폴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HP 아태지역 엔터프라이즈 미디어 서밋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HP의 40년간의 기술 혁신을 기념하고 경축하기 위해 HP TSG(기술서비스그룹) 사상 최대 규모의 APJ(Asia Pacific Japan) 미디어 서밋으로, 선임 경영자와 고객, 분석가들이 대거 참석해 엔터프라이즈 성과와 향후 전략 및 실적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뿐만 아니라 각국 고객사의 성공사례를 발표하는 세션도 함께 진행돼 참여자로부터 큰 관심을 얻었다.
<싱가포르=김나연 기자·grace@datanet.co.kr>

HP에서 엔터프라이즈 사업을 담당하는 TSG 조직의 관계자들이 한 데 모이는 HP 엔터프라이즈 서밋 2006이 지난달 싱가포르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렸다.이번 행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기업시장을 겨냥한 사업전략을 발표하고 로드맵을 홍보함으로서, HP가 세계 수준과 지역 수준에서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전략에 기초하고 있음을 알렸다. 이와 더불어 기업 고객들은 HP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채택해 혜택을 입고 있음을 설명하기도 했다.
행사 첫날, 아태지역 TSG 에릭 고(Eric Goh)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HP TSG 사상 최대 규모의 APJ 미디어 서밋을 개최해 선임 경영자, 고객 및 분석가와 함께 HP의 전략 및 실적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APJ 고객들이 HP의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통해 민첩성, 적응력 및 비교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과 HP의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전략의 성장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와 IT의 결합
이번 행사의 첫 번째 연사로 나선 톰 야노티(Tom Iannotti) 아태지역 수석 부회장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경영 및 성장을 추진하기 위해 어댑티프 엔터프라이즈 전략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것을 발표했다. 그는 현재 HP가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및 서버 분야에서 4천265달러, 서비스 분야에서 3천892달러,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330달러 등 총 2만2천554달러의 성과를 거뒀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향후 기술이나 툴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2006년 상반기까지 HP 성과를 분야별로 나누면 ▲이미지 프린팅 그룹 30% ▲HP 서비스 17%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서비스 19% ▲HP 금융 서비스 2% ▲소프트웨어 및 기타 1% ▲퍼스널 시스템 그룹 31% 로 나타났다.
특히 HP는 그동안 수차례 인수합병을 통해 제품 및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에서 능력을 발휘하면서 독특한 기회를 갖고 내부적으로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전략’을 개발했다.
톰 야노티 아태지역 수석 부회장은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전략은 2010년까지 IT업계의 주류가 될 차세대 데이터센터를 구현하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라고 설명하며 “24시간 무인화 컴퓨팅 환경에 HP의 기술ㆍ제품ㆍ서비스ㆍ전략의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위한 청사진으로 차세대 데이터센터를 실현하는 서비스로써 공개된 어댑티브 인프라스트럭처는 글로벌 워크로드 매니저, HP 오픈뷰, 오토스토어 등 HP의 자동화 기술, HP 버추얼 서버를 중심으로 한 가상화 기술, 시스템 인사이트 매니저로 구성되는 관리솔루션, 스토리지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이들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HP는 확장성에 초점을 맞춘 시스템 및 서비스, 에너지 고효율 컴퓨팅, 인프라 통합, 보안, 자동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어댑티브 인프라스트럭처가 구현된다.
