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ETRI, EXIM 활용 DRM 호환 기술 적용
상태바
SK텔레콤․ETRI, EXIM 활용 DRM 호환 기술 적용
  • [dataNet] 강석오 기자
  • 승인 2006.08.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대표 김신배 www.sktelecom.com)은 8월 10일 ETRI(원장 임주환)가 개발한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연동기술 규격인 EXIM(Export/Import)을 활용, 오는 10월 말까지 SK텔레콤 DRM과 타DRM간 호환기술 개발을 완료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 SK텔레콤은 관련 호환 기술 개발 이후 3개월간의 외부연동 테스트 및 서비스 안정화 기간을 거쳐 SK텔레콤 온라인 음악 서비스인 멜론과 타 DRM과의 상업적 호환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온라인 음악 서비스를 시작했던 SK텔레콤이 DRM 호환을 위해 국책연구기관인 ETRI가 개발한 EXIM의 도입 시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결정함에 따라 그간 DRM 호환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제거됐으며 이에 따라 국내 디지털 음악 시장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SK텔레콤과 ETRI는 “이번에 도입되는 이종 DRM간 연동은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사례로 상용화 규격 및 개발 내용 정의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밝히고 “SK텔레콤은 상용화 개발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지난 2개월간 많은 관계자들이 상용화 규격 마련을 위해서 노력한 결과 최종 상용화에 필요한 기간이 애초에 예상했던 6개월 보다 1개월 정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EXIM은 ETRI가 개발한 DRM간 연동기술로 EXIM을 이용하게 되면 다양한 DRM간 상호 호환이 가능하게 되어 소비자가 구매한 콘텐츠를 희망하는 다양한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강석오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