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 쏟아진다 … 인프라 통합 콘솔리데이션 각광
상태바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 쏟아진다 … 인프라 통합 콘솔리데이션 각광
  • [dataNet]
  • 승인 2006.07.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산형 환경이 주는 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통합 환경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분산형 환경은 확장성 측면에서 유리하지만 관리해야하는 서버의 대수가 증가해 관리의 어려움을 불러일으키는 단점이 있죠. 따라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IT의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해결을 위해 중앙집중형 환경, 통합형 환경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아울러 최근 각종 기업규제의 강화로 인해 더욱 중요해진 백업 문제로 중앙집중형 데이터센터가 요구되고 있다는 점도 중앙집중형, 통합형 환경에 관심을 더하게 하는 요인이죠. 한 조사에 따르면 분산 데이터센터의 백업률은 절반에 미치지 못해 데이터 보호의 취약지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철저한 데이터 백업으로 기업데이터를 보호하고, 소송 등의 예기치 못한 위험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중앙집중형 데이터센터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변화에 따라 서버 콘솔리데이션, 데이터센터의 통합 관리 솔루션이 화두로 부상하고 있는 상황으로 각 기업들은 관련 솔루션을 전면에 내세우며 시장 공략을 서두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한국썬은 최근 고객 인프라스트럭처의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웹티어 콘솔리데이션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웹티어 콘솔리데이션 솔루션은 갤럭시(썬파이어 x64) 서버 및 나이아가라 서버(T1000/2000), 솔라리스10 운영체제, 하드웨어 모니터링과 애플리케이션 프로비저닝을 제공하는 썬의 N1시스템은 물론 서비스까지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으로 최적화된 IT 인프라를 제공, 데이터센터 전체를 하나의 시스템인 것처럼 용이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한국썬의 설명입니다.

한국HP는 벤슬리 플랫폼에 기반한 프로라이언트 서버를 출시하며, x86 서버 기반 시스템 통합 시장 공략을 최우선 순위로 꼽았습니다. 한국HP는 “가상 서버 관리 소프트웨어인 ‘HP 프로라이언트 에센셜 소프트웨어’를 함께 운영할 수 있도록 통합시킴으로써 서버 콘솔리데이션에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했다”며 시장 공략에 자신감을 표시하고 있죠. 한국HP는 또한 지난해 말에는 리눅스 블레이드에 최적화된 통합 솔루션 ‘프로즌 펭귄’을 출시한 바 있다. HP 블레이드시스템과 같이 번들, 공급되는 프로즌 펭귄은 하나의 라이센스로 ‘레드햇 네트워크(RHN) 프록시 서버 소프트웨어’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버전 4’, ‘레드햇 매니지먼트 및 프로비저닝 모듈’ 등을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가상화 솔루션 또한 기술진화를 통해 데이터센터 전체를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가상화를 통해 물리적 통합없이도 통합된 환경과 같은 구성이 가능한 것이죠. 대표적인 서버 가상화 기업 VM웨어코리아는 기업 IT환경의 비용 대비 효율성과 관리 용이성을 극대화하는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3(VI3)’을 출시, 가상화를 통해 데이터센터의 통합관리를 가능케 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모든 종류의 x86 서버는 물론, 스토리지 클러스터, 애플리케이션과 운영 체제(OS)까지 ‘시스템 인프라스트럭처’ 기능을 적용시켜 가상화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데이터센터 내 각종 이기종 서버를 하나의 단일 기기처럼 활용할 수 있게 해 운영효율성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데이터센터 내 모든 데이터에 대한 통합 관리를 통해 편리성을 보장하는 시만텍의 ‘데이터센터 파운데이션’도 눈길을 끄는 솔루션입니다. 시만텍의 정보 보호, 가용성을 위한 시만텍의 모든 솔루션이 총망라된 데이터센터 파운데이션은 데이터센터 내 각기 다른 스토리지 및 서버와 이들 장비에서 이용되는 각기 다른 툴로 인해 복잡해지는 데이터센터 환경을 단순화함으로써 데이터센터의 관리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하죠. 또한 넷백업이 결합돼 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 데이터센터 파운데이션은 관리 뿐 아니라 기업 내 중요 정보와 애플리케이션을 보호라는 데이터 보호 기능까지 제공, 단일 솔루션으로 관리와 데이터 보호란 두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오현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