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연구소, 자율형 학점제 교육 프로그램 시행
상태바
안연구소, 자율형 학점제 교육 프로그램 시행
  • [dataNet]
  • 승인 2006.08.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연구소(대표 김철수 www.ahnlab.com)가 최근 ‘글로벌 10대 보안전문기업’의 비전을 향한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자율형 학점제로 체계화해 ‘AHA(AhnLab Honor Academy)’라는 이름으로 본격 시행한다.

그 첫 단계로 ‘사이버 연수원’에서 등급별 온라인 교육을 개시했다. ‘사이버 연수원’은 교육 전문 업체인 크레듀, 휴넷과의 제휴로 구축한 온라인 교육 전용 웹사이트로, 직급에 따라 경영, 리더십, 전략/기획, 문제해결/갈등관리,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안철수연구소 전 직원은 8월부터 11월까지 희망하는 달에 본인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한 달 안에 20시간의 교육을 마쳐야 하며 해당 교육을 마치면 2학점을 취득하게 된다. ‘사이버 연수원’은 로그인 ID, 비밀번호만 있으면 어디서든 접속할 수 있으며 안철수연구소 사내 인트라넷과도 연동돼 있어 편리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번 ‘AHA’의 특징은 획일적이지 않고 각 구성원의 직급과 직무, 역할과 책임에 따라 맞춤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했다는 점이다. 의무 교육 이수 성과와 자격증 취득 등을 학점제로 운영하므로 스스로 교육 경력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개인과 조직이 균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성과를 인사평가, 승진 등에 반영해 고과에 따라 조기 승진이 가능하게 돼 있다.

‘AHA’의 교육 과정은 크게 공통역량과정, 전문역량과정, 관리역량과정으로 이뤄진다. 공통역량과정은 모든 구성원이 공통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교육이며 등급별 온라인 교육, 필독서 교육, 신규입사자 교육, 핵심가치 및 사업/제품 교육으로 구성된다. 전문역량과정은 각 직무의 전문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으로 각 직군(연구개발, 영업, 경영지원, 지식, 마케팅) 별로 관리자가 직접 교육 커리큘럼을 기획한다. 관리역량과정은 관리자의 리더십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으로 직급에 따라 3단계로 구성된다.

안철수연구소 김철수 사장은 “학점제 교육 프로그램 ‘AHA’는 회사 발전의 원동력인 개인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 경영 목표인 ‘교육/훈련을 통한 인재의 글로벌 역량 강화’의 출발점”이라며 “이를 통해 안철수연구소의 400여명의 구성원은 ‘A자형 인재’로서 글로벌 역량을 갖춰 ‘글로벌 10대 보안전문기업’의 비전을 달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나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