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객체기반 통합 개발툴
상태바
강력한 객체기반 통합 개발툴
  • 데이터넷
  • 승인 1999.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프라이즈 델파이 5

최근 비지니스 업무의 분산과 통합이 진행되면서 개발 환경이 인터넷과 COM/ DCOM, CORBA등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멀티 티어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표준화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빠른 개발 도구들을 찾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인프라이즈사의 델파이5는 인터넷/인트라넷 환경과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미들웨어, 데이타베이스와의 통합과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쉽게 해주는 개발 도구이다. 개발자들은 최신의 델파이5를 사용하여 빠르고 쉽게 웹과 엔터프라이즈 환경하에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 개발 환경
델파이5에서 개발 환경에는 새로운 면이 많이 추가되었다. 먼저 키 매핑(key mapping)을 통해서 개발자가 편리하게 코드를 편집할 수 있는 단축키를 정의할 수 있어서, 개발자가 그 동안 사용해온 익숙한 개발 도구와 유사한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서 사용된 컴포넌트나 객체를 쉽게 찾아낼 수 있는 탐색 기능이 제공된다.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면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서 소스 코드의 디버깅 작업이 매우 편리하게 된다.

데이타모듈(DataModule) 디자이너 및 데이타 다이어그램 뷰(Data Diagram View) 기능을 추가하여 응용프로그램 상의 데이타 구조를 트리 구조로 화면에 표시해줘서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따라서 데이타베이스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때에 테이블간의 관계들을 명확하게 맺을 수 있기 때문에 데이타베이스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이 용이하다.

또한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동안 작업 스케줄을 설정할 수 있는 To Do List 메뉴를 사용하여 당일 해야 할 작업에 대한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 제어판에서 해당 응용프로그램의 속성을 사용자가 직접 정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게 해주는 컨트롤 패널 위자드(Control Panel Wizard)를 제공한다.

■ 컴포넌트
델파이5는 객체 지향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여 응용프로그램 개발시 더욱 간결하고 효과적인 코드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컴포넌트이다. 델파이5에는 이러한 컴포넌트들이 200여개 이상 내장이 되었으며 추가적으로 개발하기도 쉽다. 델파이5에서 기존의 기능에 더하여 새롭게 컴포넌트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먼저 Frame메뉴를 이용하여 복잡한 컴포넌트를 쉽게 작성하고 재사용하게 해준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복잡한 화면 디자인과 같은 것을 쉽게 할 수 있다. 워드, 엑셀 및 아웃룩과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과 응용프로그램을 빠르게 통합할 수 있다면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델파이5에서는 이를 위하여 MS 오피스 오토메이션 컴포넌트를 제공한다. 이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몇 개의 속성만 설정해 줌으로써 응용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다.

각 컴포넌트의 속성들을 그룹화하여 관리함으로써 쉽게 속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서 다수의 컴포넌트를 관리하는 것이 쉽다. 윈도우 API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Advanced Custom Draw함수를 제공한다.

최근의 응용프로그램들은 웹 환경과의 통합이 증가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델파이5에서는 응용프로그램에서 HTML파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웹 브라우저 컴포넌트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