어댑티브 인프라는 TSG의 성장 전략인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의 토대라 할 수 있다. 어댑티브 인프라는 TSG 포트폴리오(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동급 최강의 파트너십)를 폭넓게 활용함으로서 고객의 수요, 시장의 요구 및 서비스 제공 역량에 따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HP TSG 어댑티브 올리비아 헬레보이드(Olivier Helleboid) 부회장은 “CIO들은 기본 IT운영 및 관리 비용이 팽창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IDC의 예측에 따르면 5년 후 기업들의 관리 및 운영 비용은 직접 IT구매 비용의 3배에 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HP 제품, 솔루션 및 서비스의 전체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여섯 가지 활성화 솔루션과 함께 HP의 어댑티브 인프라 솔루션을 발표, 고객이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를 채택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기도 했다. HP는 향후 접근 방식, 파트너십 및 혁신적인 솔루션이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요소를 강조해 인프라, 관리 솔루션 및 서비스 시장에서 HP의 주도권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기업 인수로 S/W사업 비중 확대 모색
이의 일환으로 HP는 소프트웨어 업체 인수를 통해 소프트웨어 사업 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임을 거듭 강조했다. HP 폴 뮬러(Pull Muller) 아태지역 TSG 소프트웨어 마케팅 총괄이사는 “소프트웨어 사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해 매출 비중을 현재 수준보다 확장해 나갈 방침”이라며 “현재 소프트웨어 매출 비중은 그리 크지 않지만 관련 기업의 인수를 통해 매출 비중을 높여나갈 계획”이고 밝혔다.
그동안 고객, 제휴 협력사 및 채널 덕분에 HP는 오픈뷰 비즈니스의 시장 성장률을 두 배로 늘렸다. 하지만 HP 매출 중 소프트웨어 사업부가 차지하는 매출이 1%도 채 되지 않아, 수익성 측면의 개선이 절실했던 상황. HP는 지난해 하반기 페레그린을 인수함으로서 소프트웨어 사업 역량을 강화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폴 뮬러 이사는“HP 소프트웨어 사업은 경쟁사와 비교할 때 훨씬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앞으로 더 빨리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HP는 보다 강력한 현지화(localization) 계획을 갖고 있다”며 “한국의 경우, 통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강점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제조업 중에서도 세계적인 기업이 많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은 국가 중 하나”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HP의 통신미들웨어 플랫폼인 오픈콜의 경우 한국이 가장 큰 시장”이라며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한국 ITSM 시장에서 HP가 CA 등 타 업체에 비해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된 이유에 대해 “충분한 경험과 공격적인 마케팅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며 “특히 컨설팅 및 교육 기회 제공뿐만 아니라 하드웨어까지 유기적으로 제공하면서, 소프트웨어 이상의 전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왜냐하면 IT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이상이 필요하다. 그것만으론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HP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주요 메시지 :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는 여전히 HP의 엔터프라이즈 전략이며 고객이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와 IT를 결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객은 기술 혁신, 새로운 서비스 및 성장에 투자할 수 있도록 인프라 유지 관리 비용을 줄이려고 한다. 운영 비용의 비율을 기술 혁신 투자로 전환하는 것은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의 핵심이다.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는 고객이 시장 기회를 실시간으로 미리 활용하고 TCO를 낮추고 미션 크리티컬 목표를 위해 자원을 절약할 수 있도록 고객과 협력하여 비즈니스와 IT를 결합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HP는 제어, 연속성, 협력, 통합 및 규정 준수 등 고객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에 집중적으로 핵심 역량을 발휘해 동급 최강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결합하는 솔루션을 개발해 왔다. 그 결과물은 다음과 같은 어댑티브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이다.
-정전, 서비스 장애 및 천재지변 상황에서도 비즈니스 운영을 계속할 수 있는 비즈니스 연속성 및 가용성 솔루션
-고객이 IT시스템을 합리화하고 통합해 비용을 낮추고 IT를 최적화할 수 있는 IT통합 솔루션
-기업이 IT인프라를 즉시 파악하고 제어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의 품질과 성능을 개선하고 비즈니스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 관리 솔루션
-고객이 기업 전반에서 정보를 포착, 관리, 유지 및 배포할 수 있는 정보 수명 관리 솔루션
-전체 IT환경을 합리화해 고객이 최종 사용자 생산성을 최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 안전하고 통합된 솔루션인 최종 사용자 작업 환경 솔루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