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ase Study 트레비그라스 커뮤니티 칼리지 IP 서빌리언스 시스템 구축
상태바
Global Case Study 트레비그라스 커뮤니티 칼리지 IP 서빌리언스 시스템 구축
  • 승인 2006.07.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적 비용에 높은 보안성 확보로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엑시스 IP 서빌리언스 PoE 도입 학생 학부모 직원 모두 만족

영국 콘월(Cornwall)주 뉴퀘이(Newquay)시에 위치한 트레비그라스 커뮤니티 칼리지(Treviglas Community College)는 11~18세까지 다니는 맞춤형 종합학교로, 1천200여명의 재학생과 130여명의 교사 및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트레비그라스 커뮤니티 칼리지는 교내를 확장하면서 엑시스(AXIS)의 IP 서빌리언스(Surveillance)와 PoE(Power over Ethernet)를 사용해 효율적인 비용으로 높은 보안성을 확보, 학생들을 위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게 됐다.

1960년대 초 개교한 트레비그라스 커뮤니티 칼리지는 지난 40여년간 꾸준히 성장해왔다. 최근의 발전상으로는 스포츠 홀 정비, 정문과 접견실, 대입 준비반 학습센터, 전문적이고 표준화된 케이터링실, 과학실험실 2곳, 음악기술부서와 녹음 스튜디오 등을 새롭게 건축했다. 특히 지난 2001년부터는 시스코 네트워킹 아카데미가 됐으며 영국 최초로 8세부터 대입 준비반까지 교육을 제공하는 유일한 학교다.

트레비그라스 커뮤니티 칼리지의 실용적 코스는 16세에 학교를 떠나기로 돼 있는 학생들로 하여금 계속 학교에 머무르게 하거나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더 공부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자 계획됐다. 따라서 2007년 말까지 학교 건물의 확장이 불가피해져 대형 건물 건축 프로그램이 가동됐다.

컴퓨터 자원 및 네트워크 인프라
트레비그라스 커뮤니티 칼리지는 SIMS(School Infor mation Management System)이라는 학교정보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SIMS란 학교의 수업시간표 개발 및 유지와 학교 등록 및 출석리스트 보유, 재정관리 및 시험 성적 자료 저장을 도와 주는 고객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이다.

학교 네트워크는 곳곳에 배치된 RM 컴퓨터와 델 랩톱 총 350여 대로 이뤄져 있다. 학교측은 학교의 일부를 대입 준비반 구역으로 제한해 대학 진학을 계획중인 학생(sixth former)들의 입장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접근제어시스템을 설치했다. 이는 네트워크 기반 시스템으로 제한 구역에 접근할 수 있는 SQL 데이터베이스 기록에 연결될 수 있는 카드를 보유한 사람에게만 접근을 허용하는 것.

학교 네트워크 인프라의 대대적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던 지난 2년 동안 이 학교의 IT부서는 지역 IT통합 및 컨설팅 업체인 퍼킨스커뮤니케이션즈(Perkins Communications)와 함께 일해 왔다. 퍼킨스는 쓰리콤의 신형 기가비트 스위치로 랜을 구축하고, 학교 데이터와 비디오 트래픽을 관리하는 쓰리콤 PoE 이네이블 스위치를 통합했다. 네트워크 접근을 위한 절정의 수요를 처리하기 위해 직원 사무실에는 무선 접속을 제공했고, 5개의 임시 교실 건물로의 연결을 위해서도 무선 접속이 사용됐다.

새로운 감시 시스템 필요성 대두
2003년까지 이 학교에서 사용했던 전통적인 아날로그 방식의 CCTV 시스템은 종종 학교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했다. 게리 더빈(Gary Durbin) 부교장은 “구형 시스템에서는 품질이 떨어지는 CCTV 사진의 화질 때문에 잘못된 행동을 저지른 사람을 찾아낼 수 없었다”며 “또 녹화된 사건에 누가 연루됐는지 확인할 수 없었기 때문에 가끔 직원들이 아무런 역할도 할 수 없게 만드는 경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도입된 시스템은 어떤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는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그 증거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사람을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스크린에 비친 서로의 행동을 보면서 잘못된 행동을 효과적으로 제지하는 방법으로도 사용된다.
특히 헬렌 매디슨(Helen Mathieson) 교장은 복도나 계단처럼 통행량이 많은 지역을 감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많은 통행량으로 인한 밀치기는 실제로 학생들의 안전이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친구간의 따돌림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았기 때문이다.
헬렌 매디슨 교장은 “CCTV 시스템 개선이 급선무라고 결론을 내렸고, 기존 보안 시스템의 단점을 검토하고 시스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게 됐다”며 “퍼킨스에 기존 시스템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의뢰해 2004년 3월 완료된 보고서를 기반으로 학교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하게 됐다”고 말했다.
퍼킨스의 보고서에는 마일스톤(Milestone)의 최신 소프트웨어와 엑시스가 제공하는 네트워크 카메라 및 비디오를 사용한 새로운 IP 서빌리언스 시스템 설치비용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명시돼 있다. 비디오 자료를 저장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버를 구입하고, 새로운 카메라를 도입해 환경을 설정하고 통합할 경우 IP 서빌리언스 시스템 구축에 들어가는 총비용은 2만프랑 정도가 필요했다.
여기에는 2개의 비디오 서버를 이용한 기존 8개의 CCTV 카메라를 새로운 네트워크 IP 서빌리언스 시스템으로 이전하는 비용도 포함돼 있다. 특히 퍼킨스는 새로운 카메라에 별도의 전기배선을 설치하는 비용을 없애고 PoE가 지원되는 엑시스의 네트워크 카메라를 배치함으로써 비용절감이 가능한 지역도 확인했다.

입찰 과정 거쳐 사업자로 퍼킨스 선택
퍼킨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학교측은 1995년 설치된 흑백 CCTV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으며 1998년 이후 잦은 정전과 수리 요구가 있었다고 조사됐다. 1995년 설치됐던 16개의 CCTV 카메라 중 9년이 지난 후 오직 3대만이 제대로 된 사진을 내보내고 있을 정도. 4대는 완전히 사용이 불가능해 교체해야 할 상황이며 나머지는 초점이 맞지 않고 부식돼 있어서 초점을 다시 맞춰야 하고 사진 플레어를 줄이기 위해 자동 조리개를 조절해야 하는 상태에 있었다.
뿐만 아니라 외부 카메라 집 일부에 있는 케이블 글랜드는 처음부터 잘못 맞춰져 글랜드 위의 나사가 잠겨서 사용할 수 없었다. 수년간 사전관리 부족으로 카메라 집에 벌레, 습기, 소금기가 생겨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았던 것. 또한 부속 케이블은 학교 건물 지붕 위로 헐렁하게 놓여져 있어 지붕 관리인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었고, 부속 케이블 중 일부는 품질이 떨어져 화질 저하를 초래했다. 더불어 오래된 주요 멀티플렉서 역시 혼선과 패이딩을 초래해 교체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퍼킨스 키스 퍼킨스(Keith Perkins) 컨설턴트는 “CCTV 카메라의 일부 케이블은 학교의 평평한 지붕 위에 있는 접속배선함으로 흘러가게 돼 있고, 제대로 방수 처리를 하지 않고 기계적 접합이 이뤄졌다”며 “배선함은 빗물이 모이기 쉬운 곳에 놓여 있어 3년도 되지 않아 배선함 뚜껑 주변 씰링과 케이블 글랜드를 버릴 수밖에 없었고, 물이 케이블로 스며들어 정전을 유발시켰다”고 밝혔다. 여기에 지나치게 오래 사용했거나 효율성이 떨어져 화질이 나빠진 VHS 테이프를 사용함으로써 이미지 품질이 더욱 악화된 것.
보고서가 나옴에 따라 퍼킨스를 포함한 여러 지역 CCTV 사업자들이 입찰에 초대됐다. 퍼킨스의 입찰가보다 약간 낮은 수준의 입찰가격이 하나 나왔고, 하나는 훨씬 높았다. 학교 IT팀은 이미 몇 년 전 시험적으로 사용해 본 네트워크 카메라가 장착된 IP기반 감시 솔루션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있었고, 최신형으로 잘 관리되고 있는 네트워크 및 모든 학교 건물에 이미 설치된 CAT 5e 케이블링 인프라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따라서 2004년 6월, 입찰서를 제출한 지 두 달 후 퍼킨스를 계약자로 선정하고 작업에 들어갔다.

엑시스 211 PoE 네트워크 카메라 ‘우수’
엑시스 211 PoE 네트워크 카메라를 사용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특히 복도에는 전기 콘센트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학교가 전통적 방식으로 설비에 전기를 공급하려 할 경우 막대한 배선 작업이 요구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IP 서빌리언스 시스템용 중앙집중식 전기 관리는 그만큼 중요했다.
키스 퍼킨스는 “PoE는 감시 시스템에 더욱 우수한 복원력을 준다는 잠재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UPS나 쓰리콤의 예비 전원공급장치는 쓰리콤 4400 스위치 PWR에 손쉽게 연결될 수 있다”며 “로컬 서브 스테이션의 트리핑이나 실수로 인해 정전이 됐을 경우에도 감시 시스템은 학교 컴퓨터 네트워크와 함께 계속 작동될 수 있고, 핵심 네트워크 스위치와 서버 또한 UPS에 의해 보호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누군가 특정 카메라에 연결된 퓨즈 상자를 열어 카메라가 작동하지 못하도록 만든 사건이 2003년 6월에 있었던 지라 PoE가 더욱 선호되고 있었다. 그것은 PoE 루트를 채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을 보여줬던 사건이었다.
카메라에 유선 전기 공급 비용은 전기공의 반나절 인건비 70파운드와 케이블, 퓨즈박스, 기타재료 30파운드를 합쳐 카메라 1대당 100파운드 가까이 든다. 따라서 18대의 새로운 카메라를 학교에 설치하는 데 1천800파운드 정도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다. 이러한 비용절감은 120개 장치에 전기를 공급이 가능한 PoE 기반의 스위치를 구입해 설치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액수다. PoE를 사용하면 미래에 학교 건물 확장 시에도 경제적 비용으로 원하는 만큼 시스템 연장이 가능하다.

한 번의 클릭으로 비디오 증거 자료 확보
비디오 증거는 단 한 번의 클릭으로 가능하다. 운동장을 감시하는 새 PTZ 카메라의 주목할 만한 장점 중 하나는 운동장 구석 커다란 나무 뒤편에서 계속되던 흡연을 단속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게리 더빈 부교장은 “선생님들이 학교 건물에서 운동장 구석까지 300야드를 걸어서 그곳에 가려면 미처 도착하기도 전에 흡연을 하던 학생들이 흩어져 버리곤 했다”며 “하지만 이제는 줌인 기능을 통해 흡연 학생을 식별할 수 있게 돼 나무 주변의 흡연을 완전하게 단속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감시화면을 오용 또는 과용할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카메라에 접근하는 것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확인함으로써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 카메라 세팅 또한 트레비그라스 네트워크 상에 위치한 장비에서 카메라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이 학교 네트워크 매니저인 피터 보터릴(Peter Botterill)은 “학교 랜 상에 있는 학생들은 네트워크 카메라를 찾을 수조차 없고 승인 없이는 카메라 접근을 할 수 없어 당초 우리가 원했던 한 층 더 안전한 보안층을 추가하게 된 셈이다”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IP 기반 서빌리언스 시스템은 출력과 신뢰도의 품질을 확실히 보장한다. 게리 더빈 부교장은 “우리는 학교에 주차됐던 차가 파손된 사건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비디오 자료를 이용했었다. 한번은 학교에 주차해 놓고 갔던 선생님의 차 문이 찌그러진 사건이 있었는데 이러한 사건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불필요하게 나쁜 감정을 불러일으킬 필요 없이 간단하게 찾아낼 수 있다”며 “새로운 카메라는 화질이 선명해 이러한 사건들에 효과적인 대처가 가능해졌다”라고 덧붙였다.

IP 서빌리언스 시스템 확장
학교측은 새로운 시스템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다. 승인 받은 직원이 IT부서에 들려 그 날 들었거나 목격한 보안 사건이 있었던 구체적 장소에 대한 확인 요청을 하게 되면 이 시스템은 항상 거기에 있으며 화질은 충분히 사람을 식별할 수 있을 만큼 우수하기 때문이다.
학교측은 남아있는 경계지역을 감시하기 위해 추가로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현관문 출입 현황을 감시하고 모든 방문객들이 건물 안으로 들어서기 전 안내데스크에 보고를 확실히 할 수 있도록 리셉션 실에 카메라 설치도 고려하고 있다. 더불어 광 케이블로 바로 옆 초등학교를 연결해 초등학교까지 커버할 수 있도록 IP 서빌리언스 시스템의 연장에 대해서도 논의가 되고 있다.
마일스톤 엑스프로텍트(XProtect) 시스템 또한 이 학교의 IP 서빌리언스 시스템과 접근제어시스템을 통합할 가능성을 제공한다. 따라서 제한 구역에 카드를 긁고 들어가는 학생들은 비디오에 녹화돼 카드 소지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헬렌 매디슨 교장은 “새로운 감시 시스템은 학교 내 침입이나 반사회적 행동을 제지하는 데 있어 효과적으로 교육부와 지역 교육당국의 관심사인 학생들을 위한 안전한 환경 조성에 대한 의지 또한 강화됐다”며 “최신 기능의 포괄적 IP 서빌리언스 시스템 구축으로 학교 기강을 바로 잡고 침입자를 충분히 식별할 수 있게 대 직원, 학생, 학부모 모두가 마음을 놓을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